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 따라 걷는 서울기행
최철호 지음 / 아임스토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임스토리/한국문화

한양도성 따라 걷는 서울기행


높은 빌딩 숲 사이로 

한양도성의 매력에 빠지게 된 계기는 

아이의 역사  체험학습 프로그램이었어요. 


한양도성 낙산 성곽을 둘러보며 설명을 들으니 하나하나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오며 

역사가 재미있어지네요. 

교과과정에서도 다시 한국사가 중요시되니 

아이랑 이 책 한 권 들고 둘러보아도 좋을 듯해요..


물론 요즘에는 장소마다 팸플릿이 너무 잘 되어있지만 

미리 한번 책을 읽고 방문하면 재미 두 배입니다. 

지은이 최철호

한양도성에 관한 책을 많이 쓰셨네요. 


지도를 보니 

역사보다도 예전 친구들과 만나 종로 3가, 종각역, 남대문 등 친구들과 만나 

두발 튼튼 막 걸었던 기억이 나네요. 


전 

우리나라의 높은 빌딩 등과 높은 아파트, 너무 현대화된 건물들을 보면 기대보다는 아쉬움이 느껴지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런 고서 옛 그림들을 보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나이가 들어서인가....... 점점 라떼가 많아지는... )

새삼스럽게 역사가 재미있어지고 도시 속에서 옛 골목이나 옛 것이 반가워집니다. 

그래서 이 책으로 구석구석의 옛 것을 사진으로 만나거나 옛 것의 설명이 재미있어요. 

이 책에 소개된 많은 곳을 가보지는 않았지만 

눈에 익은 산도 있고 처음 들어보는 산 이름도 있네요. 

한양도성은 도성 안 물길과 도성 밖 물길은 한강으로 연결되어 서울을 지킵니다.

한양도성은 조선의 수도인 한양의 안과 밖을 나누는 경계선으로 한양도성 안에서는 내사산이 있다네요 

주산인 현무 백악산과 좌청룡 낙타산과 우백호 인왕산, 남주작 목멱산이 이어져 서울의 울타리가 되었죠. 


도시한 가운데 산들이 많고 

바위산도 도시한 가운데에서 볼 수 있으니 볼거리가 많은 서울이네요. 


역사체험을 하다 보면 성곽이나 바위에 한자로 새겨진 것도 볼 수 있는데 

이 책 한양도성 따라 걷는 서울 기행 책에서는 간간이 사진으로 있어 생생함을 더할 수 있어요. 


한양도성의 내사산을 지나 사소문, 한양도성의 사대문 사이의 작은 문으로 

부암동의 창의문, 홍지문, 혜화문, 광희문 등의 설명이 이어지네요. 

산을 보고 청계천에서 한강까지의 물길여행과 

조선왕조의 역사, 역사박물관까지 따라가다 보면 한국사가 흥미로워집니다. 


이 책은 

제가 방문한 산과 성곽의 추억을 꺼내어 

술술 읽으면서 사진으로 상상의 나래를 펼쳐봅니다. 


쫌 아쉬운 점은 옛 모습 속 배경에는 발달된 현재의 모습이 사진 속에 많아요

발달된 서울의 모습도 좋지만 

조금은 옛 한양도성의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