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을 녹여 스토리로 보여줘라
서정현 지음 / 까데뜨CADET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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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당신이어야 하는가>

 

요즘 스토리가 대세라 할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야기를 만들어야 장사도 잘되고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가 있어 지방자치마다 스토리텔링 열풍이 불고 있다. 직장을 구하는 구직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을 상품으로 직장에 팔아야하는 입장이다. 이 책은 자신을 어떻게 포장하여 기업에 셀링하는가를 알려주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의 끝판왕이라 할만하다.

 

이 리뷰는 이 책의 차례에 등장하는 제목만을 이용하여 이력서를 쓰는 법을 적어보았다.

 

뻔한 말은 안 쓰는 것이 좋다. 먼저 성장과정에서 전략의 물꼬를 터야 한다. 성장과정은 나열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전공과 스펙을 연결시켜나간다.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과정을 소개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라. 특히 성격적인 트라우마나 단점은 극복과정을 빼먹지 말고 자신만의 정체성을 드러내야 한다. 그 다음 기업의 컨셉을 알고 나와 공통점을 적는다. 무엇보다 평이한 말이나 문장은 매력 없다. 학창시절이나 자신이 경험하고 가지고 있는 스펙을 구체적인 이야기로 만들어 입사하고 싶은 회사의 실무와 연결하라. 이때 설명하거나 나열식으로 적는 건 인사담당자가 가장 싫어한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진 이 시대에 키워드를 이용하여 자신을 스토리텔링이라는 상품으로 포장하여 기업에 홍보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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