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그들의 이야기
스티브 비덜프 엮음, 박미낭 옮김 / GenBook(젠북)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남자들의 이야기라고 해서 남자들의 심리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하는 호기심과,  함께 사는 남편에 대해서도 모르는 것이 있지나 않을까 해서 읽게 되었는데  기대한 것과는 상당히 다른 내용의 책이었다.  남자가 썼다는 것만 다를 뿐 남자들의 넋두리 같은 산문이었다.  그것도 한사람이 아닌 여러 명이 쓴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으로 전체적인 내용의 통일성이 없다.  그저 남자들이 쓴 글을 모은 것에 지나지 않아 읽으면서도 좀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뿐이었다.    어떤 사람은 남자들에 대해 잘못 알려졌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변명을 하는 내용도 있었고 어떤 이는 여성처럼 섬세하지 못한 남성의 부분들을 아내가 죽고 나서 혼자 아이를 키우면서 느끼는 힘든 점들을 적으면서 남자와 여자의 역할이 주는 중요성을 깨달은 것을 나타내면서 아이와의 삶을 통해 함께 이겨내는 삶을 쓰기도 하고....  어쨋거나 이책은 남성들이 자신들의 역할 축소에 대해 변호하는 내용(남성이 가지고 있는  좋은 역할에 대해 강조)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나머지는 남녀 모두에게 통용되는 이야기에 대해 쓰고 있다.
 

  각각 다른 직업과 다른 위치에서 일하고 있는 남성들의 생각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여러 사람들에게 글을 요청한 것은 좋은 의도였다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글을 통한 만남을 통해 뭔가 독자가 느낄 수 있는 한가지 주제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드는 책이었다.  

 

 그저 남성들의 생각도 여성들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 것을,  또한 예전보다 남성들의 역할이 좀 축소된 듯한 느낌을 통해 남성들의 연약한 부분에 대해  좀 더 보듬어 주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어쨋거나 책제목 [ 남자, 그들의 이야기] 는 역시 그들의 이야기였습니다.  세상이 발전하면서 여성의 역할은 하나 둘 늘어나는 추세이고 세계 곳곳에서 차지하는 여성들의 지위역시 나날이 높아가고 있는 상황 속에서 남성의 역할은 예전처럼 강한 모습보다는 연약한 존재임이 여기저기서 노출되는 것이 현실이기에 남성들의 이러한 내면 토로도 어느 정도 이해는 됩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기분 좋게 느끼는 행복감이랄까?  새로운 것에 대해 알게 되었다는 기쁨, 그런 것이 없다는 것이 이책을 읽고 난 후의 아쉬움인 것은 어쩔 수 없네요.  (카타르시스까지는 아니더라도 작은 기쁨이 있었으면 하는 것이 책을 읽는 저의 작은 바램입니다.)   그래서 책제목을 애매 모호하게 [남자, 그들의 이야기] 로 한 것이었다면 독자인 저로서도 그냥 남자들의 이야기로 받아들이는 것밖에는 다른 방도가 없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