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과학 첨단과학 5 : 코딩과 프로그래밍 - 새 교육 과정에 따른 학습 만화 Live 과학 시리즈 5
김정욱 지음, 인진호 그림, 진현민 감수 / 천재교육(학습지)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과학 추천,흥미로운 학습만화책 천재라이브과학 "코딩과 프로그래밍"

 

 

 

전 세계적으로는 영국, 독일,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전부터 코딩 교육을 의무화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부터 전국 초중고교에서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어요. ​

천재교육에서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첨단과학 시리즈 20권 중,

 

초등4학년 우리아이가 읽은 책은 라이브과학은 첨단과학  <코딩과 프로그래밍>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다른 말이라고 할 수 있는 '코딩'

라이브과학으로 쉽고 재미있게 읽어보았습니다.

 

 

 


 

1-1.jpg


 

1-2.jpg

 

 

새 교육 과정에 따른 학습만화 LIVE과학 첨단과학 ​시리즈!~

초등과학책은 딱딱하고 재미없는 비문학 도서죠?

하지만 핵심 내용이 한눈에 인포그래픽과 3D.2D 애니메이션으로 즐기는

과학 정보가 있다면 우리아이들 아마도 신나는 독서시간이 될 거에요.

​<제1장 코딩과 프로그래밍이 무엇일까?>를 시작해서  <제5장 우리 곁에 있는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세계>에

학습만화도 이렇게 재미있구나!...하며  푹 빠져보기로 해요.


 

1-3.jpg

 

미래를 여는 첨단과학시리즈 20권 중

5권 #코딩과프로그래밍 #도서로 교과연계독서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이가 읽고싶은 학습만화를 골라 읽다보니 이야기가 다소 끊길까 염려스럽죠?

그치만  이렇게***지난 이야기를 짤막하게 보여주고 있어서 ​

​스스럼없이 독서가 이어집니다.


 

1-4.jpg


 

 

 

초등과학공부도 이젠 멀티미디어 앱으로 즐겨요~~

QR코드를 통해서 앱으로 라이브 영상을 감상하면 초등과학이 훨씬 더 재미있습니다.

엄마에게 술술술, '코딩'과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설명도 해 주고,

등장인물  과학자빅터들과 로미, 아라, 누리, 그리고 기사들이

어떻게 이야기를 펼쳐 나가는지 이미 다 꿰찬 아이입니다.

쉿! 얼마나 재미있길래 두 번이나 읽은거니?^^ㅎㅎㅎㅎㅎ

1-5.jpg


 

1-6.jpg

 

 

책 제목에 있듯 코딩과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19페이지 톡톡과학을 통해서 한 눈에 쏘옥 이해를 할 수 있어요.

그리교 학습만화지만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컴퓨터 용어가

교재 하단에 쪽 페이지와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로,

단순히 명령어를 작성하는 것만이 아니라 효율적으로  명령어를 배치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 코딩은 프록래밍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주로 주어진 명령을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입력하는 부분적인 과정을 말합니다.

 


 

1-7.jpg


 

1-8.jpg

 

 

 

제1장 시작부터 이 친구들 게임을 하면서 등장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나타난 빅터는 기운이 없어 보여요.

왜냐하면, 빅토피아의 컴퓨터는 복구됐지만 아직 프로그램이 작동하지 않아

마스터봇이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랍니다. 게임 속 소녀 로미가 잘 하는건

프로그래밍과 데이터 수집! 아하하~~그녀가 게임 속에 숨어있어서 찾아야했나 봅니다.

​그래서 아라와 누리는 게임 속으로 들어가기 위해 무선인터넷 접속합니다.

슈오오오~~~~~~~~~~~~~~오, 로미 월드에 접속됐어요~​

​게임 속에 들어온 아라와 누리는 로미의 기사들에게 포위 당했어요.

이 게임 속에서는 *로미가 여왕이었는데 그녀를 함부로 부른다며 반역자라 합니다.

잠시 후 나타난 *로미는 "왕궁지키랬더니 저런 녀석들에게 당해? 게임에서 확 삭제해 버린다?"며 마구 호통쳤어요.

예전엔 마스터로봇 5호였지만 지금은 여왕이라며 디게 거만해 있습니다.

