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하유지향에서 들려오는 메아리 장자 나의 고전 읽기 22
김시천 지음, 김태권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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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에는 우리의 삶을 새로이 보게 만드는 놀라운 생각의 벼리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게다가 장자는 어느 한가지 방식으로 읽혀 온 것이 아니라

시대마다 장소바다 다르게 읽혀지고 이야기되면서

오히려 각가의 시대와 삶을 드러내는 하나의 매개가 되기도 했다

우리는 그러한 해석의 이야기를 통해 오늘날 함께 하게 될 장자에 대한 상식을 상상해 볼 수 있다.-프롤로그 중에서..

 

 

 

 


 

 

 

 

고전 = 읽기 어렵다

고전 = 내용이 어렵다.

대학시절 레포트 내느라 읽었던 제목도 생각나지 않는 고전..

요즘 큰아이를 위한 어린이 고전이 재편집되어

읽기 좋게 이해하기 쉽게 나왔지만 맛은 떨어진다..

 

 


 

 

 

 

 

그럼에도 욕심내어 고전을 읽어보고 싶은 이유는 뭘까

 

 


 

 

 

 

 

장자는 내편 7편과 외편 15편으로 나눠지는 큰규모의 내용이다,

 

 


 

 

 

 

무하유지향은 어디에도 있지 않는 마음로 유토피아의 뜻도 있고 인간의 삶을 속박하는 어떤것도 있지 않는 마을도 된다.

장자의 사상은 전국시대라는 삶의 공간에서 한 지식인이 꿈꾸었던 삶의 이야기에 다음 아니다.

그리고 그의 삶의 기록하고 그 삶을 통해 장자의 사상을 읽고 해석한 것 또한 그 시대의 감성이나 삶의 방향과 관련을 맺는다.

본문 20P

 

 


 

 

 

 

 

일반 고전과 다르게 이 책에서는 1장부터 8장까지로 나눠져

장자의 글쓴이 장주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사마천와 사기와 장자에 등장하는 장주의 일화를 통해

엿볼수 있는 당시 지식인의 고뇌가 반영된 삶의 전형을 보여주고

5,6장에서는 도와 덕 무위와 자연이 어떤 철학적인 관계인지를  알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좀더 이해가 쉽고 어렵지 않게 읽을수 있다,

 

 

 

 


 

 

 

 

 

독자에게 흥미와 재미를 요하는 책을 원했다면 미리 포기하는게 좋을것 같다.

다양한 배경들은 독서의 재리를 증가시키는 요소가 될 것이지 재미의 근원은 아니기 때문이다.

주관적인 견해와 해석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소요의 뜻을 다시한번 곱씹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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