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수학 5-1 (2019년) - 2015 개정 교육과정 새 교과서 반영 초등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19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겨울방학 선행학습 똑똑하게 초등수학문제집추천 "우등생 해법수학 5-1"

 

 

 

 

2018년 우리아이 겨울방학기간은 유독 짧습니다.

하지만 겨울방학에 하는 초등수학 선행학습이야말로

새학기공부를 더욱 똑똑하게 할 수 있다는 거 아실까요?

새 해가 되면 초등 5학년이되는 태민군의 수학영재되는 비법,

빅데이터 우등생 해법수학은 교과서 집필진과 함께하는 초등수학문제집이라

 꼭 만나보고 싶었다며 큰그림 그리기가 시작됐어요.

수학천재 빅터의 커버댄스 그림이 있는 초등수학문제집 표지 좋고 ㅋㅋㅋㅋ

BIGTA 구독자 6800만 명 되시니 축하도 할겸

올 겨울방학 수학공부가 이어집니다.

 

 

 

 


 

1-1.jpg


 

1-2.jpg


 

1-3.jpg

 

저희집 큰아이가 초등 입학할 당시에

엄마와 서점에서 직접 비교하고 선택한 초등문제집은

천재교육 수학문제집 우등생 해법수학이었어요.

옆에서 늘 지켜보기만 했던 동생이 꼭 한번 풀어보고 싶다고 하였는데

이제 드디어 만났네요 ㅋㅋㅋㅋ

빅데이터로 더욱더 강해진 ​ <우등생 해법수학>은 서술형 문제 연습과 해결 방안 제시,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고 있어 새 교육과정 핵심역량

과정 중심 평가 문제​ 연습이 됩니다.


 

1-4.jpg

 

​최근 몇 년간 우리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에서는

초등중간고사나 초등기말고사를 보지않고 수행평가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하지만 중학교 공부를 대비한다면 마냥 놀 수는 없는 법,

새학기대비 선행학습과 학기중 공부를 위해

꼼꼼하고 똑똑하게 우등생 12주 스케쥴표에 맞춰  수학예습 미리 시작해 보실까요?

태민군은 11월 30일부터 초등수학문제집 탐색을 마쳤고,

거의 매일 2장~3장씩 학습중인데요, 문제를 풀다가 혹 막힌다면 QR코드로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문제풀이 강의 동영상을 참고하면 됩니다.

( 2019년에는 초등5학년 교과개편으로 인해  QR코드 적용이

조금 지연되고 있네요. 곧 적용되겠지요?​ ^^)


 

1-4-2.jpg

 

 

2019년도 초등수학문제집 우등생 해법수학 구성 중에

2019년 교과개편에 따른   NEW  2015년​ 교육과정 계통도가

교재 내에 구성되어 있어 틈틈이 참고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4학년에 배운  <수와 연산>의 경우 곱셈과 나눗셈, 분수의 덧셈과 뺄셈,

소수의 덧셈과 뺄셈 내용을 5학년 1학기에도 연계되어 배우게 되거든요~

우리아이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배우게 될 수학계통도,

 엄마도 관심을 더 가져야겠단 생각이 커지는것 같아요.


 

1-5.jpg

 

 

우등생 해법수학 사용가이드를  보니

수학공부를 더 꼼꼼하게 다져줄 수 있는 

<단원 성취도 진단평가> 구성이 눈에 띄었습니다.

취약점을 분석한 처방 문제가 제공,데이터를 활용한 단원 성취도 진단평가를 통해서 

우리아이가 얼마만큼 단원의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도 됩니다.

< 우등생 해법수학 구성과 특징 >

- 단원 성취도 진단평가

 - BOOK1 교과서 마스터

- BOO2 평가 마스터

- BOOK3 꼼꼼 풀이집​

​- 빅데이터 분석 적용

- 다양한 멀티 학습

- 과정중심 평가 강화, 수학교과 학습 역량 강화​


 

1-6.jpg

 

단원 도입부에서는 웹툰만화가 보여지는데요,

늘 '선행학습을 하고 나면 학교수업이 별루에요.'라고 말하는

태민군은 말따로 행동따로?  그치만 웹툰만화 제대로 집중해서 읽더라구요. 

5학년1학기에 배우게 될 차례를 살펴보면 < 1단원 자연수의 혼합 >,

< 2단원 약수와 배수 >,< 3단원 규칙과 대응 >, < 단원 약분과 통분 >,

< 5단원 부수의 덧셈과 뺄셈 >, <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입니다.

