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 뷰 웹소설 비밀코드 - 만년 무료 연재도 100일 안에 유료 연재로 이끄는 웹소설 실전 작법서
진문 지음 / 블랙피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장 웹 소설, 도대체 정체가 뭐야?

2장 웹 소설, 무엇을 쓸 것인가?

3장 전략의 핵심: 코드 쓰기

4장 승부는 주인공부터

5장 1화를 시작하는 법

6장 독자가 "다음 편"을 외치게 하는 연출법

7장 지금까지 언급한 이론 직접 확인해보기

8장 많이 묻는 질문

내용

블랙피쉬 출판사 <밀리언 뷰 웹 소설 비밀코드>는 만년 무료 연재도 100일 안에 유료 연재로 이끄는 웹소설 실전 작법서이다. 이 책의 저자 진문은 7년 차 웹소설 작가이자 2014년 <리걸 마인드>라는 법정물로 데뷔하여 작품으로 2억 원을 벌었다고 한다. 순수문학과 확연히 다르게 웹소설을 쓰는 이유는 첫 번째도 두 번째도 일단 빠른 데뷔와 작품의 연재 수익이다 즉 웹작품의 수익에 따라 승패를 가른다고 하니 매력있는 직업임이 틀림없을 것이다. 진문 작가는 아카데미에서 데뷔에 실패하고 케어 받지 못하는 수강생들이 쉽게 방향을 잡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고자 2019년 '진문 아카데미'를 개설해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100여 명이 넘는 작가, 습작가와 함께 경험을 토대로 정리한 '솔루션'을 담은 < 밀리언 뷰 웹소설 비밀코드>를 출간하였다. 단순히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에 목표를 두지 않고 어떻게 그 원칙을 세울 수 있었는지 안내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남성향 판타지를 중심으로 정리하였고, 전체적인 접근법, 준비 방법 등 방향성의 개념을 잡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나는 판타지 영화나 소설을 좋아해서 접해 본 적은 있지만 사실 웹소설은 익숙한 편이 아니다. 그러나 재미있게 본 영화가 알고 보니 원작이 만화였거나 웹소설이였다는 적지 않은 충격 덕분에 웹소설이라는 장르에 큰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웹작가 강의를 참여해 볼까 고민하다가 우연히 접하게 된 <밀리언 뷰 웹소설 비밀코드>를 먼저 읽게 되었다. 일단 '밀리언 뷰'라는 흥미로운 제목에 이끌렸고 과연 비밀코드가 무엇인지 꿈틀거리는 호기심을 안고 하루만에 완독하게 되었다.

확실히 웹소설을 쓰는 목적이 확연하다 보니 속이 시원하다. 1장은 <웹소설, 도대체 정체가 뭐야?>는 웹소설업계의 현황과 주요 플래폼을 소개한다. 몇억대로 규모로 치솟는 웹소설 시장에 신인작자들이 어떻게 똑똑하게 입문하여 살아남을 수 있을지 방향성을 잡아준다. 2장< 웹소설, 무엇을 쓸 것인가?> 는 재미도 아니고 자신의 만족도 아니고 돈에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웹소설은 상업적인 글이기 때문에 돈을 벌지 못하면 웨소설 작가라고 할 수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어떤 방법으로 돈을 부르는 소설을 쓸 수 있는지 차근차근 설명해 준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략의 핵심 코드'를 알아야 한다. 3장 <전략의 핵심: 코드 쓰기>는 '코드의 정의'를 설명하고 '판타지 코드'를 분류해서 정리해 준다.

웹소설 작가로 성공하려면 베스트 작품의 공통적 형태를 익혀야 한다.

'공통적인 형태''코드'라고 부른다.

63p

특히 판타지 코드 2번 주인공 시작점에 따라 <회기, 귀환, 빙의, 각성, 스승>으로 구분되는 코드별 원칙을 작가가 어떻게 녹여내서 쓸 수 있도록 친절하게 가이드해 준다.

<판타지 코드>

1. 주인공이 성장하는지 여부

(성장물 vs 먼치킨물)

2. 주인공의 시작점에 따라 코드가 나뉨

(회귀, 귀환, 빙의, 각성, 스승)

3. 주인공 능력의 종류

66p~71p

4장~5장은 본격적으로 로맨스 판타지를 어떻게 준비해야며 로맨스 판타지 코드와 그냥 로맨스와의 차이점 그리고 소설의 주인공과 히로인(여주)의 내력, 성격,성향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독자의 마음을 휘어잡는 성공하는 웹소설 작법을 공개한다. 로맨스 판타지를 알려면 역시 남녀의 심리를 잘 알아야 할 것이다. 저자 진문작가가 예시로 녹여낸 짧은 글들을 읽고 웹소설의 묘미를 깨닫게 되었다. 6장은 <독자가 "다음 편!"을 외치게 하는 연출법>으로 '매혹적인 3대 연출법'을 공개하는데 웹소설에 성공한 작가라면 밀당을 잘하는 연애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할 정도로 치밀한 대리만족 연출법, 호기심을 부르는 연출법, 사이다의 비밀과 고구마 피하는 마법으 연출법까지 다채롭다. 7장은 그동안의 이론정리를 깔끔하게 해주고 에이전시 제안이 들어 올 경우 조심해야 할 것, 계약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사항도 다룬다.


이 책의 최강점은 쳅터 마지막마다 Mission 1, Mission 2 Mission Guide로 정리한다는 것이다. 또한 필법노트에 스스로 요점을 정리하거나 자신만의 글을 녹여 단 몇줄이라도 글쓰기를 시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그냥 이렇다 저렇다 말 만하는 책이 아닌 진짜 글을 쓸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웹작가를 꿈꾸는 신인작가라면 < 밀리언 뷰 웹소설 비밀코드>를 꼼꼼히 정독하고 가이드를 따라한다면 최소한 3~4화는 거뜬히 쓸 수 있을 것라 예측한다. 또 진문작가가 운영하는 진문 아카데미에 참여도 해 본는 것도 권유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