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 나라 - 마의태자의 진실
이상훈 지음 / 파람북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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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나라> 마의태자의 진실

이상훈장편소설

파람북

 

승리자는 주인공이 되어 역사를 기록한다. 기록되지 못하는 패배자의 역사는 어디로 흐르는 걸까? 역사 위에 혁혁하게 빛나지 못한다해도 흔적은 남는거다. 우리가 보통 배우게 되는 역사는 승리자의 기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역사는 승리자의 역사를 잘 기억하고 배우려고 하고 있지만, 패배자의 역사는 기록 되지도 못하고, 다 매몰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대 역사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천년 신라의 사직이 고려에 이양된 이후에 삼베옷을 입고, 지팡이를 짚고 금강산으로 들어갔다는 마의태자는 이제 살아서 역사의 수면 위로 떠오르려 하고 있다.

 

내가 스물 몇 살(?) 무렵에 봤던 영화<마지막 황제>에서 청나라 마지막 황제 부이가 자금성에서 내려오던 장면이 생각난다. 그 부이의 이름이 바로 애신각라 부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애신각라! 신라를 사랑하고 신라를 생각하라는 뜻의 바로 애신각라 이야기는 시작부터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우리가 역사에서 잘 알고 있는 사실을 보여주면서, 픽션의 세계로 들어간다.금인을 찾으러...

 

저자가 이 소설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일까. 신라의 마지막 왕 경순왕의 아들 마의태자가 지팡이를 짚고 금강산으로 들어 갔다고 하고, 그냥 잊어버리고 살아온 것에 대해 채찍질을 하신다. 잊으면 안된다고. 이 책 <김의 나라>에서는 마의태자가 그냥 지팡이 짚고 금강산에 슬슬 걸어간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저자가 10여 년 동안 태자의 뒤를 따라 다니면서 그가 걸어간 길이 어디인지, 그가 세운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그가 써내려간 역사가 어떤 역사인지를 밝히려 애를 쓴다. 마의태가가 걸은 길을 우리나라의 역사이고, 김의 나라의 역사이니 이제 우리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 그가 걸은 길을 같이 걷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며 역사 속 실존인물들의 이름을 만나게 된다.

 

저자가 하고싶은 이야기 속을 거닐다보면, 바로 역사를 만나게 된다. 이 묻혀있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영토는 찾지 못해도 역사는 찾아야 할 것 아닌가. 동북공정이라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중국이 역사를 진실로 바라보지 않고, 자기들 마음대로 쥐락펴락 하려다 보니, 자기들의 영웅이 보통 사람이 되어 버리는 일도 없잖아 있다. 그들이 오랑캐라고 부르던 민족들이 새운 금나라, 청나라가 지금은 오랑캐가 아니라 중국의 일부라고 우기고 있다, 중국은 이렇게 말한다. '역사는 과거의 현재입니다. 현재가 중요한 것입니다. 현재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십시오. 중국은 지금 현재의 역사가 중요합니다.' 라고. 마의태자가 부르짖었던 것처럼 힘 없는 나라는 명분도 없고 정의도 없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힘을 더욱 내어야할 때가 되었다.

 

책의 맨 뒷부분에는 김일제(김씨의 고대 조상)의 가계도가 그려져있고, 김일, 마의태자 이후 금나라를 세운 자손의 이름이 써져 있다. 또한 금나라 이후, 애신각라 누르하치가 청을 건국했고, 청왕조를 일으킨 것을 알 수 있다. (청은 중국 북방의 오랑캐족이 아니라 애신각라 김일의 후손이 세운 것이다.)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는 애신각라 부이인데, 이것은 픽션이 아니라 (무려)논픽션이다. 이탈리아 북부이 아퀼레이아 성당에 그려져 있는 프레스코 벽화의 일부, 동양에서 유목민을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말 타고 활을 쏘는 사람의 그림이 있다. 이것은 바로 말을 타고 달려가면서 등자에 몸을 의지해서, 온몸을 180도 홱 돌려서 뒤를 향해 화살을 쏘는 우리나라 전통 화살 쏘는법이 아닌가. 바로바로 파르티아사법 말이다. 고주몽이, 고구려인들이 쏘았던 사법이 이 책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고맙습니다.

 

 

저는 네이버카페<북뉴스>를 통해 <파람북>이 제공해주신 책을 읽고 이 글을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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