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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회귀의 신화 신화 종교 상징 총서 5
미르치아 엘리아데 지음, 심재중 옮김 / 이학사 / 200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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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인의 역사 의식은 모방과 갱신을 통한 주기적으로 폐기하는 것과 역사적인 사건에 초자연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었다.그들에겐 원형을 따라갈 뿐이고 그들에겐 과거란 없는 것이다.미래는 정해진 것이며 고로 원형을 재현해야 할 현재만이 남아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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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속 한길그레이트북스 30
M.엘리아데 지음, 이은봉 옮김 / 한길사 / 199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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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과 성의 분리는 종교의 탄생을 가져왔고 인간은 성에 가까이 갈려고 했고 성은 하늘을 향한 출구였으며 성은 공간적으로 세계의 중심이다. 그래서 중심을 향해 가는 것은 ecstasy와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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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종교사상사 1 (양장) - 석기시대에서부터 엘레우시스의 비의까지 신화 종교 상징 총서 1
미르치아 엘리아데 지음, 이용주 옮김 / 이학사 / 200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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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지성의 발달사에 종교가 빠지면 아니된다
종교의 탄생배경도 인간의 작물재배 즉 신석기 시대에 들어서고
가부장제도가 확립되면서 본격화된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종교와 신화를 배경으로 과학의 발달도 혁신을 거듭했어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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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와 상징 - 주술적-종교적 상징체계에 관한 시론 까치글방 137
미르치아 엘리아데 지음, 이재실 옮김 / 까치 / 199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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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상징,신화는 마음이 아무렇게나 만들어 놓은 창조물이 아니다. 이것들은 어떤 필요성에 應하고 있으며, 어떤 기능을 다하고 있다. 그 기능은 존재의 가장 내밀한 양상을 숨김없이 드러내 주는 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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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르주 뒤메질, 인도-유럽 신화의 비교 연구 - 그리스, 스칸디나비아, 인도, 로마의 신화들
김현자 지음 / 민음사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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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유럽어족의 공통 유산인 3기능 이데올로기는 주술적 법률적 지배권, 무사의 힘, 편안하고 비옥한 풍요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기능은 고구려의 동명왕 신화에서도 발견되고 있고 마한,진한,변한이라 큰 카테고리에서도 발견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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