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단 한번의 약속 - 김수연 산문집
김수연 지음 / 문이당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송국 기자 경력의 독특한 목사님이 산간지역에, 도시에 도서관을 만들어 주고 있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은 적이 있었다. 아이와 부인을 잃고서 목사가 되었다는 말도 들은 것 같았다. 그러다가 우연히 인터넷을 통해 김수연 목사님의 "내생애 단 한번의 약속"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접하고 나서 이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특이한 이력에 아들과 아내를 보내고 목사가 되었다고 알고 있던 것이 이책을 읽으면서 서서히 궁금증이 풀렸고 이 목사님의 파란만장한 과거사를 뒤로 하고 새롭게 깨달은 하나님의 사랑과 그나라를 향하여 새로운 삶을 이끌어 가시는 모습에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사람은 자기의 감추고 싶은 과거나 현재의 모습을 이렇게 적나라하게 곱씹기가 쉽지 않은데 목사님의 솔직한 자기 고백과 내려놓음을 실천하심으로 항상 머리 속으로는 생각하면서 실제 나의 행동으로 하지 못하는 나의 모습에 심히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제가 기독교인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형식적인 믿음(실천을 못하기에), 남에게 보여지는 모습에 연연하는 모습, 나의 욕심을 내려놓지 못하는 모습 등등에 가슴이 답답하네요. 그리고 한국 기독교 교회들의 이기적인 모습에도 정말 가슴이 아프고요. 김 수연 목사님의 삶으로 실천하는 모습 속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시고 하나님의 깊은 뜻을 알아가시는 모습을 제가 보고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재 저 자신과 남편도 부패와 타락, 욕심, 황금만능 주의가 판치는 현대사회 속에서 (점점 많은 부분을 세상과 타협해가고 있는 기독교 사회도 마찬가지) 염증을 느끼며 살아가는 데 많은 회의를 느끼기에 삶의 의욕이 없어져 가고 있었는데 목사님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아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오직 어린 아이들에게 책을 전하면서 자연 속에서, 세상 속에서, 어린 아이들의 맑은 눈망울을 보면서 하나님이 처음 인간을 창조한 목적을 이루시려 노력하시는 모습에 정말 깊은 감동으로 나의 삶도 조금씩 안정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직도 내가 나자신을 정리하면서 나를 내려놓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목사님의 이책을 통해 나자신을 내려놓으면 그동안 움켜 쥐고자 했던 모든 것보다 중요한 것은 내려놓음으로서 하나님께 맡김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나타내려 힘쓰는 것보다 내가 할 수 없는 것이 많은 우리 삶 속에서 하나님을 인정하며 진정으로 나를 내려놓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목사님의 지나온 세월의 많은 편린들을 통해 사람들이 사는 모습은 정말 다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상황은 다르지만 그상황 속에서 갈등하는 모습은 다 비슷합니다. 내생각만 하니까, 내가 잘못한 것보다 상대방의 잘못만 더 부각되는 현실 속에서 자기 감정을 폭발시키는 모습때문에 돌이킬 수 없는 상황까지도 갈 수 있다는 상황들이 우리 삶 속에 얼마나 많은 지.... 곰곰히 나자신을 돌아보고 생각해보면 이해하지 못할 것이 하나도 없는데 내가 뭐길래, 나만 잘났다고, 그상황에서 그렇게 나오는 상대방이 밉고 용서가 안되는 우리 인생의 편린들.... 이런 것 다 내려놓을 수 있기를 바라고 목사님의 다 내려놓고 옳은 길이라고 생각한 책나눔과 목회의 길을 열심히 일구어 가시는 모습에 하나님의 극진하신 사랑과 축복이 함께 하시리라 믿습니다.



모든 것을 다 내려놓으면 목사님의 새로운 삶처럼 세상 속의 나쁜 것, 부패한 모든 것들보다 아직도 순수하고 청아한 우리 인간을 통한 모습들이 더 눈에 들어오고 그모습을 통하여 나를 돌아보고 또 다시 맑은 영혼의 모습으로 하나님의 목적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을 목사님의 책을 통해 보게 되어 기쁩니다. 내삶의 빛으로 다가오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김수연 목사님의 " 내생애 단 한번의 약속"을 통해 다시 한번 발견하게 되어 삶의 의욕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기독교에 대한 편협한 생각들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도 하시면서 목사님이 실천하시는 목회의 모습들을 통해 많은 적용을 할 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이책의 마지막 문구 " 믿음이란 더 큰 존재에 대한 경외심에서 출발한다. 이 우주가 우연히 생겨나지 않았다는 생각, 만물이 존재함에는 다 이유가 있다는 생각, 인간에게 닥치는 크고 작은 시련들도 더 큰 존재의 뜻이라는 생각, 그걸 자각하는 순간 인간은 두려운 마음으로 살게 된다. 그리고 매 순간 깨어있는 삶을 살게 된다. 한순간도 헛되게 살 수 없게 된다. 인간에게 신의 역할은 그런 것이다." 이구절이 정말 가슴깊이 남아 나의 믿음생활을 지켜줄 것 같아요.

http://memolog.blog.naver.com/lamer4u/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