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는 없다
이명박 지음 / 김영사 / 200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이 책을 접하게 된것은 학교 선배오빠의 권유에 의해서였다. 당시 동대문에 고가도로를 철거하고 거기에 호수를 만들어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겠다는 이명박시장의 태도에 나는 강한 반감을 가지고 있었고 그 이야기를 조용히 듣던 선배가 그 사람이 시장이 되기 전까지는 이미지가 그렇지 않았는데 이 책 한번 읽어보는게 어떻겠느냐고 하면서 권한 것이었다. 자세히는 잘 모르지만 자신의 자수성가에 대해서 자랑하듯 떠들어 놓은 것이겠지 하면서 읽었다. 처음에는 웃음이 나왔다. 연신 내입에서는 말도 안돼 말도 안돼..그래 잘 났다..그런 태도로 비판하였으나 책장을 넘기면서 같이 동화되어가는 나를 느끼고 지금 내가 대학생이라는 위치에서 얼마나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으면 내 꿈은 어떠한가 생각하게 되었다.

정말 보잘것 없던 사람의 빠른 승진으로 대 기업의 사장까지 올라가고 그리고 그것에서 나올때도 대가없이 미련없이 그자리에서 물러나고, 우리 산업 발전 역사에 한자리를 하고 역사에 남은 사람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사장으로 임명되는 날 울었다는 대목에서 나도 함께 울고 말았다.. 이 책이 허구로 쓰여진 것이라도 상관 없다. 작가가 꾸미기 좋아하여 당시상황보다 과정하여서 멋진 말로 포장하였다 하더라도 나는 상관없겠다. 그리고 우리 청소년 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이것이 지어진 이야기라도 그들에게 큰 감명을 줄것이며. 더더욱 이 것은 100%다 지어진 허구가 아니어서 주는 감명은 더 클것이라고 생각한다.

신화는 없는 것이다. 이명박은 가난한 청년 시절에 그가 그렇게 큰 인물이 되리라는 것은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 50대의 그는 또 어떤 인물로 자랄 것인지 우리 또한 모르고 그 자신또한 모를 것이다. 또 다른 신화가 아닌 신화를 만들어 낼런지도. 나도 이제 내 이야기를 써야겟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하루 그저 살아가는 미지근한것이 아닌 때로는 뜨겁게 끓어 오르기도하고 때로는 얼음처럼 차갑게 냉철한 판단을 할수있도록 그래야겠다. 청소년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후회하지 않을 책
    from 감똘나라님의 서재 2010-01-27 20:32 
    대통령이 현대에 있던 시절,어린 시절,고대다니면서 학생운동하다 수감된 이야기를 담은 내용이다.왕회장이 아니었다면 이런 대통령도 없다는 생각을 했다.우리도 이런 도전정신을 배워 기업가정신을 가지는것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