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결혼했다 - 2006년 제2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박현욱 지음 / 문이당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의심이란 그런 것이다.
행동을 의심하게 되고 행동에 꼬투리 잡을 것이 없으면
의도를 의심하게 된다.
의도마저도 결백이 입증되면 그다음에는 무의식을 의심하게 된다.
무의식을 의심해서 어쩌겠다고?
뭘 어쩌기 위해 무의식을 의심하는 것이 아니다.
의심의 메커니즘이 그런 것이다.
 

- 본문 중에서 -

이런 발칙한 제목이 있나.

이거 분명히 요즘 인터넷에서 흔히 말하는 '낚시질'일 거야.

내가 이 맛나 보이는 미끼를 무나 봐라, 하고 있었는데 추석 때 언니가 들고 왔다. 

결국 덥썩 물었다.

절반의 절반도 못 되게 미끼를 뜯어 먹은 나는 뒷맛이 궁금해 서점으로 향했고,

장장 세 시간에 걸친 도둑독서 끝에 종내는 돈을 지불하고 사고야 말았다.

근래 들어 이렇게 깔깔거리며 텍스트에 몰입해 보기는 드문 일이다.

상당히 재치있고, 친구의 말을 빌리자면 정직한 작가이다.

무슨 논문처럼 모든 참고문헌을 책 말미에 밝혀 두었다.


얘기는 두 가지다.

일처다부제를 몸소 실천하시는(?) 아내와 그런 아내에게 끌려갈 수밖에 없는 '나', 

그리고 아내의 두번째 남편 '그놈'에 얽힌 결혼제도에 관한 고소한 풍자가 하나요, 

이 세 사람 관계의 시작이 된 공통의 관심사인 '축구'가 둘이다.



작가는 축구의 룰과 스타와 각 팀의 역대 전적 등의 흥미로운 얘깃거리에

세 사람의 결혼문제를 정말 절묘하게도 버무려놓아서

때론 폭소가 터지게도 하고, 무릎을 탁 치며 감탄하게도 한다.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재미가 쏠쏠하겠지만, 남자가 축첩하는 건 그럴 수 있어도 

여자가 남자 둘을 거느리는 꼴은 죽어도 못 보겠다는 사람은

보다가 상당히 혈압이 오를 위험이 있다. ㅋㅋ



뭐, 다 좋다. 일처다부든 일부다처든 일부일처든 비구속적 다자간사랑이든, 다 좋다고 쳐. 

근데 어떻게 사랑이 2등분, 3등분이 가능하지?

ㅡㅡ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