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이해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기 좋은 방법 중 하나, 바로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함께 읽는 것이다. 동화책이 당연히 좋겠지만 만화책에서도 배울 것이 상당히 많이 있고, 만화책을 읽음으로써 책 읽는 속도도 높일 수도 있다. 어른이 보아도 재미있고 배울 것이 있다는 점은 추가적인 덤이다. 너무 내가 좋아하는 책 위주로 구해주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보면 천상 나랑 비슷한 점이 많은 듯하기도 하다.
수학과 재미를 동시에 찾는 초등만화
- 제목: 퀴즈! 과학상식 - 세계 불가사의 수학- 지은이: 권찬호- 그림: 차현진- 감수: 박한나 - 출판사: 글송이- 출간일: 2021.6.20.- 페이지: 총 192면
- 제목: 퀴즈! 과학상식 - 세계 불가사의 수학
- 지은이: 권찬호
- 그림: 차현진
- 감수: 박한나
- 출판사: 글송이
- 출간일: 2021.6.20.
- 페이지: 총 192면
권찬호는 『귀여운 연인』으로 만화계에 입문하여,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의 『화산,지진』, 『실험,관찰』, 『황당 수수께끼 과학』, 『황당 캠핑 수학』, 『최강 로봇 수학』 등 다수의 책을 펴냈다.
피라미드와 버뮤다 삼각지대, 미스터리 서클과 같은 불가사의 현상과, 네스호 괴물 네시, 도플갱어, 세계 3대 공포인형 등 괴생명체, 숫자 9의 마술식, 삼각형과 라면에 숨겨진 비밀 등 수학의 비밀도 다룬다.
각각의 이야기를 통해 각기둥과 각뿔, 규칙과 확률, 연산, 배수, 도형 등 초등 1학년부터 6학년 교과 과정의 내용도 다루고 있어 수학을 익히기에도 좋다.
숫자 13의 비밀
동양인이 숫자 4를 좋아하지 않듯, 서양인들은 13을 불길한 수로 다룬다. 예수와 얽힌 숫자를 비롯하여, 아폴로 13호에도 13과 관련된 많은 비밀이 숨겨져 있다.
- 예수와 12명의 제자는 총 13명
- 예수가 제자들과 가진 마지막 만찬일 13일
- 예수를 배반한 유다가 13번째로 도착
- 아폴로 13호는 산소 탱크 폭발로 달 착륙 계획을 포기하고 귀환
- 아폴로 13호 발사 시간은 1970년 4월 11일 13시 13분 (각 숫자를 더하면 7+0+4+1+1 = 13)
- 발사대 번호 39는 13의 배수
- 4월 13일 기관 고장
숫자 9가 만드는 미스터리한 마술식
생년월일의 숫자를 재배열하여 다른 수를 만들고, 큰 수에서 작은 수를 뺀다. 그리고 각 자릿값을 구성하는 수를 모두 더한 뒤 나온 숫자를 한 번 더 같은 방법으로 더한다. 그럼 9가 나온다.
이런 규칙 하나를 익혀서 마술처럼 시연해본다면 친구들 사이에서 꽤나 인기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어른들도 신기한데 아이들은 오죽하랴.
인형의 비밀: 세계 3대 공포 인형
인형 이야기와는 상관없이 8의 배수를 다룬 영역에서 소개되지만, 아이가 이 내용을 읽고 난 뒤 밤에 화장실 가는 것이 무서워졌다고 한다. 이미 다 큰 것 같아 보이지만, 아직 어린아이이긴 한가보다. 내가 어릴 적 영화 <사탄의 인형>을 본 뒤 밤마다 꿈속에서 '처키'가 쫓아다니던 생각이 떠오르면서, 한편으로는 웃고 다른 한편으로는 아이를 잘 토닥여준다.
2년 전 아이와 단둘이 간 첫 캠핑에서 밤에 잠들기 전 머리맡에서 태양계와 행성 이야기를 들려준 이후, 요즘도 가끔씩 밤에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주곤 한다. 주로 과학이나 수학, 역사 이야기이다. 이 책에 나온 불가사의한 이야기들과 수학 내용들을 이야기 나누면서 추억거리도 만들고 배움의 즐거움도 알려줄 수 있을 것 같다.
공부는 즐겁게 배우는 것이 가장 오래 기억에 남는 법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퀴즈과학상식세계불가사의수학, 퀴즈과학상식, 세계불가사의수학, 권찬호, 글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