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 방지 대화 사전
왕고래 지음 / 웨일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동안 나는 도대체 남들이 도대체 나에게 또는 또다른 남들에게 왜 저렇게 말하는 지에 꽂혀서 내가 말하는 습관을 들여다 보지 않거닌 할 생각을 못했던거 같다. 

· 아 다르고 어 다르다. ·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말 한마디에 천 냥 빚도 갚는다. ·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 말이 씨가 된다. 등등등...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
오죽하면 옛날 어르신들이 말과 관련된 여러가지 속담을 만들었을까.

이 책은 카카오 브런치의 21.000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왕고래 저자의 책이다.

저자는 미운 말이고 화살처럼 실제하여 눈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폐부 깊숙한 곳에 박혀 우리 몸 깊숙한 곳으로 타고 들어 가버린 미운 말을 찾아내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며, 우리가 오랫동안 쌓아둔 수백 번의 좋 말들을 단숨에 무색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은 "널 위해 이야기하는 건데.."라는 말이 위로, 화해를 위한 용기, 배려가 아닌 독이 되는 형태의 갖은 미운 말들의 집합소이다.

이 책의 사용법은 굳이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고 눈에 먼저 띄거나 관심이 가는 글을 먼저 읽어도 이해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앞에서 부터 책을 차근차근 읽게되면 점점 더 독하고 미운 말들이 더욱 강해져 극강의 열받음 상태를 경험하게 되는 열받음의 경지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책의 부작용은 내가 했던 지난 과오들에 대한 부끄러움은 오직 나의 몫임을 깨닫게 될 수 있며, 그 간 날 위한 배려라며 도움을 주고자 한다며 잔소리를 해대던 주변의 사람들의 검은 속내(?)를 제대로 들여다 보게 되어 인간관계를 정리하는 계기를 갖을 수도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한다.
 - 나와 같은 경우 책을 읽다가 '원래는.. 널 위해 하는 말이야'를 입에 달고 사는 인간 하나를 혼쿠녕을 내서 갈아 마셔버리는 경험을 했다는 건 안비밀...ㅎㅎㅎ

결국 말이란.. 한 번 내 뱉으면 다시는 주워 담을 수 없는 것이기에 보다 신중히 말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내가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내 주변도 그 민들에 영향을 받아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 책을 통해, 나는 과연 어떤 영향력을 끼치며 살고 있나? 주변의 관계들을 위해 올바른 선택을 하고 있는 것인가? 내 주변의 관계들을 좀 더 따뜻하고 돈독하거 만들고 있는지 나를 되돌아 보게 하는 계기를 갖게되었다.

타인이 나에게 뭐라할 때 왜 그 때 난 이렇게 답을 하지 못했을까? 왜 적절 한 응대를 못하지 못하는가? 조금 더 예쁘게 말할걸 또는 내가 왜 그렇게 말했지 하고 후회막심한대 내 입이 내 혀가 내 머리가 습관이 되어 븨려 미운말이 툭툭 튀어나온 다면 그래서나를 위해 타인을 위한 서로 상처주지 않을 올바른 말하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99페이지> 청각편 - 널 위해 하는 말이야
주의사항: ...'널 위한다.'며 담 넘어오는 구렁이를 그냥 보고 있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얄팍한 충고가 그 민낯을 드러낸 후에는 어떤 말로도 상대를 설득할 수 없다.
참고:  굳이 상대를 위하는 마음을 전하고 싶거나 상대에게 생각할 계기를 만들고 싶다면 "진심으로 얘기하는 건데."가 더 안전한 표현이다.

#후회방지대화사전 #왕고래 #웨일북 #후각청각미각시각 #브런치작가 #소심해서좋다 #잘못된말버릇 #말과관계 #문화충전 #서평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