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 유형 파워 초등 수학 4-2 (2021년)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개념+유형 수학 (2021년)
비상교육 편집부 지음 / 비상교육 / 202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개념 + 유형 파워 초등수학 4-2 (비상교육)

 



요즘 4학년인 아들과 함께 2학기 수학을 예습 중이예요~

 

비상교육 <개념 + 유형> 의 세가지 시리즈 중 파워편을 공부하고 있지요


개념플러스유형 수학교재는 라이트/파워/최상위탑

이렇게 세가지 종류가 있어요

 

라이트는 기초에서 응용까지

파워는 기본에서 심화까지

최상위탑은 최상위 문제까지

 

단계별, 수준별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저는 기본개념부터 심화문제까지 골고루 구성이 된 파워편을 골라

아이와 함께 매일매일 꾸준히 학습한 결과

현재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까지 진도가 나갔네요

 


 

 

개념플러스유형 교재는 해설지를 빼고도 총 3권의 책으로 분권이 되더라구요

 

진도책 + 복습책 + 평가책

 

일단 기본 교과서에 해당하는 [진도책]

 

진도책의 문제유형들을 그대로 복습할 수 있도록

마치 수학익힘책과 같은 구성의 [복습책]

 

단원평가과 같은 마무리 평가형 문제들만 모아둔 [평가책]

 

3권의 책을 공부할 수 있었어요


 

진도책

 


 

 

1단원 분수의 덧셈 뺄셈

 

먼저 진도책에서 개념알기를 통해 개념을 공부하고 아래 예제문제와 유제문제를 풀었어요


 


 

 

개념부분은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어요

 

여기 문제들은 어렵지 않아서 거의 다 맞추는 편이었어요

 

<개념알기>가 끝나고 step 1 유형익히기 문제를 풀었어요


 



 

 

여기서부터는 조금씩 오답이 나오네요~

 

아이가 틀린 문제를 살펴보니 <수학익힘 : 교과역량>라고 문제 위에 표시가 되어 있었어요

 

이 문제들은 교과서와 수학익힘에 있는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문제라고 해요

 

단순한 연산문제가 아닌 생각하는 힘이 필요한 문제이기때문에

응용문제라고 보면 될 것 같더라구요

 

13번 문제처럼 두 가분수의 합을 대분수로 주고

이 합이 가능하게 하는 가분수를 모두 구하는 문제,

 

분수의 덧셈경우의 수가 합쳐진 문제라고 볼 수 있지요


 


 

 

21번 문제처럼 뺄셈식에서 두 분자의 합이 가장 큰 때의 값을 구하는 문제도 있었어요

 

눈에 바로 답이 보이는 문제가 아니고,

단순히 계산만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생각하는 힘이 필요한 문제라 역시 따로 표시를 해 둔 것 같아요

 

그래도 step 1 까지는 간혹 실수를 한 것도 있었지만

대체로 잘 풀어냈어요


 

step 2 응용문제로 실력쌓기는 문제길이부터가 길어집니다

 


 

 

응용문제, 문장제 문제들이 주로 나오는데

예제와 유제가 함께 있어서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2번 풀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어요

 

문장제 문제는 일단 문제를 꼼꼼하게 읽고

핵심을 잘 파악해서 답을 구해야하지요~


 


 

 

우리 아드님 예제에서 틀린 문제는 유제에서도 고대로 틀렸더라구요~

 

색테이프를 겹치도록 이어붙인 것의 전체 길이를 구하는 문제!!

 

이 문제는 색테이프 갯수만큼 더하고 겹친 부분만 빼야하지요

 

 

 

 


 

 

step 3 응용문제로 발전하기에서는 딱 반만 맞혔어요 ㅠ.

