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월
평점 :
이 책 하나로 100권의 책을 읽은 것 같다. 벤저민 그레이엄, 워런 버핏, 켄 피셔와 같은 고전적으로 유명한 슈퍼리치부터 사경인, 오건영, 조던, 브라운스톤, 청울림, N잡 하는 허대리 등 유명 경제인과 최근 뜨고 있는 인플루언서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부를 얻고 싶다면 돈 공부를 시작하라.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지 잘 모를 부린이(부동산)와 주린이(주식), 그리고 경린이(경제)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책으로 시작해서 책으로 끝나는 돈 공부
- 신진상의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 지은이: 신진상
- 제목: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 출판사: 미디어숲
- 출간일: 2021.1.10.
- 페이지: 총 360면
저자 신진상은 신문사와 잡지사에서 기자 생활을 하다가 오랜 시간 강사로 많은 학생들을 명문대에 입학시켰다. 그간 수많은 책을 읽었고 책을 통해서 인생을 배웠다고 한다.
2021년 초에 출판 예정인 책을 서평단을 통해 미리 만나게 되었다. 저자가 생소하여 찾아보니 전직 조선일보 기자 출신으로 대성학원 논술 스타강사로 활약했다고 한다. 대학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해도 돈에 대해서 제대로 배우지 못한 채 사회생활에 접어드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살아가는데 더없이 필요한 것이 돈 공부라고 생각하는 점에 공감하게 된다.
저자는 2020년 대한민국을 코로나와 주식, 두 단어로 요약한다. 많은 이들이 투자를 못하는 이유로 시드머니가 없는 점을 들지만, 그보다는 돈을 모르는 상태에서 세상의 변화와 미래에 대한 비전 없이 세상과 돈을 대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워런 버핏도 '제발 돈 공부 좀 제대로 하고 투자하라'라고 이야기한 바가 있다. 부동산 규제를 피해 많은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가고 있지만 돈 공부를 제대로 하고 투자를 하지 않고서는 지속적인 성공을 담보할 수 없다.
책에서 말하는 돈 공부는 돈의 속성부터 인문학, 심리학, 역사학, 정치학, 뇌과학, 4차 산업혁명, 바이오산업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네덜란드 튤립 파동과 영국 남해회사 사건, 대공황의 역사와 미중 무역전쟁의 미래, 인공지능, 그린 뉴딜, 플랫폼 제국(아마존, 애플, 구글, 페이스북), 그리고 코로나 이후의 인류 미래와 바이오산업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각 주제별로 선구자들이 있었고, 그들을 모두 책을 통해서 만날 수 있다.
돈 공부의 변함없는 원칙 8가지
1. 우선 돈의 속성부터 공부해야 한다. 돈이 무엇인지 돈의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2. 슈퍼 리치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부자가 돈을 번 방법을 배워 적용하는 것이다.
3. 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 특히 인간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줄 아는 사람들은 어드 분야에서든 성공할 수 있다.
4. 사회에서의 돈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 정치와 경제가 어떻게 굴러가는지를 보면 돈이 다니는 길목이 보인다.
5. 세계 정치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미국과 중국의 새로운 냉전을 중심으로 세상은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6. 산업을 공부해야 한다. 투자 공부는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자본주의에서 어떤 산업이 발전했고 발전하는지 그 과정을 공부하는 일이다.
7. 역사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지금 경제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지는 지난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파악할 수 있다.
8. 코로나19의 영향에 대한 변화와 세계 기후 환경을 공부해야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또 다른 시기에 다른 이름으로 인간을 공격할 수 있다.
저자는 '돈이 보이는 책 읽기'를 강조한다. 워런 버핏, 빌 게이츠, 일런 머스크, 이건희, 김승호 등 알만한 부자들이 모두 책벌레였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지금까지 읽어 왔던 책들을 다시 만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고, 새롭게 알게 된 많은 저자들과 책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읽고 싶은 책들, 읽어야 할 책들이 더욱 많아진다. 수많은 책들을 소개하고 설명하였지만, 저자가 단 한 권의 책을 추천하는 버턴 말킬의 『랜덤워크 투자수업』은 꼭 읽어보고 싶다.
p38.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에 처음인 분들은 투자하기 전에 되도록 많은 책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투자자들은 투자와 독서를 병행한 경우보다 집중적으로 책을 읽은 후 투자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p70. 버핏 관련 책 중에서 버핏의 목소리와 생각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책으로는 『워런 버핏 바이블』과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뿐입니다. 버핏에 대한 정보를 얻으면서 돈에 대한 최고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책은 전자입니다.
p152. 켄 피셔는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벌려면 2가지를 하라고 말합니다. 우선 TV를 끄고 인터넷 접속을 차단해야 합니다. 계속 시황만 보면 팔고 싶은 마음만 들기 마련입니다. 또, 한 가지 주식으로 돈을 벌려면 미국 주식만 바라보지 말고 세계 주식 시장으로 눈을 돌리라고 합니다.
p167. 허대리는 유튜브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바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 된다고 말합니다. 성별, 연령별, 직업별, 지역별, 취향별로 욕구를 세분화하여 니즈를 만족시켜야 레드오션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p176.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본인이 공부할수록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주식 시장은 부동산보다 훨씬 더 공정하고 공평한 시장입니다. 세대 갈등은 자연스럽게 부동산에서 주식으로 부의 대이동을 부추깁니다.
p222. AI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 공부하려면 마틴 포드의 『AI 마인드』를 함께 읽는 게 좋습니다. AI 업계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저명한 개발자와 기업가의 대화를 통해 AI에 관한 진실을 조명합니다.
p233. 머스크와 테슬라 모터스의 역사에 관한 책 『테슬라 모터스』는 테슬라와 테슬라 주가에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읽어 보기를 권합니다. 전기차 전문가가 쓴 인물의 전기이자 테슬라를 중심으로 한 전기차 업종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담았습니다.
p267. 피터 린치는 10배로 성장할 기업을 찾아 투자하라는 10루타 원칙을 제시했지만 어떤 사람들은 10배에 만족하지 않고 100배로 투자 수입을 올리겠다는 마음도 갖고 있습니다. 주식으로 큰돈을 벌고 싶은 투자자들은 크리스토퍼 메이어의 『100배 주식』을 꼭 읽어 보기 바랍니다. 결국 업종을 철저하게 공부해 100배로 성장할 기업을 찾은 뒤 느긋하게 기다리는 게 부자가 되는 빠른 방법입니다.
p317. 지금까지 국내외 투자 전문가의 책을 많이 읽었는데 그중에서 단 한 권만 고르라면 저는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정보가 알차고 무엇보다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워런 버핏, 피터 린치와 함께 미국 투자 업계의 전설이라 불리는 전 예일대학교수 버턴 말킬의 『랜덤워크 투자수업』입니다.
다양한 저자들과 그들의 저서를 만날 수 있었다. 부를 얻기 위해서는 돈 공부가 반드시 필요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