​그렇게 로미는 비상사태인 빅토피아의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는 대신

그들에게 조건을 내걸죠.  ​혼자라서 외로우니 함께 이 세계에서 살자고 말입니다.

로미월드의 통제실에서는 모든 프로그래밍이 이루어지는데요,

컴퓨터는 *이진수밖에 알아듣지 못하지​만 당췌 숫자로만 되어있으니

통 알아듣지도 못하겠구 쯔쯔쯔.....( * 이진수 : 숫자 0과 1만으로 수를 나타내는 방식. )

​그래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가 개발되고, 또다시 *컴파일러가 등장하게 되지요.

( 컴파일러란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로 쓰여있는 문저를 기계어로 옮기는 번역 프로그램)​

​로미의 세계에서는  컴파일러를 만든 * 프로그래머 그레이스 호퍼를 말이죠.

​수학자이자 과학자졌던 호퍼 박사는 컴파일러와 코볼을 개발해서  

 최고의 프로그래머가 되었다고 합니다. 마침  호퍼 박사는 컴파일러가 잘 작동되고 있는지

검사중이었는데 오래전에도 나방이나 벌레, 쥐 등이 컴퓨터를 고장내기 일쑤였다며

그때부터 <버그>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그리고 다음 데이터를 수집하러 슈~~~~~~~~~~~~~~앙, 츠츠츠츠츠츠츠!~~

주변이 점점 흐려지고 모두 사라졌어요~~​


 

1-9.jpg

 

 

초등과학, 중등과학도 이제는 통합과학으로 학습해야만 합니다.

학습만화 스토리와 함께 <인포그래픽 핵심 과학>도 살펴보고  플러스 통합 과학 내용도 꼭 읽게 하였어요. ​

​만약에 카카오톡PC 베타 테스트 페이지에서 오류가 나다면

버그를 잡아내겠지요?


 

1-10.jpg


 

1-11.jpg

 

 

로미의 왕궁에 누군가 암호를 심어놓았네요. 입력하라네요?

오~~~~~~~~~~~~잉?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그래서 그들은 생각끝에  아스키 코드로 암호를 풀어야 한다는걸  깨달았어요.

( 아스키 코드 : 컴퓨터 안에서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국제 표준 코드. )

하지만 누군가 예쁜 정원을 암흑으로 바꿔 놓았고 지진도 일어났습니다.

알고보니 로미의 기사들이 자기들을 무시했다며 반항을 하는 거였어요.

그들은 블랙 코딩봇이 업그레이드 해 줘서 힘이 세졌던 것이었던!

엉망이 된 코딩을 바로 잡으려면 왕궁 통제실의 컴퓨터가 필요했는데​ 알고리즘을 이용합니다.

라면을 끓여 먹을때의 순서를 명령어로 배치하면서....!


 

1-12.jpg

 

 

초등과학공부하기,  앤트리에 무엇인지도 알아보고,

알고리즘은 누가 만들어졌는지도 알아봤습니다.

( 엔트리란 게임을 만드는 데 사용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1-14.jpg


 

1-15.jpg

 

 

로미와 함께 엔트리로 게임 세계를 코딩하기 시작했어요.

먼저 ​오브젝트 목록에 추가하고 체력 +50, 지력 +50 추가도 합니다.

태민군 엔트리 화면을 함께 보면서 동굴로 들어갔어요.

암호를 입력하고,암호값을 지정하고 묻고 대답 기다리기 등등등

여기서 잠깐, 엔트리에서 변수 만들기 코딩을 < 라이브 영상>을 통해서 배워볼까요?

라이브과학 앱으로 찍어보고 직접 하듯이 ㅋㅋㅋㅋ

 


 

1-16.jpg

 

인포그래픽으로 초등​과학 흥미가 업업업!

그리고 엔트리로 게임 만들기 순차와 ​반복과정을 한  눈으로 확인해요.


 

1-17.jpg


 

1-18.jpg

 

 

 

계속 이동을 해야하만 하는 상황이었고

이번에는 좌표도 배우고 코드를 확인, 움직이는 보트를 타고 이동합니다.

​그러나  엄마는 코딩 용어들이 자꾸 나오니 어렵습니다 ㅋㅋㅋㅋㅋ

아이들과 함께 배운다는 마음으로 학습만화를 읽어야만 하겠습니다.

