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 응용 5-1 (2019년) 초등 디딤돌 수학 (2019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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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선행 초등겨울방학수학 응용학습 디딤돌수학문제집추천 이유!~





수학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어뭉님들 많으시죠?

 학기중 수학공부가 순조롭지 않다면

초등겨울방학 기간에 수학 선행을 해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수학 쪼옴 하는 아이라면 방학 때 개념을 확실히 다지고,

학기 중에 고난도문제로 심화학습 및 사고력을 강화하는 단계를 밟으셔도 좋습니다.

초등5학년 태민군의 5학년1학기 수학공부는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응용>으로

응용학습을 하루 3장씩 풀었더니  한 학기 선행도 거뜬하게  Okay!!!!

 마지막 단원인 <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를 학습중이랍니다. 참 빠르죠?

 기본부터 실력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공부 전략이라 가능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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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잘하는법, 수학 개념이 탄탄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개념 정리를 반드시 읽어본후 학습 진행을 하시고,

응용학습을 통해서 수학실력을 한 디딤, 한 디딤 밟아 올라가 주세요.

2019년 초등학생 5학년에 올라가는 태민군의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기,

당연히 수학 선행은 상위권으로 가는 응용심화 학습서 추천합니다.

개정 교육과정이 완벽 반영된  초등수학문제집으로 디딤돌수학문제집만한게 없더라구요~~

응용력을 완벽하게 잡아주는 단계별 심화 문제를 통해

수학잘하는 아이로  진심 키워내고 싶어요 ㅎㅎㅎㅎㅎ

( 아래 디딤돌카페에서 더 자세한 가이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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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문제집 기본서들의 기본 문제는 풀겠는데

응용학습 문제에서 자꾸만 실수가 잦다면 매일 꾸준히,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 + 응용으로  응용력을 완벽하게 잡아주시는건 어떨까요?

12살 태민군은  짧은 기간에 집중력 있게 한 학기 선행을 하기 위해

주 완성 학습 스케쥴을 선택했습니다.

공부한 날짜를 쓰고, 학습을 마치면 엄마의 확인 체크도 들어갑니다.

작년 크리스마스날과 연말에도 초등수학 공부를 하겠다며

문제집을 풀었다면 우리아이는 열공아 ㅎㅎㅎㅎㅎㅎㅎ

"열공아인줄은 답 벌써 나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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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5학년수학문제집 디딤돌 기본+응용 5-1 목차입니다.

교과서 개정 학년이다 보니 작년에 비해 목차의 순서가

조금 바뀐 부분도 보여지네요. 개정교과에 맞춘 더욱더 업그레이드 된

디딤돌초등수학문제집을 접한지 3년차, 각 단원별 공부할 내용을 미리 보여주고 있습니다.


1단원 자연수의 혼합 계산 / 2단원 약수와 배수

3단원 규칙과 대응 / 4단원 약분과 통분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5학년1학기수학 < 1단원 자연수의 혼합 계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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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수의 혼합 계산은 누워서 떡먹기라고?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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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학기공부 시작도 전에 우리아이는 지난 연말 1단원을 마쳤습니다.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이 섞여 있는식을 계산도 해 보고

응용력을 기르는 문제도 거뜬, 초등단원평가 문제도 100점 나왔네요.

​간혹 위의 사진처럼 계산하는 순서를 나타내지 않고 답을 적기도 했지만요.





5학년1학기수학  < 2단원 약수와 배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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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문제집 디딤돌 최상위연산 5A에서도 학습하였던

약수와 배수의 문제, 개념을 잘 파악한다면 2단원도 거뜬이 패쓰입니다.

약수란 어떤 수를 나누어떨어지게 하는 수를 말하며,

배수란 어떤 수를 1배, 2배, 3배..............한 수를 말합니다.

그리고 꼭 명심해야할 점은 1은 모든 수의 약수이며, 어떤 수의 약수 중

가장 큰 약수는 자기 자신뿐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약수는 셀 수 있지만 배수는 셀 수 없이 많으며,

어떤 수의 배수 중 가장 작은 배수는 자기 자신이라는 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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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 또 명심하며 개념 익히기, 기본 다지기,

응용력 기르기, 단원평가를 풀었어요.

서술형문제인 심화유형 문제에서는 꼼꼼히 짚어주는 피드백이 있었어요.

약간의 짚어줌만으로도 아이가 서술형문제를 잘 풀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단원평가는 100점이라 이번엔 사진 pa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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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는 공부하는 과정을 매번 지켜보진 않을거야.

