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심리학 - 대화를 위한 소통의 기술 익히기
마츠하시 요시노리 지음,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대화의 심리학>

 

마츠하시 요시노리 지음.

 

김선숙 옮김.

 

BM성안당

 

 

 

<대화의 심리학> 마츠하시 요시노리 지음. 김선숙 옮김. 성안당

대화를 위한 소통의 기술 익히기

이 책에서는 대화의 센스를 키우기 위해 상대방 심리를 먼저 읽어라!라고 말합니다.

 

 

당신이(제가) 말을 잘못하는 것은 단지 소통 하는 기술을 모르거나 자신감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을 하는데요.

빙고! 그렇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엔 자신감이 없어서 너 댓 사람 이상 되는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려고 할 때는

 

얼굴이 빨개지고 머릿속이 하얗게 되는 경험을 여러 번 해봤지요.

한 두 사람과 차마시며 수다를 떨 때는,왕수다왕수다로 아무 문제 없는데,

 

어찌 청중이 열 사람 이상만 되면 사시나무 떨 듯 떠는 것인지?

 

그것이 문제입니다.

 

 

이 책은 일본 사단법인 일본청취협회 대표이사이자 커뮤니케이션 종합연구소 대표이사인

 

마츠하시 요시노리가 지은 책이에요.

 

저자는 강사 연수 사업을 메인으로 하는 영업 컨설팅 회사를 설립해서 운영하고 있어요.

 

이 책은 나의 심리를 알고 상대방의 심리까지 알아서,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을 이룰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책이예요.

 

21세기인 지금은 무엇을 하든 사람이 중심이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시대입니다.

(물론 인공지능시대가 활짝 열리긴 했습니다만...)

 

그래서 사람을 마음을 움직이려면 상대편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그 사람의 마음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게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인생이란, 인간관계란

 

원래, 다 좋은 것도 없고 다 나쁜 것도 없다라는 것을 깨우쳐주어

 

좌절을 금지시키고, 자존감을 높이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1장 재미있는 대화의 기본

2장 상대의 마음을 읽는 심리대화법

3장 본심을 끌어내는 심리학

4장 싫어하는 유형이 없어지는 분석심리학

5장 남을의식하지 않는 심리학

이 책은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어요.

 

이 책을 읽으면 소통을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감동까지 이끌어내어서

 

독자가 원하는 영업의 신세계를 펼쳐낼 수 있게 합니다.

저자가 일본이 기업체에서 영업사원으로 일하며 실적을 못내다가,

 

NLP 심리학을 배운 후에 영업 실적이 전국1위가 되었고 계속해서 영업사원들을 가르치는 강사로 변신했지요.

과연 비결이 어디에 있을까요?

 

NLP심리학으로 상대의 마음을 읽고 공감해주고 기다려 주는 힘을 기른 것이 특효인 듯합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어떤 유형인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예를 들어 주고 있어요.

 

이를테면 주체적인 타입, 수동적인 타입, 목적 지향형과 문제 회피형인지 한 번 맞춰보고요.

 

자기 기준인가, 타인 기준인가, 창의적인 일을 좋아하는가, 정해진 일을 잘하는가,

 

사소한 일에 구애를 받는가, 추상적으로 받아들이는가 등을 주제로 자신이나 상대방을 정해보고

 

판단해보는 훈련도 필요합니다.

 

그 타입에 맞게 응대해주면 감동을 주게 되는 것이지요.

 

나는 오감 중 무엇을 사용할까?라는 물음에

시각형, 청각형, 신체 감각형, 논리형 등의 유형 중에서 저는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집중해서 파악해 보았습니다.

인간이 다양한 만큼 인간이 유형도 다양해서 한 가지로 꼭 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공통적으로 속하게 되는 유형들이 있으니 어떤 일을 진행하거나, 인간관계를 풀어가는데는 꼭 필요합니다.

 

저는 무척이나, 80% 정도 시각적인 인간인 듯합니다.ㅎㅎ

 

 

<대화의 심리학>을 읽으며 상대방과 이야기 할 때엔 조금 더 세심하게 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고맙습니다.

 

네이버 카페 중 뉴스를 통해 성안 당에서 제공해주신 책을 읽고 이 글을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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