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어휘력 자신감 5단계 - 초등 교과 연계 어휘력 자신감 5
조정은.조영숙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학사 하루 15분 어휘력 자신감 5단계

 


 

 

초등공부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이 국어예요~

 

물론 영어 수학 모두 다 빼놓을 수 없지만

유튜브에서 본 많은 초등교육 전문가들이 초등학습에서 가장 강조하는 과목이

국어였어요~

 

다른 학습의 기초가 되는 국어

특히 문해력~

그 문해력의 바탕에는 어휘력이 기본으로 깔려있어야하구요~

 

독서를 통해서 어휘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좋지만

우리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한자어의 뜻을 정확하게 익히고

습득하기 위해선 어휘교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초등국정 사회교과서와

독서평설로 유명한

지학사의 초등 어휘력 문제집


하루 15분 어휘력 자신감은

아이가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는 15분의 시간투자로

속담, 관용어, 한자성어, 교과어휘, 한자어휘까지

어휘공부를 여러 다양한 방식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저희 아이가 만나본 교재는 어휘력 자신감 5단계로

5~6학년 수준의 어휘들을 공부할 수 있었어요~

 

대략 이틀에 한 번씩 꾸준하게 학습하여

교재 속 총 8주차의 학습 중

현재 4주차까지 공부를 마쳤답니다~

 

1. 속담

 


 


 

 

속담에 대한 지문을 읽어보면

그 속담을 직접 설명해주는 것이 아니라

지문 속에 속담을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그 속담의 뜻을 추론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는 점도 맘에 들었어요

 

당연히 속담의 뜻도 어휘풀이 코너에 빠뜨리지않고 넣어두었네요~

 

지문 속 어휘들은 초등 5~6학년 수준에 맞도록

간간히 어려운 단어들도 보이고있어서

어휘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같아요~

 


 


 

 

핍박한, 위헌, 촉발하여, 만석 등등

어려운 단어들을 지문 속에서 읽으며 단어의 뜻을 유추해보고

나중에는 단어풀이를 꼼꼼하게 읽어보며 정확한 뜻을

다시 한 번 체크해보는 식으로 공부했어요~

 

 

 

 


 

 

2. 관용어

 


 


 

 

속담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서 자주 쓰이는 관용어구도 하나씩 배웠어요~

 

역시나 지문 속에서 관용어가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가 있기 때문에

독해를 하며 어휘력이 저절로 늘어나는 느낌이었어요

 

3. 한자성어

 


 


 

 

사자성어도 국어시험에 자주 등장하고 있어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되겠다 싶었는데

매 주마다 자연스럽게 하나씩 사자성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점도 좋더라구요~

 

대기만성, 유비무환 등등

생활에서도 들을 수 있는 사자성어도 배우고

그 뜻과 사자성어의 쓰임까지 함께 학습했어요~

 

4. 교과어휘

 


 

 

또한 사회, 과학 과목과 연계된

교과어휘들도 많이 배웠어요~

 

5학년 사회,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들을

지문 속에 녹여냄으로써

해당 어휘들을 미리 익히고 학교 수업을 받는다면

수업이해도도 훨씬 높아지리라 기대되네요~

 

5학년 과학 교과에서 생물단원을 배울 때 나올 수 있는

미생물, 발효, 부패 등등의 단어가 담긴

루이 파스퇴르에 대한 지문을 읽으며

관련 어휘들을 많이 습득할 수 있었어요

 

5학년 사회 교과에서 배우게 될 지리와 관련된 어휘들인

한반도, 최남단, 북위, 다도해 등등의 단어들도

해남 땅끝 마을을 다녀온 기행문과 같은 형식의 지문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어요

 


 


 

 

지문을 읽고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문제를 풀며 확인하는 과정도 빠뜨릴 수 없죠~

 

글 속의 상세 내용을 OX 문제로 맞혀보기도하고

지문 내용을 정리한 요약문 속 네모 빈칸을 채우기도 했어요

 

초등 독해력과 어휘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어서

더욱 유익한 교재라고 생각되네요~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고나면

어휘와 어법 문제를 통해

정확한 어휘의 뜻을 생각해보고

늘 헷갈리고 어려운 어법 역시 함께 공부했어요~

 

어법문제는 어른인 저에게도 항상 어렵더라구요

 

어법은 한 번 공부했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꾸준히 반복하며 익숙해지도록 해야할 것 같아요~

 

5. 한자어휘

 


 


 

 

한자어휘를 익히는 코너도 매주마다 포함되어있어요

한자 모양 자체에 집중하기보다

그 한자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있는지에

포커스를 두고있다는 점도 맘에 들었어요

 

그런 의미를 가지고 다른 한자와 결합하여 만들어내는

다양한 한자어들을 연관지어 익히고

또 그 한자어가 사용된 예시문장들을 읽어보며

뜻을 더 기억하기 쉽도록 도와주고있고,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학습할 수 있었어요~

 

6. 붙임딱지

 


 


 

 

하루하루 공부가 끝날 때마다

책 모서리에 스티커를 붙이는 스스로 붙임딱지와

어휘력 쑥쑥 자람판은

아이에게 소소한 즐거움이었네요 ㅎㅎ

 

 

7. 주간테스트

 

 


 


 

 

 

한 주간의 학습이 끝나면

해설지와 함께 분권되어있는 주간테스트 문제들을 풀며

그동안 배운 어휘들을 복습하는 활동도 했어요~

단어의 뜻을 묻는 문제는 제법 잘 기억하고 풀었지만

어법문제들은 오답이 자주 나왔어요

 

역시 어법은 반복학습이 중요하다 다시 한 번 느꼈어요

 

지문을 읽고 어휘 확인하고, 독해 문제 풀고

어휘 어법 문제까지 모두 푸는 데에 약 15분 정도!


 재미있게 공부하는 초등어휘력문제집

어휘력 자신감!!


하루 15분 투자로 어휘력부터 독해력까지~

속담, 관용어, 사자성어, 교과어휘, 한자어휘까지~

 

분량도 넉넉한 총 8주차 라서

초등 5학년이 알아야할 중요어휘들을 많이 습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지학사 서포터즈로 교재를 제공 받아 직접 사용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초등어휘 #초등어휘력 #초등어휘문제집 #초등어휘력문제집

#초등어휘책 #초등어휘력책 #초등독해문제집 #초등독해

#초등독해력 #초등독해문제집추천 #어휘력자신감

#지학사 #지학사초등어휘 #어휘력자신감5단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