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도형 계산법 1 - 초등 4학년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초등)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유선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기적의 학습서 초등도형문제집 길벗스쿨, "기적의 도형 계산법 1권" 도형 파고들기!



초등수학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 약하다면,

아이들이 자꾸 피하게만 될지도 모릅니다.

 도형 문제는 안다고 연습하지 않으면 꼭 틀리게 되는데요,

초등4학년부터는 공식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할 때라고 하네요.

연산 영역의 비중이 점점 줄고, 반대로 수. 연산 외 영역인

도형.측정. 확률 영억이 점점 늘어 40%까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2년 뒤 중학생이 되는 11살 둘째의 역시나 어려운 "도형"

기적의 학습서 길벗스쿨 도형문제집처럼 잘 나온 교재가 또 있을까요?

연산은 잘 하지만 도형은 구멍이 뽕뽕뽕 나있는 태민군의  초등학생 도형 공부,

 11월에 이어서 12월에는 <<기적의 도형 계산법>>으로

아주 특별한 학습 방법을 하였습니다. 완벽해지는 '개별 학습 설계'는 물론

빈틈을 없애는 '개별학습+종합학습 설계', '응용학습 설계'까지 파고들어 볼게요.

 

 


 

1-1.jpg


 

1-1-0.jpg

 

 

초등4학년 아이라면 도형공부 꽉 잡아 주세요.

2014. 2015. 2016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복대상 도형문제집 추천합니다.

길벗스쿨 <기적의 도형 계산법> 1권에서 배우게 되는 내용은

1. 삼각형과 사각형 각의 크기의 합 /2.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둘레와 넓이

3. 수의 범위와 어림 ......등 입니다.  아는 것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반복 학습의 효과, 기적의 학습서라면 정말 실감할 수 있을 거에요.


 

1-1-2.jpg

 

지금은 미소 짓는 우리아이는 연산은 쪼옴 합니다.

하지만 길벗스쿨 초등수학문제집으로 공부한 누나와 견주어 볼 때,

남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왜 '도형'은 잘 하거라 믿었던 걸까요?

도형에 대한 기본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라면 자만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바로, 우리아이처럼요! ( 엄마에게 쪼옴 많이 혼났어요.^^)


 

1-1-3.jpg


 

1-2.jpg

 

<기적의 도형 계산법 1권>은 ​학부모 지도가이드가 있어 본격적인 풀이 전

<이렇게 계산해요>를 통해꼼꼼이 읽어 도형의 바탕이 되는 개념을 익힌 후에

하루에 1일치(2쪽)씩 일주일에 5일 동안 꾸준히 문제를 풀고,

정답을 꼼꼼히 체크.채점해주는 학력진단표에 기록을 하며 관리가 가능한 교재입니다.

막대그래프의 전체 칸 중에서 개수만큼 그래프의 아랫부분부터  색칠하거나 그래프를 표시해 주세요.

길벗스쿨 기적의 학습서를 많은 분들의 선호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정확성과 신속성을 위해 제한 시간 내에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체크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태민군도 시간을 재면서 초등학생 도형 공부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유형의 A형, B형의 초등도형문제를 신중하게 풀면 됩니다.

2018년 초등학생 겨울방학을 앞두고 초등5학년이 되면,

 4학년에서 공부한 평면도형의 둘레의 넓이의 범위를 확장하여 평행사변형.

삼각형.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게 되는데요, 각 도형을 개별적으로 학습한 다음

네 가지 도형이 있는 상태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넓이를 구하는 종합학습을  하는 것이

 초등학생 겨울바학을 알차게 보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P.S : 각 일자별 문제 난이도에 따라 제한시간이 3분 혹은 8분으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바람.)

 

 

 


​초등4학년 태민군의 도형 공부,

 ( 3단계 :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둘레와 넓이 )


 

1-4.jpg

 

​직사각형의 둘레와 넓이 구하는 공식은 암기할 것!!!!


- 직사각형 둘레 : ( 가로 X 세로 )  X 2

- 직사각형 넓이 : ( 가로 ) X  ( 세로 ㅌ)

- 정사각형 둘레 :  ( 한 변 ) X 4

- 정사각형 넓이 : ( 한 변 ) X  ( 한 변 )



도형 예시 문제를 보시면 더욱 이해가 빠릅니다. A형, B형 문제 난이도 살짝 달라요.

