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다시 뛰자! - 교사가 행복해야 아이들이 산다
강정훈 지음 / 두란노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작년 여름, 여름성경학교를 교회 내에서 진행해 보려고 여름성경학교 교사강습회에 참여한 적이 있었다. 그때 내 생각에 미치지 못하는 참여자 수에 경악했다. 많은 교회가 주일학교를 없애고 아동부를 성인부와 통폐합한다는 소리를 말로만 들었지 실제 피부로 느낀 건 그때가 처음이었다.

내가 아동부였을 때와 내가 아동부를 이끌어야 할 때는 판이해졌다. 침체되고 정체된 느낌에 돌파구를 찾고자 했지만, 막연할 뿐 답이 없어 답답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싶었다. 최전방의 교사는 다시 뛰어야 한다. 근데 어디로, 어떻게 뛰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 혹여 해답을 얻을 수 있을까 싶어 이 책의 첫 장을 넘기게 되었다.





* * *



이 책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위기에 빠진 주일학교의 원인과 현황을 다양한 관점에서 다채롭고 구체적으로 잘 조명한 점에 있다. 작가가 <교사의 벗>이라는 월간지 발행인이라 그런지 몰라도, 근거 자료가 무척 많다. 약간 하나의 흐름으로 매끈하게 통일되지 못한 느낌도 있지만, 되도록 다각도에서 조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돋보였다.

개인적으로는, 여러 원인 중에서도 특히, '세속화'라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왠지 투자 대비 결과가 좋지 못해 주일학교에 투자하기를 꺼리는 교회, 입시를 신앙보다 우선시하는 학부모와 아이들, 온몸으로 주일학교에 헌신하기보다는 왠지 뒤로 빼기만 하는 교사(나). 남 탓만 하기에는 내가 감당했어야 할 몫이 분명히 보여 괴로웠다. 방법은 과연 없는가.



작가는 교회 밖으로 나간 어린이를 찾으려 하기보다는 교회 안의 어린이들부터 먼저 예수님의 제자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려면 우선, 담임 목사부터 교육에 헌신해야 하며, 예배 지도자가 영성교육을 해야 하고, 교사가 성령충만하며, 전교인이 목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무래도 내 입장에서는 영성교육과 성령충만이 궁금할 수밖에 없었다.

작가에 따르면 영성교육이란, "하나님의 형상을 끄집어내어 사람을 만드는 것(p.96)이고, "예수님을 닮도록 하는 것(p.96)"이다. 남을 섬기고 긍휼히 여기는 마음, 예수님을 우리를 위해 보이신 여러 성품을 닮아가는 과정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영성교육은 성령충만할 때 감당할 수 있게 된다. 왜냐하면 성령으로 충만해지면 예수 그리스도를 더 분명하게 알게 되고 체험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설교를 할 때에도 무엇을 중심으로 해야 하는지를 잊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이 이 시간 생생하게 역사하시는 삶의 체험을 전할 수 있어야 한다. 내 삶과 괴리된 곳에 존재하는 하나님이 아니라, 내 삶 속에서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성경의 인물에 빗댄 나의 모습'에서 찾을 수 있게 해야 한다.

공과공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오늘의 하나님'을 전할 수 있어야 한다(p.158)". 그러기 위해서 학생들이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무슨 일이 있었는지, 오늘의 학생에게 어떠한 하나님을 전할 수 있는지를 찾아내야 한다. 나는 이 표현이 너무 맘에 들었는데, 인용해 보겠다. "모든 교사는 그때마다 공과 집필자가 되고 새로운 공과를 만드는 창작자, 성경 해설자가 되어야 한다(p.158)." 교사는 외운 것을 읊는 것만으로도 벅찬데, 새롭게 재창조까지 해야 하는 극한 사명이다! 그렇지만! 그래서! 성령님만을 의지하게 된다. 내 자아는 없어지고 내 입을 도구 삼아 온전히 성령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바랄 수밖에 없게 된다.

아이들의 삶에 하나님을 심어주려면, 아이들을 알아야 한다. 나는 아이들에게 성경을 가르쳐주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정말 '알바 교사'였다. 아이들은 익명성을 요구하며 다가오지 않고, 거절의 제스처가 명확하다. '알바 교사'라면 같이 상관하지 않으려고 했겠지만, 진정한 교사는 성령충만함으로 그 견고한 진을 뚫고 다가서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것도 헌신하지 않으려는 방어적인 자세로는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내 등 뒤 너머에서 하나님을 만난다. 나 때문에 하나님을 못 만난다면 나는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 * *



영성교육과 성령충만과 관련하여 명쾌하게 정리된 부분이 있어 부분 인용해 본다.

"교회교육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 중 성령 사역이다. 성부 하나님은 교육의 대상이다. 성자 하나님은 교육의 내용이다(p.237)." 인간의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님을 보내신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하나님 앞에 큰일을 할 수 있다. "이 같은 사실을 누가 가능하게 할까? 바로 성령이다 … 성령의 역사와 도움 없이 교회교육은 불가능하다(p.238)."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의 갈망이 이 책을 완독하게 한 원동력이었다. 스스로 교사로서의 자질이 의심되고, 기술적으로 부족함이 느껴지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아이들이 자신을 따라와주지 않고, 오히려 노력하는 자신을 배척하여 상심하고 낙담한 교사가 있다면,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지를 이 책을 통해 배웠으면 좋겠다.

우리는 단순한 성경 스토리텔러가 아니고, 역사의 한 가운데 서 있는 증인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오늘 성령의 충만함으로 가슴에 불이 지펴져야 하고, 그 불을 아이들에게 옳길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 처음을 이 책과 함께 했으면 좋겠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세 가지 원칙을 알아낸 것 같다.

하나, 우리는 늘 '영과 육'이라는 선택의 기로에 있고, 예수님을 좇아 '영'의 선택을 하게 하는 교육을 하게 해야 한다는 것. 둘, 그러한 '영'의 예민함은 성령님과 동행할 때 가능하다는 것. 셋, 따라서 나의 삶 역시 그러해야 하며, 나를 좇아오는 아이들의 삶 역시 그러할 수 있도록 성령충만한지 늘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는 것.



가장 마음에 들었던 구절을 마지막으로 인용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