로미의 기사들이 풀어 놓은 악어떼를 간신히 피해 몬스터들도 해치웠어요.


 

1-19.jpg

 

 

우아~~~~~~~~~~~~앙, 잘했어!


 

1-20.jpg

 

 

왕궁으로 가는 길은 정말 험했어요.

우리 곁에 있는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세계는 험난!

코딩으로 다리를 그려서 지나가며 됐지만 그 전에 마법의 연필 오브젝트를 얻어야만 했어요.

그래서 근처에 있는 마녀에게 구하려고 하였으나

마녀가 그만 수수께끼를 내고 마는군요? ㅎㅎㅎㅎ

수수께끼1.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개는?.........정답 : 무지개

.

.

.

.

 그들은 얼마후 모두 정상의 세게로 돌아와 있었습니다.

도대체 블랙 코딩봇은 어디에서 온 건지 폭발해 버려서 정체를 알 수없었지만

로미는 반역자 기사들을 다른 모습으로 바꿔서  이야기는 해피엔딩으로 끝났습니다.

천재 라이브과학 엄마의 느낀 점은,

살짝 우왕좌왕한 스토리가 좀 많았던 느낌이랄까요?

만화스토리 중간중간 컴퓨터 용어와 정리가 더 많았으면 하는 바랩입니다.

다만, 앱으로 멀티미디어 감상하기는 최고의 구성이었어요.!!!!!

ogq_575b8cea7b885-12

 

 


 

1-21.jpg


 

1-22.jpg


 

1-23.jpg

 

 

엄마는 혼돈,초등4학년 태민군은 작년에 잠깐 배웠던

코딩교육 수업때문인제 무척 흥미롭게 읽은 초등과학 학습만화 추천합니다.

우리는 왜 코딩과 프로그래밍을 알아야 하는 걸까요?라는 내용에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신호등, 밥솥, 에어컨 등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제품들은 모두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작동되고 그러므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기본 알고리즘을 알면,  다가올 미래를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이었어요.

코딩을 배우면 저절로 논리력이 늘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배울 수 있다며

누군가들은 ​ 말합니다.  ​ 애플의 창립자이자 전 최고 경영자인 '스티브잡스' 왈,

"모든 국민이 코딩을 배워야 하다.

프로그래밍은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

​"엄마 모바일 과학 게임은 별루지만 대신 과학 퀴즈문제는 풀게요."

태민군은 가로세로 퍼즐에서 함수, 변수에 대해서는 잘 몰라서 틀렸어요.

하지만 조금 쉬운 과학동화책을 읽은 후로는 학습만화 라이브과학이

더 귀에 들어오나 봅니다.


 

1-24.jpg

 

 

천재교육 라이브과학 첨단과학 시리즈 외에도

초등고학년을 위한 한국사, LIVE한국사 20권도 재미있을것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이 천재교육 라이브한국사도 꼭  만나보고 싶습니다.

이제 1년 후에는 초등사회 5-2 교과서에서 우리아이도 한국사를 배우게 되거든요.


 

1-25.jpg

 

 

- 마이린티비 영상  :  LIVE과학에 푹 빠진 마이린 아빠랑 서점에 갔어요 _

https://www.youtube.com/watch?v=dr8ZIKzzyYY&feature=youtu.be
 
- 마이린과 함께 라이브과학 시리즈 완간 기념 퀴즈이벤트 참여하기 -
http://mall.chunjae.co.kr/event/m/2582/?src=text&kw=000172
 

잔소리하는 엄마가 없는 날, 마이린은 아빠와 서점에 갔습니다.

그리고 아빠는 마이린이 원하는 책은 뭐든 다 사주기로 했는데요,

마이린의 아빠 최고, 앞으로는 유투부만 보지 말고 

공부에 도움이 되는 학습만화라면  다 괜찮다며 극찬해 주시는데요? 꺄오~~

천재교육 학습만화 첨단과학 시리즈를 함께 보면서

아이도 아빠도 볼 책들이 있다며 화기애애 한 분위기 좋았어요.

지금 천재과학에서는 LIVE과학 첨단과학 시리즈 20권 완관 기념 퀴즈 이벤트가 있습니다.

마이린과 마이린의 아빠가 소개하지 않았던 책도 찾아보고

이벤트에 참여해 보세요. 선물이 와르르르르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