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천과 함께하는 붓으로 배우는 캘리그라피
김성태 지음 / 덕주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덕주/취미]장천과 함께하는 붓으로 배우는 캘리그라피

제가 캘리그라피를 처음 배운 것도 서예 붓이었어요.

그냥 글씨를 잘 쓰고 싶어서 잠시 서예를 배운 적이 있었는데..

그 기회로 캘리그라피를 배우게 되었죠.

저희를 가르치시던 선생님도 어렸을 때부터 서예를 하시고

그리고 캘리그라피를 가르치게 되었다고 하셨죠..

흔히 보는 아기자기한 캘리그라피의 귀여운 매력이 있다면

붓으로 하는 캘리그라피는 글씨체에서 힘이 느껴져서 또 다른 매력이 있어요.


IMG_2071.jpg

장천과 함께하는 붓으로 배우는 캘리그라피

장천 김성태

서예과를 졸업하시고 한국서예사를 전공하셨네요.

저는 한글, 한문 서예만 알고 있는데 한국 서예사는 무엇일까 궁금해지네요..

태종 이방원, 인간극장, 진품명품 등 그래픽디자이너를 하셨네요..

한지에 서예로 글을 쓰고 컴퓨터로 입력하는 법도 배웠는데..

다시금 기억을 떠올리게 하네요.

IMG_2044.jpg

지은이가 말한 정의한 캘리그라피는

" 캘리그라피는 쓰기와 관련한 시각 예술의 한 형식으로 펜이나 붓과 같은 도구의 움직임을 통해 만들어진 디자인이다. "

그리고 이어지는 서예의 기본 종이, 붓, 먹, 벼루, 문진과 깔판 의 설명이 이어집니다.

누구는 저보고 꼰대라고 하지만

옛 것이 더 좋아지고 더 정성스럽게 느껴지는 건 사실입니다.

캘리그라피에 앞서 서예의 기본 연습부터 너무나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IMG_2045.jpg


캘리그라피와 서예의 차이점

첫째, 문자의 확장성

둘째, 재료의 다양성

셋째, 서예가 기록이라는 수단에서 예술적 영역으로 넓혀간 반면

캘리그라피는 서예가 가진 예술적 영역의 한계에서 벗어나기 시작되었다.

넷째, 캘리그라피는 자격증 시험으로 독립적 존재로 국민적 관심과 예술적 외면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한글과 영어의 캘리그라피

역시 예술적 감각으로 표현하니 너무 멋지네요.


IMG_2046.jpg 

IMG_2051.jpg


오래간만에 서예 용품을 꺼내 보네요..

제대로 된 형식이지만 사실 귀찮긴 하지요.

간편하게 펜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글을 쓸 수 있는 캘리그라피는 예술적인 좋은 취미임은 맞습니다.

20220730_195340.jpg

그럼에도 불구하고 먹과 벼루, 붓 펜이 주는 힘은

역시 매력적입니다.

20220730_195523.jpg

컴퓨터에 능숙하여 한글 글씨가 너무 엉망이라

글씨 예쁘게 쓰는 학원을 알아보는 것보다

이 책으로 글씨 쓰는 기본부터 배우는 것도 좋다고 생각되네요.

ver01_(1) (3).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