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 천재 작곡가의 뮤직 로드, 잘츠부르크에서 빈까지 클래식 클라우드 7
김성현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15) 그는 타고난 천재였을까, 아니면 아버지 레오폴트 덕분에 재능을 꽃피울 수 있었을까, 그것도 아니면 고향 잘츠부르크의 봉건적 질서에 온몸으로 맞서고 저항했기 때문에 불멸의 걸작을 남길 수 있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이 책, 모차르트를 통해 찾아보길 권한다. 클래식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도 모차르트의 탄생부터 죽음까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더군다나 클래식에 대해 알지 못하는 나로서는 모차르트의 일생을 엿볼 수 있어서 굉장히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모차르트라는 이름만 들어도 연상되는 단어는 '천재'이다. 모차르트가 수많은 곡들을 작곡한 천재라는 건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정확히 '왜' 천재라고 하는지는 몰랐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이 책을 통해 모차르트에 대해 알게 된 것도 좋지만 그의 아버지 레오폴트를 알게 되어 그의 추진력에 감탄하며 읽었다. 만 세 살 반의 나이로 누나의 건반 연주를 흉내 내고 다섯 살에 피아노 소품을 작곡하는 등 뛰어난 음악적 재능과 학습능력을 가진 모차르트와 그의 재능을 세상에 펼칠 수 있게 한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를 연주 신동에서 작곡가로 전략 수정한 것도 정말이지 신의 한 수다.


모차르트의 탄생부터 죽음까지 그의 일생을 알아보는 시간이 굉장히 흥미로웠고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 되어 기쁘다. 그중 제일 흥미로운 것은 내가 알고 있던 신격화된 모차르트의 모습은 후대에 덧씌운 이미지들의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물론 모차르트는 천재지만. 또한 안타까운 것은 모차르트의 천재 이미지를 위해 살리에리와 콘스탄체가 희생(?) 됐다는 사실이다.

이 외에도 모차르트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이 많았으며 클래식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친절한 에세이이니, 모차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모차르트의 생애를 한마디로 압출하면 그는 ‘타고난 천재‘보다는 ‘만들어진 천재‘에 가깝다. 그를 천재로 만든 건 우선 아버지 레오폴트였고 그다음엔 ‘18세기 유럽‘이라는 드넓은 세상이었다. 아무리 타고난 재주가 뛰어나더라도 평생 타고난 재주로만 먹고사는 사람은 없다. 천하의 모차르트도 마찬가지였다. 모차르트의 ‘원천 기술‘은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재능이 아니라 오히려 거침없이 받아들이고 소화하는 흡수력과 학습 능력에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