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주식 투자 이야기 - 더욱 진화해 돌아온 투자 고수, 숙향이 안내하는 경제적 자유의 길
숙향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 하나의 좋은 스승을 만났다. '숙향'이라는 이름을 어디에서 들어보았다고 생각하였는데, 프롤로그를 통해 기억이 났다.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여러 전문 투자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버핏 클럽 issue 2』에서 한 꼭지를 다루었다. 버핏 클럽에 나온 많은 저자들이 좋은 분들이 많았었는데, 이 책을 출간 직후 손에 얻을 수 있어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읽어 나갔다. 프롤로그에서부터 이 책에 대한 궁금증이 커져만 갔다. 



가치투자 원칙으로 나만의 투자 방법론 만들기​

- 숙향의 『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주식 투자 이야기』


- 지은이: 숙향

- 제목: 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주식 투자 이야기

- 출판사: 한스미디어

- 출간일: 2020.11.11.

- 페이지: 총 360면


숙향은 약 35년간 직장인 투자자로써 투자의 고수이다. 14년간 연평균 수익률 22.0%라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하며, 평범한 직장인도 주식 투자를 통해 시중 은행금리보다 훨씬 웃도는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가치투자법에 기반을 둔 그는 주식 투자 카페와 블로그에서 투자 포트폴리오와 투자 관련 독후감을 공개해왔다. 지난 2020년 4월, 중소기업 임원직을 끝으로 은퇴하여 전업 투자자로 변신하였다. 그는 앞으로 주식 투자와 독서를 평생 직업으로 삼으며 노후를 보낼 계획이다. 

이 책의 목표는 자본수입으로 은퇴 후 경제적 자유를 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그 경험은 가치투자에 기반한 주식 투자이다. 저자의 구체적 실행 방법으로 아래를 제시한다. 

1. 투자기업 선정의 네 가지 조건과 내재가치 산정 

2. 투자기업을 정리한 '종목분석표' 

3. 저자의 투자 경험 

4. 가치투자 및 투자 시각 확장을 위한 책 추천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투자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다. 

첫째, 주식투자는 투자보다 저축 관점으로 접근하라. 

둘째, 경제적 안정을 찾기 위해 주식 투자는 필수이다. 

셋째, 직장인 혹은 개인사업자가 본업에 충실하고 여가 시간만으로도 투자할 시간은 충분하다. 

내재가치 계산법

워런 버핏의 투자 원칙 첫 번째는 절대로 잃지 않는 것이고, 두 번째는 첫 번째 원칙을 절대 잊지 않는 것이다. 그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이 정립한 '안전마진'을 최대한 확보하여 투자하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 기업의 가치 평가는 필수이다. 숙향은 상증법(상속세및증여세법)의 자산가치, 수익가치 개념을 적용한 자신만의 기업가치평가 방법을 제시한다. 

내채가치 = (BPS + EPS x 10) 2 

BPS: 최근 연도 BPS 

EPS: (최근 연도 EPS x 3) + (전년도 EPS x 2) + (전전년도 EPS x 1) 6 



​초보 투자자가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위험을 덜기 위해 고수 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흉내내는 방법이 좋을 수 있지만, 결국은 한계가 있기에 스스로 투자 철학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리고 매매일지 작성을 하면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한다. 


투자 기업 선정 시 고려하는 네 가지 조건

1. PER 10 이하: 낮을수록 좋음 

2. PBR 1 이하: 낮을수록 좋음

3. 배당수익률이 은행 정기예금 금리 이상: 높을수록 좋음 

4. 순현금 기업: 현금은 많을수록 좋음 ​


​가치투자 대가들이 가장 중시하는 지표는 저PER이나, 저자는 이보다 배당수익률을 강조한다.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은 결국 주주를 배려하는 기업이며, 재무구조도 건전한 기업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네 가지 조건 외에 주주 구성, 자사주 매입 여부, 임직원 구성과 근속연수, 임금 수준 증가 여부 등을 추가로 고려한다. 


투자의 완성은 매도하기

1. 적정 주가에 도달했을 때 

2. 애초 투자 아이디어가 잘못되었음을 알았을 때 

3. 더 나은 종목을 발견했을 때 ​

가치투자의 철학은 기업의 가치 상승을 염두에 둔 장기 보유이지만, 결국 투자의 완성은 매도를 통한 수익 실현에 있다. 매도 원칙에 대해서는 매수 전부터 생각해야 한다. 

​적정 주가에 도달하였건, 추가 자금이 투입되건 매도 이후 추가 투자를 위한 대응이 준비되었을 때 매도를 실행해야 한다. 


책이 탁월한 투자자를 만든다

주식 투자를 잘 하기 위해 공부는 반드시 필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고수에게 직접 배우는 것이지만, 동서고금의 투자 고수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 차선책이 바로 독서이다. 출퇴근 시간과 오전 시간을 활용하여 매년 100권 이상의 책을 읽고 있는 저자는,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추천 도서 104선'을 소개한다. 




가치투자 기본기부터 실전 투자법, 다양한 멘토 및 시장원리 등 주옥같은 도서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이것만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저자가 실제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는 투자 경험과 은퇴 후 삶을 준비하는 과정, 은퇴 계획을 완성하는 투자 플랜 등은 향후 경제적 자유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매우 유용한 벤치마킹이 될 것 같다. 투자는 결국 스스로 공부하고 결정해야 하는 만큼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만들어 나가는 작업이 필요하며, 투자 고수들이 그 준비 과정을 도와줄 것이다.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만들고 은퇴 후 경제적 자유의 삶을 준비하고 싶다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