5학년쯤 되었으니  혼자 알아서 풀어야만 해. 알았지?"

~~~~~~~~라고 쐐기를 박지는 않았지만 아이은 겨울방학 수학 선행으로


디딤돌수학문제집이 정말 친근했나 봅니다. ^^*


수학,영어, 독서,일기는 빼먹지 말고 하라고 한것 뿐인데 매일 해 주었습니다.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물어봄직도 한데 거의 물어보지 않았죠.

다만 예비중1 누나에게 물어봤을 뿐이었어요. ㅋㅋㅋㅋㅋ

< 두 양 사이의 관계 >, 예를 들어 탁자의 수가 3개일 때

의자의 수가 6개라면 의자의 주는 탁자의 수의 2배이며,

탁자의 수는 의자의 수의 반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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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눈이 오지 않았던 크리스마스였지만 초등수학문제집 풀었습니다.

응용학습 하기에 딱 좋은 날이었다랄까요?ㅋㅋㅋㅋㅋ

 

 

그리고 이어지는 12월의 초등수학 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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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단원 약분과 통분 > 에서는 색칠된 부분의

크기와 분수의 같음을 이해하고,

또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기, 분수를 간단하게 나타내는 내용에서는

약분한다, 기약분수의 개념을 익히고  초등겨울선행을 하였습니다.

초등응용문제집으로 디딤돌 강력 추천할만 한가요?

우리아이 수학홈스쿨로 3년 째 풀어온 수학문제집이라면 말이죠~~~​

풀이과정 적는 부분에서 조금씩 지적질을 하긴 했지만 새해에도 수학 성정은 100점!

​와~~~~~~~~~우! 넘 잘 해 주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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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월 13일부터  디딤돌 응용학습 공부하기,

<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어떤  친구는

 하루에 수학문제집 1장 푸는 것도 버거워할 지 모릅니다.

하지만 매일 공부습관이 잡힌 아이라면 더더욱 빠짐없이 ​ 학습을 진행해 주세요.

언젠가 엄마가 병원에 입원, 2주가량 비웠더니 흐트러진 우리 아이들을 보았어요.

그래서 지독하게 무서운 엄마는요, 매일 수학만큼은 하게 합니다.

수학영재여도 노력하는 아이는  인정도 해 주겠지요?

우리아이들은 노력형의 아이에요 ㅎㅎㅎㅎㅎ

 

 

그렇게 매일 3장씩 수학 선행을 하던 날,

드디어 수학 쪼옴 한다는 태민군은 <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응용 5-1 >의

마지막 단원인 <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를 만나게 되었어요.

여기서부터는 엄마의 지도가 좀 필요했습니다.

두살 위 영은양의 경우에도 딱 5학년 수학부터 어려워했던듯 해요.

하지만 어려워서 더 열심히 풀었고 혼도 많이 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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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권으로 가는 응용 심화서 언능 풀고

상위권수학문제집인 최상위수학을 만날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어요.

엄마만 그렇냐구요? 아니요 태민군도요 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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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각형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정다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공식을 섭렵합니다. 

그리고 넓이의 단위인 1cm2를 익혔어요.



 * ( 정다각형의 둘레 ) = ( 모든 변의 길이의 합​ ),

혹은 (한 변의 길이 ) X ( 변의 수)

* ( 직사각형의 둘레 ) = ( 가로 ) X ( 세로 ) X 2

*  ( 평행사변형의 둘레 )​= ( 한 변의 길이 ) X 2 + ( 다른 한 변의 길이 ) X 2

* ( 마름모의 둘레 ) = ( 한 변의 길이 )  X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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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14일 본격적인 다각형(직사각형)의 넓이구하기를 시작했어요.

1cm2의 개수를 세어 가, 나, 다,라의 넓이를 구하고 이번에는 제대로 공식 접목!

조금 어려운 단원인만큼 채점은 엄마가 직접했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런데 여러분 정사각형도 직사각혀인건 아시죠? (가로)=(세로) 가 같으므로,

( 정사각형의 넓이) =  ( 한 변의 길이 ) X  ( 한 변의 길이 )

( 직사각형의 넓이​ ) = ( 가로 ) X ( 세로 )

넓이가 어쩌구 하는 도형을 2개 그리는 문제에서는

삐뚤하게 그려서 혼이 나시고,

km2,cm2에서는 제곱의 숫자를 너무 크게 써서도 지적질 당했어요.

