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도둑 수학동화 2 수학도둑 수학동화 2
여운방 지음, 서정 엔터테인먼트 그림, 송도수 글 / 서울문화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어릴 때는 모든 것이 부모 통제하에 있었다. 아이가 좋아하는 TV나 만화, 책도 부모가 보여주는 것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아는 것은 부모가 다 알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아이가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또래 아이들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자신이 알게 된 것을 부모에게 알려줄 때 아이가 부쩍 컸다고 느끼게 된다. 이제는 부모보다는 사회생활을 통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있고, 더 이상 내 품 안의 아이가 아니라 넓은 세상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아이가 스스로 수학과 독서를 한 번에 익히는 법

- 제목: 수학도둑 수학동화 2

- 수학 콘텐츠: 여운방 박사

- 글: 동암 송도수

- 그림: 서정 엔터테인먼트

- 출판사: 서울문화사

- 출간일: 2021.3.26.

- 페이지: 총 153면

여운방 박사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응용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학 대학원 석사 및 박사를 마쳤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선임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및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시스템수학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동암 송도수는 서울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만화 및 동화 스토리 작가로 활동 중이다.

초등 아이가 돌봄학교에서 즐겨보는 『수학도둑』 만화책. 벌써 81권까지 나왔고 앞으로도 계속 출간 중이다. 비록 만화책이지만 수학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수학도둑』이 만화책에서 동화책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수학도둑 수학동화』는 아이들에게 수학에 흥미를 갖게 하면서도 독서 습관까지 기르게 해주는 일석이조의 책이다.



『수학도둑 수학동화 2』는 13개의 해골을 모으려는 해골 교단의 교주 '자쿰'이 '사비트라마' 장군을 납치하고, 3명의 주인공인 수학 천재 '아루루'와 명랑 소녀 '슈미', 용감한 '도도'가 사비트라마를 구하는 이야기이다. 이야기 중간중간 수학 퀴즈들이 등장하고, 이를 해결해가면서 난관을 극복한다.



다음 문제의 규칙은 무엇일까? 그리고 마지막 문제의 정답은?

110 + 10 = 120

210 + 20 = 302

210 + 20 = 301

310 + 30 = 409

410 + 30 = ?

위 문제를 보고 뭔가 했었다. 나도 잘 모르는 내용인데 아이들이 풀 수 있을까? 비밀은 달력에 있었다.

1월 10일 + 10일 = 1월 20일.

2월 10일 + 30일 = 3월 2일 (2월이 28일인 달)

2월 10일 + 30일 = 3월 1일 (2월이 29일인 달)

3월 10일 + 30일 = 4월 9일

4월 10일 + 30일 = ? (정답: 5월 10일)

이런 류의 문제는 교과서가 아닌 놀이를 통해서 배움으로써 더욱 흥미 있게 배울 수 있다.



Q. 방이 무한대로 많은 '천국무한호텔'에 방이 다 차버렸다고 하는데, 힘들게 천국까지 올라온 영혼에게 천사는 어떻게 빈 방을 만들어줄까?

A. 모든 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방보다 숫자 하나가 큰 방으로 이동해달라고 요청을 한다. (1호실 → 2호실, 2호실 → 3호실, ...) 그리고 새로 온 영혼을 비어 있는 1호실로 안내한다.

아직은 일반 책보다는 만화책을 더 좋아하는 초등아이. 글밥에 대한 부담을 가진 아이지만 이미 『수학도둑』을 통해 내용을 알고 있고, 스토리가 흥미있다보니 한 권을 뚝딱하고 금세 읽어버렸다. 보도 섀퍼의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를 읽어보라고 했더니 조금 읽다가 어렵다며 그만두고 다른 책을 읽기는 하지만, 『수학도둑 수학동화』는 수학의 원리를 익히기에도, 독서 습관을 들이기에도 좋은 책이었다. 1권도 구해주어야 할 듯하다.

몇 달 전에 읽었던 소수, 피보나치수열, 페르마의 정리 등 '운명의 수(소수)'를 둘러싼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요정들의 모험을 다룬 수학 판타지 소설, 가와조에 아이의 『수의 여왕』.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이런 책을 읽게 해주어도 좋을 것 같다.

수학과 독서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책. 아이들은 흥미가 있으면 스스로 찾게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