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 50억 부자 아빠의 현실 경제 수업
정선용(정스토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3월
평점 :
품절
제목만으로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학교 공부만으로 인생을 살아가기에 충분한 교육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러기 위해 점점 커가는 아이들에게 어떤 경제교육을 시켜줄 것이지 항상 고민이다. 그러던 중 만난 이 책은 아빠 된 입장에서도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고, 나중에 아이가 이 책을 읽을 수 있을 때쯤 읽어도 좋아 보인다. 언젠가 나도 '아이들에게 쓰는 편지'를 써야겠다는 오래된 생각을 더욱 강렬하게 만들어주었다.

인생 2막을 시작하는 아빠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삶의 지혜
- 제목: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 지은이: 정선용(정스토리)
-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 출간일: 2021.3.25.
- 페이지: 총 304면
정선용은 25년간 유통업계에 종사하며 롯데마트 가정간편식 부문장을 거쳤다. 2020년 9월 30일 퇴직하면서, 네이버 카페 <부동산 스터디>에 '정스토리'라는 필명으로 '아들아 경제 공부해야 한다' 시리즈를 연재하며 뜨거운 반응을 일으켜 누적 100만 뷰를 기록했다. 근로자의 인생 1막의 삶을 마치고, 사업가와 자본가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하면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담아 살아있는 경제 이야기를 전한다.
100세 시대,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기분은 어떨까. 남은 반세기 인생을 위해 차곡차곡 준비해 온 사람도 있겠지만, 매일 쳇바퀴처럼 굴러가는 일상에서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며 앞만 보고 달려오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멈추어버린 바퀴에서 내려와 뒤를 돌아보았을 때 아무것도 남지 않은 텅 빈 사막에 남겨진 상황,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아들에게 전하기로 했다. 그리고 자신의 삶과 다른, 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삶을 위해서는 돈 공부가 필수라고 말한다.
아빠가 회사에만 목을 맨 '경제문맹'이었다면, 5억 원의 종잣돈을 60억 원으로 불려나간 것은 엄마의 역할이었다. 자본주의 시장 한복판에서 25년간을 살아왔지만 현실적인 경제적 부는 근로소득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자(者)'자가 아닌 '가(家)'자의 삶, '기술자나 노동자'가 아닌 '사업가나 자본가'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
아침 일과를 일간지 세 가지와 경제지 한 가지의 종이 신문으로 시작하는 저자는 신문의 모든 헤드라인을 펜으로 필사하며 꼼꼼하게 읽어나간다. 책을 읽기 전 표지와 목차를 필사하고, 단 세 줄이라도 독후감을 적는다. 이것이 아버지가 인생 2막에서 시작한 경제 공부 방법이다. 싸락눈같이 녹아 버리는 '월세'가 아닌 함박눈처럼 쌓이는 '전세', 나아가 '자가'의 사다리로 올라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더욱 공부가 필요하다.
지하/반지하와 지상의 삶이 극명하게 대비되는 영화 <기생충>에서는 주인공 가족은 부의 사다리를 올라타기 위해 힘겨운 노력을 지속하지만, 행운으로 쉽게 얻어낸 부는 결국 비극만을 불러일으키고 말았다. 부의 계단을 오르기 위해, 아끼고 저축하고 투자하여 불려나감과 동시에 세상에 대해 공부하고 배워나가는 것만이 튼튼한 성공의 기반을 만들어준다. 성공은 한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p31. 사업과 자본은 '상속과 증여'가 가능하다. 즉 사업가 가문이 되거나 자산가 가문의 되면 자손 대대로 '돈 버는 걱정'이 없다는 말이다. 가족을 중심으로 '부'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이다.
p59. "나를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 아버지는 네가 고통의 학습 효과를 마음에 새기고 있기를 바란다. 현재의 고통이 자신을 성장시킨다는 확신만 있다면, 웬만한 고통은 즐길 수 있는 여력이 생긴다.
p82. 부자가 되고 싶으냐? 그럼 먼저 지출을 줄여야 한다. 그리고 투자 지출을 확대하는 설계를 해야 한다. 소득을 늘리는 것은 다음 순서이다.
p124. 재무제표를 보지 않고, 주식 시장의 데이터 흐름만을 공부해서 용돈을 벌겠다는 생각이면 하지 마라. 그 정도 용돈은 아버지가 줄 수도 있다. 다른 방식으로 경제 공부하는 것이 차라리 낫다.
p148. 핵심은 두 가지다. 하나는 '세금이라는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을 안전 자산'을 확보해라. 서울 시내에 건물을 가진 건물주가 되어라. 흔들리지 않는 뿌리 깊은 자산은 건물과 땅뿐이다. 하나는 '퇴직 걱정 없이 평생 일할 수 있는 안전 직장'을 확보해라. 서울 시내에 사업장을 가진 사업주가 되어라. 절대 잘리지 않는 직장은 네가 사장이 되는 방법밖에 없다.
p154. 네 삶의 경제적 완생을 위하여, 아들아 경제 공부해야 한다.
25년 만에 깨달은 진리. 금융 자본주의 시대에 경제 문맹이 되지 않기 위해 돈 공부는 필수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