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순한 마케팅 도서가 아니다. 처음 이 책을 접할 때는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알려주겠다는 내용이 들어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렇게 단순하게 시작해서 저자가 풀어내는 이야기에 빠져들어갔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작해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나오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읽기가 매우 편하다. 그리고 그 내용에 신뢰를 가질만하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말인것 같기도하다. 광고를 하면서 목표로 하는 계층을 설정하지 않고 불특정다수에게 내용을 전파하기만 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그렇다고 기존에 관심을 가지던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하는 것도 의미가 없다.

한가지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모든 사람은 어딘가에 소속되고 싶다는 점이다. 자유롭고 독립된 인생을 살고 싶으면서도 외롭고 싶지는 않기 때문이다. '커뮤니티'라는 것을 잘 분석해야 마케팅도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커뮤니티라는 것은 간단하게 말해 여러사람이 모인 집단이다. 이 집단의 다양한 성격과 공통점을 발견하고 서로 연결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마케팅기법이 나오는 것 같다. 글을 읽다보면 별 생각없이 이용하는 카페나 블로그도 커뮤니티의 일부이고 사는 지역과 같은 취미를 공유하는 클럽도 커뮤니티이다. 여기에 NFT나 메타버스와 같은 신기술을 응용하여 커뮤니티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양해지는 것도 이 책을 읽어야할 이유인 것 같다.

어디서나 무슨일을 하든 커뮤니티는 존재한다. 이것을 잘 파악하고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은 무슨일을 하더라도 원하는 것을 손에 넣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지만, 다 읽고나면 사람의 마음을 내 뜻대로 움직일 수있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내용은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어느 분야에서도 충분히 응용될 수 있으니 꼭 한번은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다.

#커뮤니티마케팅 #디자인하우스 #브랜딩 #마케팅


- 디자인하우스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