여기까지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1월22일부터는 아주 호된 초등응용학습이 시작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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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행사변형은 밑변의 길이와 높이가 같으면

모양이 다르더라도 넓이는 같습니다.

- 삼각형은 밑변의 길이와 높이가 같으면

모양이 다르더라도 그 넓이는 같습니다.


*  ( 평행사변형의 넓이 ) = ( 직사각형의 넓이 )

= ( 가로 ) X ( 세로 ) = ( 밑변의 길이 ) X  ( 높이 )

*   ( 삼각형의 넓이 ) = ( 평행사변형의 넓이 )  ÷ 2

 = ( 밑변의 길이 ) X ( 높이)  ÷ 2


​이 날은 어려운 학습 내용의 시작인지라 2장을 풀게 했구요,

아이의 멘붕도 오지 않은 상태였어요. 하지만 다음날엔 어떤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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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름모의 넓이 구하기는 삼각형으로 잘라서 구하면 돼.'​

말은 이렇게 쉬웠습니다.  일단은 마름모 넓이 구하기 공식을 암기하기로 했어요.

​< 삼각형으로 잘라서 마름모의 넓이 구하기 >


​*( 마름모의 넓이 ) = ( 평행사변형의 넓이) = ( 밑변의 길이) X ( 높이 )

= ( 한 대각선의 길이 ) X ( 한 대각선의 길이 )    ÷  2

< 직사각형을 이용하여 마름모의 넓이 구하기 >

* ( 마름모의 넓이 ) = ( 직사각형의 넓이)의 반 = ( 가로 ) X ( 세로 )  ÷ 2

= ( 한 대각선의 길이 ) X ( 한 대각선의 길이)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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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름모를 다른 도형으로 바꾸어 넓이를 구하려는 문제.

이 문제에서는 칸 수를 세어 <1단계 개념익히기>의 예시처럼 그려 보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오는 멘붕님 ㅎㅎㅎㅎㅎ

공식에 의거하여 한 대각선의 길이 4X 높이 3 = 12cm2를 적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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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문제6번> 에서 이해력 200% 요구합니다.

우측에 있는 모양의 칸과 비어있는 공간의 칸수가 같으니 옮겨 준다면

마름모가 직사각형이 되는 문제였어요.

이해님이 늦게 오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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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린 문제는 과감히 틀렸다고 인정하며,

아이가 이해할 때까지 알려주는 것이 엄마의 도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앞장으로 넘겨서 마름모의 넓이, 사다리꼴의 넓이 등등

공식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말하고, 또 말해 주었어요.  빨간별이 드디어 보여집니다.

다시금 새로운 넓이구하기 공식인 사다리꼴의 넓이 구하기 등장했어요.

여기도 어렵긴 마찬가지였지만 마름모의 넓이보다는 쉬웠나 봅니다.

< 사다리꼴 2개를 이용하여 넓이 구하기 >


* ( 사다리꼴의 넓이 ) = ( 만들어진 평행사변형의 넓이) ÷ 2

= ( 밑변의 길이 ) X ( 높이 ) ÷ 2

= ( ( 윗변의길이) + ( 아랫변의 길이) ) X ( 높이 )  ÷ 2


< 사다리꼴을 잘라 넓이 구하기 >


* ( 사다리꼴의 넓이 ) = ( 만들어진 평행사변의 넓이 )

= ( ( 윗변의 길이) +  ( 아랫변의 길이 ) X ( 높이 )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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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에서 꽃비가 내렸다''의 삼국유사의 이야기가 아닌

하늘에서 빨강 별님이 내려왔습니다.

수학이 국어보다 쉽다는 아이였지만

제가 수학기본서를 빠짐없이 학습하게 하는 이유는

이러한 실수의 오차를 조금 더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엄마의 학습 개입이 있었던 시간이었지만 아이는 안정감을 느끼며 수학 선행을 이어나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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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1학기 수학, <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기본기 다지기 문제는 73번까지 쭈욱 이어집니다. ㅋㅋㅋㅋㅋ

다음 날에도 풀어 본 넓이 문제에서는  44번 문제가 제일 어려워 보였습니다.

평행사변형을 삼각형으로 잘라서 이동시킨 후 구하는 문제였어요.

엄마와 함께 해서 어려운 문제도 쉽게 이해되었던

홈스쿨하기 좋은 디딤돌 초등수학문제집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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