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블랙독 - 내 안의 우울과 이별하기
매튜 존스톤 지음, 채정호 옮김 / 생각속의집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울증에서 벗어나게 하는

편안한 심리 그림책

"지금 그 어떤

최악의 상태에 있더라도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나 자신을 믿고

사랑하는 일이다"

책 띠지의 문구가 와닿는 책이다.

우울증은 나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에 앓는 병이고 어쩌면 나도 모르게 우울증을 앓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우울증을 블랙독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먼저 스스로 마주하도록 한다. 그리고 블랙독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결국은 내가 나를 제일 잘 알아야 하고, 모르겠어도 알아내야 한다. 벗어날 수 없으면 길들이기라도.. 약을 먹거나 수술을 해서 낫는 병보다 오히려 더 어려운 병이 아닐까 한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남는 장면은 바로 이 그림이었다. 저마다 다른 종류의 블랙독을 키우고 있는 사람들. 현대인의 모습을 너무 잘 표현한 그림이 아닐까 싶었다. 또한 우울증을 잘 표현하고 있기도 하다. 우울증의 모양이 제각각이라 한 가지 처방으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될 수 없다는 것도 이 그림으로 이해가 된다.

누구에겐 운동이 블랙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될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겐 그림을 그리는 것이 될 수도 있겠다. 여행이 될 수도, 명상을 하는 것일 수도... 그 방법은 사람 수만큼이나 많을 수 있다. 그렇지만 나에게 제일 맞는 방법은 스스로 찾아야 한다.

하지만 또 하나의 방법은 나 자신을 드러내고 도움을 구하는 일이다. 가장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까지 자신을 속일 필요는 없다. 힘들면 힘들다고 이야기하고 함께 방법을 찾는 게 빨리 블랙독과 안녕할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저자의 경우는 9.11테러 사건으로 계기로 자신의 블랙독과 안녕하기로 했다. "인생은 믿을 수 없을 만큼 짧다"는 교훈을 얻고서. 이런 큰 사건으로 깨달을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채 삶을 견디는 사람들이 한 번쯤 읽으면 완전 정답은 아니더라도 인생을 살아갈 틈을 찾지 않을까 기대해보는 책이다. 모두가 블랙독에 끌려다니는 게 아니라 길들일 수 있었으면 하고 마음 아픈 소식이 전해지지 않기릍 바라보는 날이다.


나는



다양한 종류의 블랙독들이

수많은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P68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은 2020-11-03 2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