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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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임수의 시대는 끝났다!
마케팅은 모두의 진실한 '삶'이어야 한다

 

 

알게 모르게 우리는 마케팅에 둘러싸여 있고, 아무리 뛰어난 상품이라도 마케팅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금세 묻히는 시대에 세스 고딘은 이제 마케팅도 변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의 대표작 <보랏빛 소가 온다> 이후 10년 만의 신간 <마케팅이다>를 통해 마케팅은 무엇인지, 어떻게 마케팅할 것인지 등등 세스 고딘이 마케팅 세미나에서 다룬 내용들과 함께 100일 동안 수천 명의 마케터들이 모여 마케팅에 대한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서로 조언한 내용들까지 담고 있다. 이전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면서 많은 마케터들이 문제를 파악하고 나아가도록 돕는 책이라 마케터들이 읽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책이지만 마케터가 아니라도 누구나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흥미롭게 읽었다.

 

 

 마케팅에 대한 거의 모든 질문의 답은 하나로 통한다. "누구를 도울 것인가?"에세 시작하는 것이다.

 

마케팅이란 상품을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판매하는 행위라고만 생각했는데 '돕는다', '섬긴다'라는 표현으로 마케팅을 설명하니 색달랐고 내가 알고 있던 마케팅과 세스 고딘이 말하는 마케팅의 의미가 달라서 더 흥미로웠다. 회계 전공이라 마케팅은 나와 전혀 상관없는 영역이라고 생각해왔는데 누구나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세스 고딘의 책을 읽으니 그의 말에 공감하게 되었고 저절로 마케팅에 대해 흥미가 생겼다. 마케팅에 대해, 마케터의 마음가짐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줘서 마케터가 아닌 내가 읽기에도 문제없었고, 상품을 알리고 판매하는 행위뿐 아니라 더 깊은 이야기까지 다뤄서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역시 마케팅도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새삼스레 깨닫게 되었다. 역시 뭐 하나 쉬운 일이 없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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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드 강연을 하는 것도 마케팅이다.
직장 상사에게 연봉 인상을 요구하는 것도 마케팅이다.
동네에 놀이터를 만들 기금을 모으는 것도 마케팅이다.
물론, 당신이 소속된 부서를 키우려는 것도 마케팅이다.
(...)
이제 당신도 마케팅을 해야 한다. -p.12

 

 

마케터는 소비자를 이용하여 회사의 문제를 해결해서는 안 된다. 마케팅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러려면 자신이 섬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문제에 공감하며 그들을 이해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마케터들이 원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마케터들이 믿는 것을 믿지 않으며, 마케터들이 중시하는 것을 중시하지 않는다. 아마 앞으로도 그럴 일은 없을 것이다. -p.35


 

 

고객을 기꺼이 돕고자 하는 서비스의 자세, 문화를 통해 변화를 일으킨다는 자세를 받아들이면 전환이 일어난다. -p.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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