 

3단계 발전문제라 역시 난이도가 좀 있다보니 많이 틀리고말았네요

 

문제 옆에 나오는 개념 플러스 비법을 참고하여

문제해결과정을 하나하나 차근하게 짚어주고 설명하며

오답들을 다시 풀어보았어요

 

특히 7번문제처럼 양초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는

20분 동안 탄 양초의 길이를 분수의 뺄셈으로 구하고

그걸 이용해 한시간 동안 탄 양초의 길이를 구해서

처음 길이에 한시간 동안 탄 양초의 길이를 뺄셈 해야하는

 

문제풀이 단계가 여러 단계를 거치는 문제예요

 

이렇게 3단계 발전문제까지 다 풀어보고

단원마무리도 풀어보았어요

 



 

 

<잘 틀리는 문제>라고 표시된 문제들은 오히려 다 맞혔는데

분수의 뺄셈 계산이 아직 어려운지 틀리는 문제들이 있었어요


 


 

 

창의 융합형 문제라고 스토리텔링형식으로 다른 영역과 수학이 결합된 문제도 있어요

분수로 나타낸 시간을 분으로 고칠 수 있다는 점을 알게된 문제였어요

더불어 24절기에 대한 내용들도 읽어보았네요~



 

복습책


 


 

 

이렇게 1단원 진도책을 다 풀었으면 이제 복습책을 풀어볼 차례!!


 


 

 

복습책은 진도책의 step 1~ 3 단계의 문제들과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로 1 + 1 구성 되었다는 점이 특징이예요



 


 

 

step 1 복습 유형익히기에서도 진도책처럼

<수학익힘 : 교과역량>문제를 틀린 아드님~

문제를 꼼꼼하게 잘 살펴서 풀지않아 오답이 나온 것 같아요



 


 

 

step 2 복습 응용문제로 실력쌓기

~ 진도책에서 틀렸던 색테이프 겹치는 문제를

복습책에서는 잘 맞혔어요~

역시 이것이 복습의 힘!!



 



 

 

step 3 복습 응용문제로 발전하기

진도책에서 3단계 문제를 반만 맞혔던 아들은

복습책에서는 하나 빼고 다 맞혔답니다!!


아직 양초길이 구하는 문제를 틀리고 있지만

정말 발전하는 모습이 눈에 바로 보여서 기분 좋더라구요


 

 

평가책


 


 


 

 

평가책에선 실력 단원평가/ 심화 단원평가 / 실전 서술형 평가 / 창의 융합 서술형 평가

4가지 종류의 문제를 풀었어요


 


 

 

진도책 단원평가에선 3문제를 틀렸던 아드님


평가책 단원평가에선 1문제만 틀렸어요(쉬운 문제였는데 아쉽게 계산 실수로)

 

문제를 풀수록 이렇게 실력이 늘고 있는 걸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뿌듯했어요

 



 

 

하지만 평가책은 이게 다가 아니라 <심화 단원평가>가 있어요


문제구성을 살펴보면 진도책에서 잘 틀리는 문제,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교과역량 문제 등 응용이 들어간 문제들 위주로 구성된 단원평가였어요

 

울 아들은 아쉽게 두 문제를 놓쳤지만

다음번엔 조금만 더 집중해서 푼다면

다 맞힐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실전 서술형 평가 문제들도 다 잘 풀었고

창의 융합형 서술형 평가도 재미있게 풀었어요~


 



 

 

틀린 문제를 살펴보니

빵을 몇개 사냐고 물었는데 분수로 답해버린 아들~

빵은 분수로 팔지않는다고 말해주니 그제야 아~~ 그렇지 하고 자연수로 다시 고쳤어요

 

 

이렇게 교재를 직접 풀어보며 느낀 점

 

개념 플러스 유형 파워편 교재는

 

1. 개념학습부터 심화유형문제까지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

 

2. 반복되는 유형복습으로 실력이 눈에 띄게 좋아진다.

 

3.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교과역량문제, 창의융합형 문제로 응용력을 높일 수 있다.

 

 

아참! 그리고 한마디 덧붙이자면

 

2단원은 학습순서를 조금 바꿔볼 계획이예요

 

1단원은 먼저 진도책을 다 풀고난 후 복습책과 평가책을 순서대로 풀었지만

 

2단원은 진도책을 풀면서 복습책을 동시에 풀게 할 생각이예요

step 1부터 step 3까지의 문제들은 진도책과 복습책이 유사하기에

동시에 푸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진도책과 복습책에서의 2단원을 다 풀고나면

마무리 평가책으로 실력을 최종 점검하는 방식도 해보려구요~

 

둘 다 해보고 어떤 방식이 좋은지

내 아이에게 어떤 공부 방식이 더 나은지

결정하는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비상 <개념 + 유형 파워편>의 장점인 것 같네요~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비상교육 #개념플러스유형 #개념플러스유형파워 #초등수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