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에세이 쓰기
김효선 지음 / 북샤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능하면 매일 글을 쓰겠다고 다짐했다.

그렇게 써 내려간 글들은 일기형식의 에세이다.


하지만 내 마음 한켠에는

나만 보는 글 말고,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는 에세이를 쓰고싶었다.

그러던 중 엄청난 책을 발견했다!!


전략적 에세이 쓰기는 김효선 작가님이 쓰신 에세이 교과서다.

무엇이 에세이인지?, 다른 글들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또 시중에 나와있는 에세이들은 어떤 책들이 있으며,

그 책들은 어떤 기법으로 글을 썼는지...?

이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간결하게 해주는 책이다.


그 외에 내가 에세이를 쓰고자 한다면,

어떤 것을 염두해두고 써야하는지 등

정말 에세이를 쓰는 나에게 있어서는 최고의 책이었다.



기본적으로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일기와 에세이의 차이점을 알고 싶은데 있었고,

진짜 다른 사람들에게 읽히는 글을 쓰고 싶어서였다.


아직 나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가 앞으로 글을 쓰든, 영상을 만들든

사람들이 원하는 글을 쓸 수 있는 어느정도의 감은 잡았다는 점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도 좋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하는 것,

그 방법이 이 책에 하나하나 상세히 기록되어 있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와, 이런 것까지도 가르쳐 준다고!?" 할 정도로

글을 앞으로 계속 쓸 나에게 있어서

정말 좋은 정보를 주는 책이었다.


김효선 작가님은 여러 책들을 분석하고 연구하여서

에세이가 무엇인지,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에세이는 어떤 글인지를

많이 연구한 흔적들이 글 곳곳에서 많이 느껴졌다.


나는 개인적으로 책을 보면서

글감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질문들

가이드 글이 참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


사건을 발견하는 가이드

  • 새로운 교훈이나 생각을 얻었던 사건을 찾아봅시다.

  • 인생의 가치관을 형성되게 해준 사건을 찾아봅시다.

  •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는 사건을 찾아봅시다.

  • 마음에 자리 잡고 있는 고통과 상처를 살펴봅시다.

  • 현재 고민과 풀리지 않는 문제를 정리해 봅시다.

-40p-


이 외에도

이러한 사건이 나에게 중요한지를 묻는 질문,

이러한 사건이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 묻는 질문,

그래서 사건에서 얻은 결론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 등

내가 어떤 글을 써내려갈지에 대한

기초 근육을 키워주는 내용들이 많아서 좋았다.


나처럼 글을 배우고 싶은 사람이거나

에세이를 잘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은 분명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한 번에 다 읽고 끝내는 책이 아니라,

두고두고 꺼내보면서

내가 더 나은 글을 쓸 수 있도록 옆에 둬야 할 책이다.


책을 전체적으로 쭉 보면서

정말 그 어느 하나 버릴것이 없는 챕터들이 마음에 들었다.


잘 배워서, 잘 쓰고 싶다.

너무 좋은 글을 열심히 써준 김효선 작가님께 감사하다.


* 북샤인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