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 가장 비싼 시나리오 작가 95명의 노하우와 실전연습
마딕 마틴 외 지음, 셰리 엘리스 외 엮음, 안희정 옮김 / 다른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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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필요한 건 멋진 글이 아닌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시나리오다!


글쓰기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선택한 책이다. 생각했던 것과는 살짝 결이 달랐지만 정말 시나리오를쓰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책이었다.

영화사는 시나리오를 고를 때 "투자가치"를 생각한다. 텍스트로 전달되는 책과 다르게 영화는 멋진 글만으론 성공할 수 없다. 그러므로 철저히 영화사, 투자자, 감독의 입장에서 시나리오를 써야 한다.  이 책은 최고 레벨의 시나리오작가 95명이 어떤 방법으로 성공했고,  어떻게 하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지 생생하게 들려준다.

소재 찾기, 초고, 구조 짜기, 주제 정하기, 장면 구성하기, 인물과 주인공 만들기, 고쳐쓰기, 계약하기등 작가들이 경험으로 녹아낸 꿀팁들을 대방출하고 있다. 


☆이야기는 이미 당신 안에 있다!

글쓰기는 우리가 삶에서 미처 완벽히 이해하지 못한 무언가를 전개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 (p19)


이야기 구조에는 공식이 있다고 생각했다.  작가 앨런은 "내 안에 있는 이야기를 쓰라고 권한다. 그는 시나리오를 쓸 때 밀려드는 두려움에 대해 2분간 모조리 적어보라고 한다.  그 두려움이 길잡이가 되어줄거라고. 우리가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 더 나은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고.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미 우리 안에 있다고 다정히 말을 건넨다.


☆감정으로 이해한 것을 써라

"가장 잘 아는 것을 써라" 라는 말의 진짜 의미는 진실, 즉 인간으로서 아는 것을 쓰라는 말이다.(p37)

알고 있는 진실을 쓰고, 감정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쓰라고 한다. 꼭 직접 경험한 것일 필요는 없다고

상상을 진실하게 써라 우리는 대개 내면 어딘가에 진실을 꽁꽁 숨겨두고 있기에 그 진실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p40)


☆뻔한 동사는 장면을 지루하게 만든다

 어떻게 독자들을 사로잡고 주의를 끌 수 있을까. 답은 믿기지 않을 만큼 간단하다. 감정을 함축하고 수식하는 부사 없이도 홀로 살 수 있는 동사들을 찾아내라. 그러면 인물의 내면 풍경을 탁월하게 겉으로 드러낼 수 있다.(p239)



●한쪽짜리 인물 소개서를 활용하자. 
●전체 이야기를 한 문장으로 줄여보자 
●영화는 감정 체험을 사고파는 것이다 
●갈등을 쌓으면 주제를 끌어낼 수 있다
●시장성 없는 콘셉트는 버려라 
●가장 자신 있는 이야기를 써라
●복잡하고 모순된 주인공이 매력적이다
●배우의 눈으로 고쳐 쓰자
●처음 열 쪽으로 사로잡아라


>>목차만 보아도 핵심이 잘 전달되는 책이다. 
이론과 함께 실전 연습을 할 수 있게 매 장마다 구성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든다.
글이 안써질때 이미지를 활용하는 법과 글과 분위기가 유사한 음악을 듣는 것이 좋다는 내용도 흥미로웠다. 앞으로 영화를 보게 되면 어떤 제작 과정을 거쳐 한 편의 영화로 탄생되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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