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란의 뿌리를 찾아서, 민주주의가 경제다
이병훈 지음 / 굿모닝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처음에는 믿기지 않았다. 그날 일찍 잠에 들었다면 밤새 무슨일이 있었는지 알지도 못했을 것이다. 갑자기 뉴스에서 비상계엄이라니. 한국사와 헌법에서만 봤던 용어를 직접보게 되니 순간 멍하다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비상계엄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자세히 모르는 것 같다. 논의를 하기 전에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이 먼저이다. 이 책은 이번 사태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어서 참고하기 좋은 책이다.
이번 일은 한순간에 일어난 것이 아니다. 정부가 출범하고 나서 준비되었다는 정황들이 나오는 것을 보고 소름이 돋았다. 지금까지 어렵게 이루어놓은 민주주의가 한순간이 무너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생계가 바쁜 사람들은 별 관심도 없겠지만,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그 사람들이다. 아무런 힘이 없다면 아무것도 모른체 죽어나갈 것이다.
1장에서 지금까지 우리나라 가지고 있는 심각한 여러 문제들에 대해 나온다. 자세히 읽다보면 심각하지만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이 계속 곪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이 한쪽만의 입장을 대변한다는 비판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주장만이 아닌 지금가지 있어났던 사실들과 통계자료를 통해 설명을 하고 있다. 상황을 보는 정확한 시각을 통해 본인의 생각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민주시민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지금 누리고 있는 이 평화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기를 바란다. 내란을 통해 드러난 적폐세력들을 모조리 색출해야 미래세대에도 대한민국에서 살수 있을 것이다.
#내란의뿌리를찾아서민주주의가경제다 #이병훈 #굿모닝미디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