12월에 다시 풀기 시작한 초등도형문제집 1일차에서는

제한시간이 3분이었어요. 처음에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정확성을 기하는데 촛점을 맞추었습니다.

도형의 그림이 아닌 지면에 보이는 가로, 세로의 숫자만으로도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둘레와 넓이 문제 를 거뜬하게 풀었습니다. ㅋㅋㅋㅋ

그치만 길벗스쿨 초등수학문제집으로 연산기초를 세운

누나보다는 쪼금, 아주 쪼금 속도감에서 떨어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1-5.jpg


 

1-6.jpg

 

 

그렇게 쭉쭉쭉 태민군이 혼자서 스톱워치를 이용해

풀어 놓은 도형문제집은 엄마가 채점해보니 모두 100점?

그렇다면 이번에는 엄마가 보는 앞에서도 좋은 결과나 나왔는지 보기로 해요.



 

1-6-1.jpg

 

 

 

수학문제를 풀 때는요,

문제에서 주어진 대로 정확한 풀이과정과 답을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니 맘대로 적으시면 안되어요 ㅋㅋㅋㅋㅋ

 

 

 

 


1-6-2.jpg

1-6-3.jpg
 
 

​"태민군, 기적의 도형 계산법 풀 준비됐나요?"



엄마선생님 문제를 풀기에 앞서

둘레와 넓이에 대한 개념 다시 짚어주시고 요시 땅!

째깍째깍 스톱워치의 시간은 흐르기 시작하였고,  태민군도 집중해 주었습니다.
자꾸 누나와 비교하면 안되겠지만 엄마님은 속절없이 비교하능~~

글씨도 또박하게 시간을 체크하며  아이가 도형 파고들기를 합니다.



1-6-4.jpg
 
 



지난 달 도형문제집을 풀 때보다 도형에 대한

개념이 더 탄탄해졌음을 알게되는 순간이었어요.

그렇게 A형의 도형 문제를 다 푼 아이는 이어서 바로 B형 도형 문제를 풉니다.


1-6-5.jpg

1-6-7.jpg
 
 

​도형의 둘레와 넓이를 구할 때엔

직사각형인지 정사각형인지 알고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1번문제>의 보기처럼 둘레의 공식, 넓이의 공식을 적으며 풀어 내려갔어요.

​빨간펜으로 표시한 이 그림은 정사각형이군요?ㅎㅎㅎㅎ

학창시절 수학시간에 도형을 잘한건 아닌 엄마님 아이와 더불어 함께 공부되니

음하하하하 좋습니다 ㅋㅋㅋㅋ


1-6-8.jpg
 
 

정사각형의 넓이 구하기, 37  X 37에서는 빈 공간을 이용해

셈을 하기도 하고 드디어 B형 도형문제 7문항 끝!


1-6-9.jpg

1-6-10.jpg
 
 
 

아직 길벗스쿨 도형문제집처럼

학습 설계가 잘 되어 있는 도형문제집을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정답안 하단에도 * 지도가이드를 잊지않은 '기적의 학습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그렇죠?



1-6-11.jpg
 
 

내친 김에 12월 11일자 도형문제도 풀었네요?ㅋㅋㅋㅋㅋ

아직까지는 그리 어렵지 않은 모양이었습니다.

그러나.......................!!!!!!


,

,

,

,

,



초등도형문제집 기적의 도형 계산법 1권 4단계 :

둘레 또는 넓이를 알 때 한 변의 길이 구하기는 어려울걸?ㅎㅎㅎㅎ



1-7.jpg
 
 

​4학년2학기  학교수업이 얼마 남지않았기에

초등수학 중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인 <도형>공부를

학기중에도 게을리하지 않으려 노력했어요. 하지만 아이가 정말

어려워한다면 엄마선생님은 그 자리에서 틀린 문제를 90%이상 이해할 때까지

풀게 할 마음의 준비를 마친 상태였습니다.

아이가 살짝 지쳐할 수도 있지만 나중엔 감사하게 생각할 거에요.

믿거나 말거나요 ㅎㅎㅎㅎㅎㅎ



 
 

1-9.jpg
 
 

​직사각형의 둘레를 알 때 한 변의 길이 구하기는

둘레 공식을 나누기로 활용하면 됩니다.

