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한국사 3 : 조선 - 상 - 이성계 ~ 소현 세자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한국사 3
윤희진 지음, 이수영 그림,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 감수 / 길벗스쿨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한국사책추천_초등학교한국사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한국사로 쉽게!

(with.3권 조선 이성계~소현세자)

​' 00야, 넌 커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니?'

부모가 아이들에게 이런 질문을 하면 아이들은 뭐라고 대답하나요?

'글쎄요, 화가요, 의사요, 모르겠어요'​...등등의 답변을 하고는 합니다.

그래서 저는 책읽기가  밥먹는 것보다 두 번째로 좋다는 아이에게  위인전집을 접해줬어요.

우리아이에게 멘토같은 역할을 해주는 '책,한국사책'

책을 좋아했던 아이는 위인전을 통하여 초등한국사책도 넘보게 되었어요.

초등학교 5학년부터는 사회교과서에서 한국사를 배우게 되는데요, 한국사 공부 점점 부담이 됩니다.

외울 게 많아 늘 부담스러운 역사공부!

이젠 고학년이 되기전 인물이야기로 차근차근 시작하는건 어떨까요?

길벗스쿨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한국사>를 통해 좀더 쉽고  ​ 역사에 흥미를 갖는 그런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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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는 초등학교한국사 공부도 외우기만 하면 되는건 아니에요.

한국사를 재미있게  이해하며 읽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래서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한국사:전 5권>를 먼저 접해준다면  

역사를 가장 재미있고 알차게 공부하는 방법이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길벗스쿨 인물한국사책은 초등5학년 누나가도 몇 권 만나본 터라 이번 시간에는

인물한국사 (제3권 조선시대 이성계 ~소현세자)편을 읽으며 한국사독후활동도 간단하게 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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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드라마나 영화는 재미있는데 초등학교한국사 책은 재미없다는 요즘 초등학생들.

그래서 딱딱한 역사 사실을 공부하기 보다는 인물의 삶을 직접 들여다보며 역사의 흐름을 익히면

역사와 친해질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대부분의 위인전들의 인물에 대한 칭찬이 일색이라면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한국사>는 인물을 공정하게 바라보며

'그 상황속에 내가 있었따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하고 스스로 판단하도록 유도합니다.

목차를 보아도 초등한국사공부가 그리 어렵게 펼치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럼 초등3학년 태민군이 초등학교 5학년 한국사 대비 읽어 본 인물한국사 시작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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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역사 속에는 수많은 인물들이 있지만 인물한국사 다섯 권의 시리즈 책에서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와 있는 인물들을 중심으로 단군에서 김구까지 총 58명을 만나볼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옛사람들의 기록을 찾아 해석하며 역사 탐정 놀이를 흥미롭게 시작해 보아요.

이 땅에 살았던 역사 속 훌륭한 인물들 새로운 조선을 세웠던 '이성계'부터요~~~

책 글 중간중간에 캐릭터 엄마와 아이가 등장해 주며 이야기를 더 쏠쏠하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1361년, 그렇지 않아도 휘청거리더 고려에 큰 일이 터지고 말았는데요, 글쎄 10만 명이나 되는

홍건적이 압록강을 건너 고려로 쳐들어온 것이었어요. 이때 새로운 세상을 열 영웅이 등장합니다.

바로 '이성계' 라는 인물이에요.

한국사책 이해하기 중에서 약간의 그림설명도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 최영 :  이 곳은 고려 땅인데, 명나라가 넘보다니 요동부터 정벌해 버려

- 이성계 : 헉, 명나라가 얼마나 큰 나라인데 겁도 없이! 안 돼요, 안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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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는 500년에 가까운 긴 역사를 가진 나라에요.

비록 당시는 홍건적과 왜구의 침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원나라를 따르는 사람들과 명나라를 따르는 사람들, 고려의 틀 안에서 나라를 개혁하려는 사람들과

그 틀마저 깨지는 사람들로 나뉘어 정치가 혼란스러었지만, 그 속에서도

고려 왕조를 지키려는 사람들이 많았어요.

왕 위에 오를당시 태조 이성계의 나이는 이미 쉰여덟 살!

그래서 왕위에 오르면서  바로 후계자도 정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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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상적인 나라, 조선의 기초를 닦은 '정도전',

강력한 왕권을 세워 조선의 기틀은 잡은 '태종', 백성을 아낀느 현명한 정치를 한 '세종대왕',

그리고 그 밖의 역사인물들은 많습니다.

'세종대왕'​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들 많지요?

훈민정음, 삼강행실도, 해시계, 물시계 등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아요.

책읽기를 좋아했던 세종대왕님 책 위에?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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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임금들의 이야기가 끝나가면 하단에 ** 복습하는 인물연표가 나옵니다.

초등학교한국사공부 쉽게하기, 한번 살펴 보고 가면 이해가 많이 되지요.

 

 - 1418년, 태종을 이어 충녕대군이 조선의 제4대 임금에 올랐다.