엄마표수학 6년차, 영은이맘이 지켜본 바에 의하면

새학기에 배우게 될 초등수학 첫 단원만 잘 마스터해 준다면

그 다음부터는 거의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결론적으로는 빅데이터가 분석해준 내용을 토대로 개념별 출제율과

잘 틀리는 문제 유형 오답률을 좁혀 나간다면 탄탄대로라는 말씀!!!!!

 

 


 

1-6-1.jpg


 

 

 

새 교육과정의 중요 내용인 과정중심 평가 어떻게 대비할까요?

기존에는 결과중심 평가였다면 2019년부터는

학습의 과정 중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며,

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평가를 통해

학습능력이 성장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는 과정중심 평가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좀 더 탄탄한 구성의 우등생해법수학 초등수학문제집으로 추천해 봐요~~

 

 Step1 교과서 개념 - Step2 교과서 익힘책 유형 -

Step3 빅데이터 문제해결 - 단원평가, 실력 UP문제

 

 

 

1-7.jpg

 

 

수학공부 혼자하자니 개념정리만으로는

이해가 부족할 때가 있는데요, 우등생 해법수학 교재 상단에는

QR코드 개념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고 있어 수학홈스쿨도 걱정없어요.​

개념에 따른 수학문제 한 번 더 풀고 이해 쑥쑥쑥!

​또한 빅데이터가 분석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한 개념과 문제풀기도 됩니다.

이전에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는 **팝업 문제 구성도 새로웠어요.

 


 

1-8.jpg

 

 

태민군의 엉뚱발랄한 문제풀기 ​5학년1학기 수학,

겨울방학 초등수학 선행학습 <1단원 자연수의 혼합 계산>을 채점하다 보니

교과서 속 익힘책 유형의 문제13번을 똥이 어쩌고 하면서 적었더라구요.

그래도 문제와 풀이를 제대로 적어서 맞았다며 ㅋㅋㅋㅋ

12월 1일에는 덧셈, 뺄셈, 곱셈이 섞여있는 식,

덧셈, 뺄셈,나눗셈이 섞여있는 식의 개념을 익히고 문제를 풀었어요.

이번 문제풀기에서는 괄호가 있는 식, 괄호가 없는 식의 개념을 잘 세워야만 합니다.

빅데이터가 분석한 출제율 60% 이상의 문제도 잘 풀어주었네요.


 

1-9.jpg

 

 


1-10.jpg
 
 
2018년에는 태민군이 새로운 도전을 많이 한 해였어요.

 10월엔 올림피아드경시대회에 나가 장려상을 수상하였고,

지난 주에는 경남영재교육원에 합격하면서 기쁨을 안겨줬습니다.

생각해보니 ​아이가 하고자하는 마음이 컸기에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제 한 해를 마감하며 새로운 해에 대한 준비를 조금씩 해 봅니다.

태민군은 집에서 방과후수업처럼  5학년학기  초등수학문제집을 선행학습했어요.

그러다 보니 어느덧 1단원도 잘 틀리는 문제해결 문제와 서술형 문제해결까지 풀게 되었어요.

 예전처럼 서술형문제 문항수가 많다며  투덜거리는 횟수도 줄어들었고,

 나름 정답안을 적으려고 노력한 흔적도 보였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덧붙여 주었더라면 거의 완벽했을 거라며

엄마는 첨삭도 해 보네요 ~~~~~


1-11.jpg
 
 

난이도가 쪼옴 있는 서술형 문제해결 문제의 경우,

꼼꼼풀이집을 참고하며 채점할 때 도움도 되는것 같아요.

정말 꼼꼼하게 잘 나온 풀이집은 글씨도 시원하게 눈에 잘 들어와서

마음에 드는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1-12.jpg
 
 

드디어 12월 9일은 <1단원 자연수의 혼합 계산.,

단원평가 문제를 풀었습니다.

빈 칸을 채우거나 번를 찾거나, 혹은 단답형의 문제에 이어

문제 21번부터는 * 과정 중심 평가 문제가 나왔지만

어쩜 이렇게 잘 적었을까요? 엄마님 자랑스럽게 점수 란에 100점이라고 적었어요.

번호마다의 배점이 달라서인지 문항수는

20문항 또는 25문항이 아닌 24문항 구성이었습니다.

 


1-13.jpg
 
 

그러나 원숭이가 나무 위에서 떨어졌습니다.

마지막 마무리도 잘 해주었으면 했는데,

실력 Up문제에서 그만 1번부터 틀리다니요. 으엉~~~~

이  문제가 가장 어렵게 느껴졌나 봅니다.

 

 

 

겨울방학 수학공부,5학년 1학기 < 2단원 약수와 배수 >


1-14.jpg
 
 

수학학습지에서 이미 배웠다던 약수와 배수의 등장!

이번 단원은 3학년2학기, 4학년 1학기에서 배운 내용이 연계되는 내용입니다.

