네트워크 프린팅
토드 레이더마커.매튜 개스트 지음, 박재호.이영미 옮김 / 한빛미디어 / 2001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초판이 나온지도 몇 해가 지났다. 지금 가정용 시장은 윈도우가 장악을 하고 있고 윈도우도 네트워크 프린터 서버로의 역할을 그런대로 해내고 있지만 여러 운영체제가 동시에 사용되는 곳이라면 삼바를 비롯한 유닉스 기바툴을 무시할 수는 없다. 특히 삼바와 관련되어서 이 책만큼 유닉스 환경 아래 자세하게 기술한 책은 없다고 본다. 물론 삼바가 그 이전과는 많이 달라져 유효하지 않을 것이리라 예상할 수도 있지만 그 근본은 전혀 변하지 않았다. 필자도 삼바 서버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각기 다른 운영체제의 컴퓨터(윈도우, 리눅스,FreeBSD, 솔라리스) 무리없이 엮어내었다. 유닉스와삼바에 대해 전문가라면 이 책을 볼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다년간의 경험으로 보아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컴퓨터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 트러블을 슈팅해줄수 있는 유일한 참고서가 아닌가 싶다. 그 이외의 여러가지 도움이 되는 내용도 많이 실어 놓아 네트워크 관리자라면 한 권쯤 가지고 있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된다. 삼바 프린팅에 관심이 잇는 이들은 가지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