- 1420년, 세종이 집현전을 설치하고, 젊을 학자들에게 학문을 연구하도록 했다.

- 1431년, 유교의 윤리를 담은 <<삼강행실도>>를 편찬했다.

- 1433~1434년, 여진족을 몰아내고 두만강과 압록강에 4군6진을 설치해 영토를 넓혔다.

- 1446년, 세종이 집현전의 학자들과 함께 훈민정음을 창제해 반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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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임금은 아니지만 천한 노비에서 조선 최고의 과학자가 된

 '장영실'의  이야기도 유명합니다.  1421년, 세종이 왕이 된 지 3년째 되던 해

워낙 책을 좋아하고 학문에 대해  토론하기 좋아했던 세종은 관노였던 장영실로 하여금 ​

중국에 가서 천문학에 대해서 더 공부하게 하는데요,

그의 능력이 그 정도로 뛰어났으므로 노비였지만 법을 뛰어선 사람이 되었​다고 합니다.

초등3학년 태민군이 인물한국사를 읽으며  꽂힌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엄마, 어떻게 조선시대에​는 엄마.아빠가 노비라고 해서 자식까지 되물림 되어야만 했을까요?"

한국사공부 포커스가 인물한국사가 아닌 시대적 한국사로 꽂힌 ㅋㅋㅋㅋ​

그래서 억울하고 속상했던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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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은 백성들의 생활이 안정되려면 농업이 발달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농업이 발달하려면 무엇보다 절기와 시간을 잘 알고 가뭄과 홍수 등 자연재해에도 적절히 대배할 수 있어야 했죠.

이를 위해선 하늘을 살피는 천문학이 필요했던 거에요.

1432년 세종은 천문 관측기구를 만드는 대규모 사업을 시작, 책임자는 정인지와 이천이었고,

장영실도 천문 관측기구를 제작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이들은 작업을 시작한지 1년 만에 * 혼천의를 만들었어요.

혼천의가 뭔가요?.

* 혼천의는 천체의 운행과 그 위치를 측정하는 기계를 말해요.

 우리나라 돈 만원짜리 지폐에 보면 혼천의 그림과 함께 세종대왕의 그림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만큼 업적이 뛰어난 조선시대의 임금 '세종대왕이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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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영실은 1434년 갑인년에 20장 정도 인쇄하던 것을 40장이나 할 수 있는

<갑인자>를 만들었습니다.

세종은 과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장연실을 정3품인 상호군으로까지 승진!

하지만 승승장구하던 장영실을 시샘하던 사람들이 있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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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이 당뇨병이 시달리어 온천에 가려고 가마에 올랐는데,아뿔사!

그 가마가 그만 부서지고 말아서 장영실에 궁지에 빠지고 말았어요.

가마를 설계한 사람이 장영실이었기 때문에 그는 이 뜻하지 않은 사고로 곤장 80대를 맞고 궁궐에서

쫓겨났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그 뒤로는  그에 대한 이야기는 더이상 전해지지 않는다고 해요.

믿거나 말거나 ㅋㅋㅋㅋ

가장 천한 신분인 '천민', 그리고 '상민', '중인', 나라를 다스리는 '양반'의 재치있는 그림을 보며

3학년 태민군 할말이 많으네요? 그래서 독후활동으로 기록도 남겨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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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한국사로 만나 본 '소현세자'는 누규?

광해군을 쫓아내고 왕위에 오른 인조의 장남이랍니다.

 병자호란때 청나라가 군대를 끌고 한양으로 들이닥쳤어요.

이때 소현 세자와 그의 동생 봉림 대군이 부부 등 수많은 사람들이 청나라에 끌려가야만 했는데요,

청나라처럼  발전된 조선을 꿈꾼  소현 세자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한국사 (조선~소현제사)편을 겟겟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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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가 즐거워지는 시간, 초등한국사책 추천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한국사 3권'

잠시만요, 4권으로 넘어가기 전에 태민군이 할 일이 있어요 ㅎㅎㅎㅎ

<학습 정리 퀴즈>문제를 풀어 보았습니다.

문제1번~문제22번까지 있는데 딱 50%만 풀어 보았어요.

물론 100% 다 이해하고 저장하지는 않았을터 틀려도 괜찮으니 풀어 보자고 했답니다.

틀린문제는 4번>정도전이 설계한 한양의 방위와 대문의 잉름  맞게 연결하기,

그리고 문제10번> 장영실이 만들어 낸 것들 짝지어 이어보기

아니아니 장영실 깊이 있는 독서를 하더니 헤깔렸나 봐요 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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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로 접근하니 한국사가 좀 더 쉬웠을까요?

초등학교한국사 공부가 조금 쉬워지는 방법으로  독서록쓰기와 독후활동이 가능했던 시간이었어요.

요즘은 융합독서를 해야한다고 하잖아요? 이번 계기를 통해

 초등학생 3학년  태민군의 한국사공부가 더 친근해지는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책읽기로만 그치지 않았던  알찬 시간, 초등한국사책읽기,<<길벗스쿨>> gr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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