 


1-15.jpg
 
 

약수는 어떤 수를 나누어떨어지게 하는 수를 말하며,

배수는 어떤 수를 1배, 2배, 3배...한 수를 배수라고 합니다.

아이는 혼자서  팝업문제, 확인 문제, 한번 더 문제​,빅데이터 분석 문제까지

잘 풀어주었으나 교과서 익힘책 유형 문제에서 틀렸어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수 구하기 왜 그랬엉?ㅎㅎㅎㅎ


1-16.jpg
 
 

엄마는 매일은 아니지만 저는 아이들이 공부할 때

함께 마주앉아 지켜보고는 합니다. 

요즘 겨울방학 선행학습을 하고 있어 남매들에게 더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공약수와 최대공약수 연산문제집에서만 풀었었는데

교과서 개념 정확히 다시 읽어주시고 문제풀기 계속됐어요.

그래도 엄마가 보는 앞에서 테스트 함 어때요?ㅎㅎㅎㅎㅎ

긴.장.백.배? 뭐 잘 할거면서!

 


1-17.jpg
 
 

 

12월 14일은 불타는 금요일이었으나

학교마치고 온 아이와 엄마는 마주합니다.

아무래도 유형 문제는 조금 심화문제이다 보니 2장만 풀기로 했습니다.

문제 푸는대로 채점하고픈 엄마는 정답안 들고 두 눈 크게 떴어요.


1-18.jpg

1-19.jpg

1-20.jpg
 
 

'뭐 이것쯤이야 껌이지요.'하던 아이,

문제6번 12와 18의 최대공약수를 구하기 위한 두 수의 곱셈식에서

빈 칸을 잘 채우지 못했습니다. 틀린 건 바로 체크!

​그랬더니 고개를 바로 못 드네요.

실수였겠죠?ㅋㅋㅋ​


1-21.jpg
 
 
 

그렇다면 다음 장에서는 실수하지 않으리리~~~

5학년 수학교과서 미리 공부하는 태민군 교과서 개념을 먼저 읽었습니다.

그리고 두 수의 공통된 배수인 '공배수'와 두 수의 공배수 중에서

가장 적은 수인 '최소공배수'에 대한 문제를 푸네요.

문제가 간단하거나 짤지 않기 때문에 집중하여 읽어야만 해요.

 

 

 

1-22.jpg
 
 

 

차분하게 풀어 주었지만

긴가민가하던 문제에서 틀리는 문제가 나왔어요.

그래도 기분은 나쁘지 않았나 봅니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가 나온다면 안 틀릴것 같아요.

주말 오후, 초등수학문제집풀기 추천,< 우등생 해법수학 5-1 >

 

 


1-23.jpg

1-24.jpg
 

공부한지 2주쯤 지났으니 QR코드 동영상 될것 같다며

찍어보지만 아직입니다.약간 실망함 ㅋㅋㅋㅋ

12월15일 주말에도 새학기예습 초등수학문제집을 공부합니다.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에는 공통으로들어 있는 가장 큰 곱셈식을 이용하거나

두 수의  최대공약수를 찾는 방법이 있는데,

​다 안다며 무안하게 다음장으로 넘겼어요.

 


1-26.jpg

1-28.jpg
 
 

아니 너무나 잘 푸는거 아닙니꽈?ㅎㅎㅎㅎㅎ

빈 칸에 2의 배수, 3의 배수를 적거나 45와 30의 최소공배수를 구하거나,

두  수의 최대공약수나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문제는 틀리지 않았습니다.

다만,


1-29.jpg
 
 

잘 틀리는 문제해결에서는 좀 더 신중을 기해야겠습니다.

문제 2-3과 유형 문제4번의 경우, 계산하는 과정을

잘 적으면서 풀었다면 계산에서 실수하는 일은 줄일 수 있었을 거에요.

문제를 풀자마자 틀렸다며 지적질 당하시니 이님 속 상한가 보죠?

​다음엔 더 잘 풀어 주세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학기중 수학공부가 아닌 새학기대비 선행학습임을 감안하면

뭐 이정도는 괜찮을텐데도 속상해 하네요~~~


2-1.jpg

 

아직도 수학선행은 갈 길이 멀답니다.

5학년 초등수학선행을 하다가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를  만난다면 더 긴장되겠죠?

태민군의 누나도 딱 어려워했던 단원이었지만

오답을 줄이기 위애 같은 유형의 문제에 파고들었더니 좋은 결과가 나오기도 했어요.

그러니 벌써부터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학습해 주면 좋겠습니다.

우리아이 수학잘하는법, 겨울방학 수학 선행학습에 기대걸어 볼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