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별 스트레스 해소법
윤서영 지음 / 커리어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 만나기를 좋아하는 저는 예전에는 사람을 만나면 혈액형을 묻곤 했어요..

이것도 세월이 지나 지금은 MBTI 묻곤 하지요.

무언가 대화를 하다 보면 사람의 성향이란 것이 있지요..

저의 성격과 잘 맞는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공통된 점은 무엇인지, 다른 점은 무엇인지...

이런 것을 통틀어 사람을 파악하는 MBTI로 조금은 도움을 받기도 하지요..

처음엔 16가지의 유형으로 구분을 지을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갖기도 했지만..

MBTI는 개인의 성향, 기질의 파악은 맞는다는 생각을 했어요..

지은이는 윤서영

감정 노동 해결연구소의 원장, 감정노동심리해결사, 감정노동 보호 관리사 자격증을 운영, 상담심리학을 전공했네요..

상담심리학과 감정, 심리 해결사라는 점이 MBTI와 연결이 잘 되는 것 같아요.

지은이는 MBTI는 나의 성격, 성향이 그러한 방식을 선호하는 거라고

내가 선호하는 체계를 파악하고 그것의 장단점을 안다면 인생을 좀 더 편안하게 즐길 수 있기를

내가 선호하는 것과 회피하기 때문에 보안이 필요한 것을 찾아주는 보조자 역할로 다가갑니다.

 

MBTI의 심리 기능

MBTI 유형별 인식 기능(SorN)과 판단 기능(TorF) 중 하나가 주기능이고 남은 하나가 부기능이다.

주기능의 반대 기능이 열등 기능이고, 부기능의 반대 기능이 3차 기능이다.

주기능 : 의식적으로 자신이 가장 선호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의미하며, 이는 개인 성격의 핵심이 된다.

부기능 : 주기능을 보완하는 상보적 역

할을 하며 두 번째로 익숙하다

3차 기능 : 무의식인 열등 기능과 의식인 주기능, 부기능을 연결해 준다

열등 기능: 무의식 차원의 덜 발달된 기능이다.

MBTI의 성격검사를 하면

저의 경우는 ESTP가 나오네요..

사람 만나기를 좋아하고 생각하지 않고 행동이 앞서며,,,,

이 책을 읽으면서 점처럼 딱딱 맞네요...

저는 ESTP 저의 남편은 저랑 반대인... (뭐라고 했는데.... )

궁합으로 보면 천생연분이라 나왔어요..

제가 다시 한번 했을 때에는 최악의 인연으로 나오기도 했고요...

흠,,, 아마도 연애시절 저랑 반대인 점이 서로에게 끌렸을 수도...

살면도 맞지 않은 점은 로또처럼 안 맞는 싸움으로 이어진 것일 수도...



이 책은 나의 성격, 성향, 기질로 나를 알고

내가 스트레스 받는 이유를 나의 성향에서 찾고 그 스트레스를 푸는 방식을 소개 합니다.

ESTP를 위한 조언을 알려주네요..

"가끔은 돌아가는 것이 빨리 가는 길이다... "

급한 성격 때문이라 생각했는데.. 저의 성격 맞네요...

머리보다 몸과 입이 앞서가니...

나에게 쓰는 편지를 쓰며

상처받고 단점이라 싫어하는 나 자신을 잘 토닥여 줍니다...


온 가족.. 내가 이해 못 하는 남자들 남편, 아들들까지

찾아보니.. 재미있네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