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이버 카페로 월급 대신 월세 받는다
김소영 지음 / 라디오북(Radio book) / 2022년 2월
평점 :
절판


작년 말 모업체 VOD 강의로 만난 '소영처럼'(김소영)님의 강의는 네이버카페에 대한 핵심적인 주제들을 찬찬히 짚고 있었기에 네이버카페에 대한 나의 관심을 다잡기에 좋은 자극제가 되었다.

다만 PPT 교안이 아닌 곁에 두고 볼 수 있는 강의록 같은 교재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바램이 남아 있었다.


그래서였을까. 2022년 2월 출간된 [나는 네이버카페로 월급대신 월세받는다]가 나에겐 선물처럼 느껴졌다.

주문 전에 미리 챙겨 본 목차, 넉넉한 페이지 수 만으로도 내용의 충실함에 대한 믿음이 있었고 실제 책을 받고 보니 어떤 면에선 VOD 강의의 내용을 넘어서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네이버카페 운영의 필요성에서부터 벤치마킹, 주제 선정, 기본 설정 등 기획 단계를 거쳐 회원 모집과 활성화, 수익화의 전반을 다루고 있다.

이미 소영처럼님의 VOD 강의에서 접했던 내용들이 대부분이지만 책을 읽을수록 기억 속 강의 영상의 맥락들이 소환되어 더 큰 배움을 얻을 수있었던 게 사실이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치는 저자의 진정성과 책 내용의 충실함에 있다고 생각한다.

책의 몇배에 달하는 VOD 강의료를 생각하자면 이 책은 충분히 해자스럽다.

(전자책의 상당수가 가진 질적인 문제점은 그만두고라도) 서점에 널린 디지털 사이드잡 관련 책만 봐도 적지 않은 경우, 책이라는 매체를 고가 상품(컨설팅 같은)의 영업을 위한 미끼 상품으로 소모하는 느낌이 적지 않다.


오롯이 이 책 자체가 가진 정보만으로도 네이버카페를 만들고 운영을 시작하기엔 부족함은 없어 보인다.

저자가 별도의 이벤트로 마련한 벤치마킹 전자책까지 더해진다면 출발의 용기는 한층 강해질 것이다.

나머지는 시행착오를 통해 독자 각자가 배우고 진화해 나갈 몫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