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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독서 논술 B1단계 - 초등 3~4학년 ㅣ 기적의 독서 논술 시리즈
박현창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초등논술교재♪
기적의 독서논술 B1단계 독서논술프로그램으로 짱~
책을
좋아하는 영은이네 남매들의 초등논술교재는 아직이죠?
큰아이가
7살때 세마리 *끼잡는 독서논술책을
개인적으로 구매해서 접해 주었는데
동화이야기가
많아서 혼자 쑥쑥 풀곤 했어요.
그러나
두 살 아래 남동생은 역사.사회,과학책을 읽기만 할뿐 생각을 많이 넓혀주진 못했답니다.
박현창
지음 / 길벗스쿨
한
번을 읽어도 열 번을 읽는 독서 효과를 볼 수 있다면????
꼭
선택해야겠지요?
초등3학년~4학년
단계의 <기적의 독서논술 B1단계>는 3단계의 독서 프로그램과 세부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읽고 쓰고, 생각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어요.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글로 국어 독해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엄마표독후활동도
좋지만 이제는 초등논술교재의 힘을 빌릴 때 인것 같아요.
이
책은 초등학생 아이와 엄마가 1주에 한 편, 생각의 지평을 넓혀주는 독서여행이 될 것입니다.
초등3학년
태민군이 학습할 단계는 B1이며
5살때부터
명작동화, 전래동화,창작동화,위인전을 읽기 시작한 아이지만
<기적의
독서논술>을 통해서 명작,
고전, 문학뿐만 아니라 수필, 기행문, 설명문, 자서전, 논설문, 기사문, 명화 등
더
다양한 장르의 글감을 채워주고 싶었습니다.
독서와
연결고리 초등독서논술!
우리아이
사고력을 키우려면 잘 읽고, 쓰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제
기적의 독서논술로 시작해 볼게요.
우리는
보통 생각을 언제 하게 되나요? 이 책의 구성을 들여다 보겠습니다.
1.
읽기 전 활동 ( 읽기 전에 생각하기 )
2.
읽는 중 활동(읽는 중에 생각하기)
3.
읽는 후 활동( 읽고 난 후에 생각하기)
보통은
책을 읽기 전에는 표지나 책 속 그림을 보고 약간의 상상만을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초등학생이니 읽을 글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떠올리는 활동도 필요해요.
글을
읽기 전 미리 알아 두면 좋은 내용을 통해 배경지식을 만드는 활동이나
읽게
될 글이 다루고 있는 내용을 소재나 제목 등을 통해 미리 짐작하고 써 보는 활동도 해 봐야 합니다.
제가
아는 친구 중에는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친구도 있어요.
기회가
된다면 저도 꼭 공부해 보고 싶은 분야입니다. ^^
길벗스쿨
초등독서논술은 네 가지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요.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주
- 두 부부 이야기, 둘째주- 겁쟁이 벌레, 셋째 주-행복의 꽃, 넷째 주-사랑의 편지
태민군은
엄마의 생각과는 달리 자신이 하고자 하근 <겁쟁이 벌레>를 활동해 보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두 부부의 이야기>가 더 와 닿아서 한번 살펴 보았어요.
그림형제가
쓴 동화이야기이며 그림을 보고 누구의 그림자인지
책을
읽기전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누구의
그림자일까?, 생각의 차이, 반갑다.새 낱말! - 낱말 자리 찾기 등을 할 수있습니다.
초등3학년
태민군 국어과목보다는 수학이 좋다더니 * 문학을 살짝 비껴가네요 ㅎㅎㅎㅎ
비문학인
<겁쟁이 벌레>는 정보 전달을 해 주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벌레가 더 궁금했나 봐요.
#초등논술
#초등독서논술 #초등논술교재 #기적의독서논술B1 #길벗스쿨 #
B1
둘째 주 이야기는 '겁쟁이 벌레'입니다.
문학
/ 친교 정서 / 설득 주장 /
정보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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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겁쟁이 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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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파브르 : 1823~1915년. 프랑스의 곤충학자이자 박물학자,
작품으로
<곤충기> 10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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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중에서 : 녀석이 죽은 척하는 것은 시늉이 아니고 정말 까무라쳤던 것입니다.
너무
신경이 예민한 까닭에 잠깐씩 정신을 잃어버렸던 것입니다.
이
벌레는 왜?
무슨
일이 있었길래 까물치기까지 했을까요?
태민군이
궁금한 이 녀석의 이름은 < 큰조롱박먼지벌레>!!!!
네이버사전에서
검색하고 아주 뚫어져라읽어 보는데요, 역시나 곤충들이 좋은거 ㅋㅋㅋㅋ
그리고
질문에 대한 답을 하나씩 적기 시작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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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조롱박먼지벌레라고 하는 까닭 : 생긴 모양이 조롱박 같다하여서 붙여진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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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볼 수 있는 곳 : 해안이나 하천의 모래에 서식한다. 국외로는 일본. 중국.타이완. 동남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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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 : 28~38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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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이 : 죽은 곤충과 동물 (태민이가 적은 정보), 모래 속에 사는 절지 동물(정답지의 정보)
이번엔
<곤충기>를 쓴 '파브르'가 어떤 사람인지 인터넷이나 책 등에서 알아보고
다음
물음에 답을 해 보았답니다.
위인전
* 파브르에 대해서 분명 읽었는데 초등논술이라는 책을 만나보 보니 덜컥덕 모르겠나 봐요.
이번에도
네이버의 힘을 빌리는데요? ㅋㅋㅋㅋㅋ
이
중에서 * 왜 곤충의 아버지라고 할까요..?라는 질문을 큰애에게도 물었어요.
대답
잘 못함! 그래서 태민군은 이렇게 적었습니다.
=>
곤충에게 관심도 많았고 곤충에 관한 책도 많이 써서입니다.
이
책에는 * 곤충들은 왜 천적을 만나면 죽은 척하는지 한 편의 우화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곤충들은
부리로 자신을 쪼아 먹는 새들을 천적으로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천적을 속이기 위해 죽은 척하는 것이래요.
우화에서
용돈이 궁했던 두 친구가 곰을 잡아 그 가죽을 팔아 돈을 마련하기로 했는데
막상
곰과 마주치자 겁이 났고 죽은척 하게 되는데요,그 이유는!
곰은
죽은 동물의 고기는 먹지 않는다는 말이 생각나서였다고 합니다.
아직
더 답할 내용들이 많이 있고,
얻어야
할 지식과 정보, 그리고 생각넓히기가 남았는데 1주의 첫 시간!
한
편을 다 학습하기란 무리가 있었나 봅니다.
본문을
읽고 생각하기엔 너무나도 긴긴 시간이기에 나머지는 다음 이 시간에~~
그래도
태민군 나름 글쓴이가 왜 곰이야기를 하는지,
큰조롱박먼지벌레
이야기를 하는지에 대해서는 내용을 파악하고 임해 주어서 다행이었어요.
다음엔
A1단계로 내려가서 조금 더 쉬운 초등논술을 해 볼까 합니다.
3단계
겁쟁이 벌레를 읽고 난 후에 생각하기는 언제 할까나요?
곤충학자
파브르와의 인터뷰, 파브르의 생각, 실험 노트, 실험의 성과, 관찰일기에 대해서도
아이와
더 논해 보겠습니다.
이상,
초등학교3학년 초등논술 짤막한 이야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