직사각혀에서 넓이를 알 때 한 변의 길이 구하기는 조금 더 쉽습니다.

그래서 생략 ㅎㅎㅎㅎㅎㅎ

 ( 둘레 ) ÷ 2  =  ( 가로 ) + (  세로 )

( 가로 ) =  ( 둘레 )  ÷2  -  ( 세로 )

( 세로 ) =  ( 둘레 )​  ÷2 -  ( 가로 )


1-10.jpg
 

​제한시간 3분이었던 1일차 둘레 또는 넓이를 알 때

태민군 한 변의 길이 구하기는 50초 53에 풀었습니다.

하지만 B형 도형문제 풀기에서는 실수인건지 몰랐던건지 틀리는 문제가 나왔어요.

그래서 틀렸기 때문에 2일차 문제도 풀게하였는데 또 틀려버림!

예를 들어, 직사각형 둘레가 46cml일 때 세로 구하기 등등 왜 틀린거죠?

아직도 둘레 구하기오 넓이 구하기가 헤깔리는건지 궁금해졌어요.

( 문제2번 정정합니다. 둘레 = ( 8 + ㅁ ) X 2 = 46입니다. 단위가 틀렸어요.)

엄마님 흥분한 나머지 적어준다는게 '+'가 아닌 ' x ' 적었네요.


1-11.jpg

1-12.jpg

1-13.jpg
 
 
 

​그 문제가 그 문제 노놉!!!

그러나 아니는 자꾸만 한 페지에서 꼭 하나씩은 틀렸습니다.

그렇게 내일 풀려야지 했던 도형문제집을 또 풀고 풀었어요.

12월12일  한 장이 아닌 5장을 푸는 과정에서 태민군 확실히 이해 완료!!!!

다 맞은줄 알았는데 약간의 긴장도 하였겠지만 실수 용납하고 싶지 않았던

엄마의 고집대로 완벽이해했습니다.

휴우~~~~~~~~~~~~~~~~~~~~~~~~~~~~~

 

 

그리고, <여러 가지 도형의 둘레와 넓이> 구하기!~


1-18.jpg
 
 

2018년 12월은 학교에서 수시평가도 알게 모르게 치르고 있고,

방과후에는 엄마선생님과 함께 새학기예습으로 

5학년수학문제집을 푸는 것이 태민군의 매일 일상이기도 합니다.

아, 그런데 더 복잡해 보이는 * 여러 가지 도형의 둘레와 넓이에서는 어쩌죵?

"뭘 어째, 쪼개거나 나누어서 따따로 구하면 되지 " ㅋㅋㅋㅋㅋㅋ

변을 이동시키거나 도형을 ㄴ누어서 각각의 넓이의 합 구하면 됩니다.

혹은 전체에서 비어 있는 부분을 빼면 되구요~~​~~~~


1-19.jpg

1-20.jpg

1-21.jpg
 

여러 가지 도형의 둘레와 넓이 구하기는 제한시간이 8분여!~

딱 봐도 깔끔하게 떨어지는 모양의 도형은 아니라서

아이가 계산을 몇 번 하여 더해야만 했는데요,​

둘레는 변을 모두 다 더해준듯 했고 넓이는 쪼개어서 더해준듯 보였습니다.

그런데 욘석 계산한 흔적도 없이 답을 적었단 말이죠?

하루는 2분여 만에 풀기도 하였기에 스톱워치를 재고 시작했습니다.

​도형 문제는 아주 멋대로 나와 있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틀렸기에 함께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고,시간을 재고 푸는 것보다

문제를 얼마나 확실하게 이해하고 푸는지에 촛점을 두고 풀었어요.

그 결과로 12월 22일 두 장째 풀어 본 도형 문제에서는 완벽이해!!!!!

이렇듯 연산문제집이든 도형문제집이든 아이 머리 속에서 언제라도 풀 준비가 되었다면

그것으로 엄마는 90% 만족해 보렵니다.


1-22.jpg
 
 

​초등고학년이라면 기적의 학습서로 도형공부 어때요?

기적선생님이 알려주는 기적의 초등수학으로 학교수학 1등 되기 도전도 하고,

초등도형잘하는 법, 도형문제집 <기적의 도형 계산법>을 꾸준히 학습해 준다면

학교수학 1등 자신감 우리아이도 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