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수학 초등 5-1 초등 우공비 일일수학
홍범준.신사고수학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사고 우공비 일일공부 시리즈는 예전부터 워낙 유명해서 저희 아이도 여러 책을 공부해봤어요~

일일독해(3A,3B, 4A, 4B단계), 일일사회(3학년), 일일과학(3학년) 등을 공부해본 적이 있어요

일일공부 책들은 카카오프렌즈 친구들과 함께 매일 2장씩 부담되지 않는 분량을 꾸준히 공부할 수 있어 공부습관 잡기에도 좋고 아이도 즐겁게 푸는 책입니다

 


얼마전 일일공부에 새로운 시리즈들이 추가되었어요~

일일어휘 일일어법 일일영단어 일일한자 일일수학까지!

그 중 저희 아이가 먼저 선택한 책은 <일일수학>입니다~



 

이제까지 수학은 우공비 수학으로 먼저 개념을 공부하고

연산문제집과 쎈수학으로 복습하는 형식으로 공부해왔습니다.

지금 4학년이지만 1년 선행으로 5학년 1학기 수학을 공부중이예요~

 

그런데 5학년 수학을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5학년 수학에는 자연수의 혼합계산과 약수 배수, 약분 통분, 규칙과 대응, 넓이 등이 나오는데

약수 배수 이 부분이 어렵다보니 아이가 힘들어했어요

약수라는 개념도 생소하고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라는 단어도 어렵고,

이렇다보니 우공비 수학문제집을 풀 때 너무 풀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더라구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운 개념들이 등장하게 될텐데

이러다 수학을 영~ 싫어하게되면 어쩌나 걱정이 되었죠~

그래서 우공비보다 좀더 개념을 상세하게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 필요해졌어요!!

그것이 바로!!!! 우공비 일일수학

 

우공비 일일수학을 풀어본 후 내린 결론!!

앞으로 수학 공부의 시작은 일일수학으로!!

일일수학 -> 우공비 수학 -> 쎈수학  으로 가거나

일일수학 -> 쎈수학(또는 우공비수학) -> 최상위 쎈수학

으로 가는 식으로 공부방향 결정~

둘 중 어느 방향으로 갈지는 아이가 문제풀어가는 상황을 봐서 결정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일일수학이 꼭 필요한 학생

 

1. 수학 선행학습 중인 아이들

고학년으로 갈수록 어려워지고 복잡해지는 개념 이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개념설명이 상세하고 예제문제가 반복적이라 어려운 수학개념이 저절로 머리 속에 들어오네요

 

2. 수학의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

일일수학은 일단 크게 어려운 문제가 많이 없고 개념이해가 우선이 되는 책이다보니

아이들이 어려워하지않게 풀 수 있는 문제집이예요

저희 아이도 우공비수학 풀 때는 틀린 문제가 자꾸 나오니깐 속상해하더니

일일수학을 풀때는 자신감 뿜뿜이더라구요~

 

3. 한달만에 빠른 속도로 한 학기의 수학을 전반적으로  공부보고싶은 학생

일일수학은 30일 완성 문제집이라 주5일 한달간 공부한다면 한학기 내용을 다 훝어보게됩니다.

 

4. 재미있게 수학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

일단 카카오캐릭터들과 만화가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다 공부습관표를 활용해

매일매일 공부한 날의 카카오스티커도 붙여가면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책이 일일공부랍니다



 

Tip 을 드리자면 공부습관표를 sns에 인증하면 한달에 20명씩 추첨하여 피자선물도 준다는거~~

저희 집도 한번 당첨되어 피자파뤼 한 적 있었어요~

아이가 자기가 열심히 공부한 덕택에 먹는 간식이라고 아주 그냥 어깨가 천장까지 솟았었네요

 

, 그럼 우공비 일일수학을 자세히 뜯어볼까요?

 

우공비 일일수학의 구성과 특징

 

1. 상세한 개념 설명

일일수학은 카카오캐릭터들이 만화형식으로 등장하여 개념을 설명해주고있어요

각각 캐릭터들의 표정과 몸짓이 어찌나 다양하고 귀여운지

저희 아이는 하나하나 다 흉내내면서 공부하네요

 

 

우공비 수학에서 하나의 박스로 끝나는 개념 설명을

일일수학에서는 2페이지에 걸쳐 상세하게 풀어놓았어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의 말풍선 하나하나 아이들이 궁금해할만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는거~

 

 

개념설명부분을 자세히 뜯어보면 <보는 개념>에서 일단 수학 개념을 그림형식으로 먼저 보여주고

아래 <개념정리> 박스에서 더 자세히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다시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아래 기초적이고 쉬운 <확인문제>를 통해 개념을 확인해볼 수 있어요

 

분수단원을 예를 들어보면 분수 개념을 눈에 쉽게 들어오는

그림으로 먼저 개념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있죠



 

분모 분자에 같은 수를 곱하는 부분, 나누는 부분을 왼쪽 오른쪽 페이지에 나누어 딱 보면 바로 알 수 있을 정도로 쉽고 간단하게 화살표로 설명해주니 아이가 더욱 이해하기 쉬워했어요


 

분모 분자에 왜 0을 곱하면 안 돼?” 또는 “4, 5로는 왜 분모 분자를 안 나눠?” 라는 질문도 카카오캐릭터들이 묻고 답하는 형식이라 아이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 설명해주는 느낌이었어요~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수학을 이렇게 말랑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일일공부의 큰 장점이라 생각되요!!

 

2. 연산문제집 + 기본 유형문제집

뒷장을 넘어가면 연산문제와 유형문제가 한페이지씩 등장하네요



 


 

좌측 페이지는 연산문제,

우측 페이지는 유형문제 

쎈연산과 같은 연산문제와 기본적인 유형의 문제를 통해

개념을 한번 더 머리속에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어요

한 페이지에 그다지 많지 않은 문제수라서 아이가 부담없이 푸는 편이었어요

그리고 일단 빈칸들이 많아서 문제풀기에도 수월했어요

우공비 수학이나 쎈수학은 문제갯수가 많다보니 문제푸는 칸이 좀 좁은 편이예요

그래서 연습장을 따로 써야하는데 일일수학은 문제집에 그대로 풀 수 있을 정도로

좀 더 빈공간이 많아보여요~

 

연산문제집을 매일 풀고있기는한데 대부분의 아이들도 그렇듯이 그다지 재미있어하지는 않죠~

연산지에 너무 스트레스 받는 아이라면 일일수학으로 연산지를 대체해서 아이의 부담을 살짝 덜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수학문제집의 가장 중요한 구성은 역시 유형이겠죠~

일일수학 역시 개념과 연산에만 치우치지않고 여러가지 유형문제도 함께 풀어봄으로써

개념이 실제로 문제에 어떻게 적용되어 나오는지 공부할 수도 있어요

 

3. 단원 마무리

각 단원 마지막에는 단원마무리 문제 20개가 나와요

일일수학은 단원 마무리도 그냥 심심하게 시작하지 않네요

일단 한페이지 가득 만화로 이제까지 배운 개념을

번호 붙여진 순서대로 간략하게 소개부터 해주고있어요.



 


 

역시나 카카오캐릭터 친구들의 다양한 포즈들이 귀염귀염~

새로운 용어들은 빨간 글씨로 강조 팍팍팍!!

간단하지만 핵심이 담긴 단원마무리의 요약본을 보고난 후 40분간 20문제를 풀고나면

한 단원이 최종 마무리되요

 

4. 성취도평가

부록으로 시험지형식의 성취도평가가 단원별로 1장씩 붙어있어요



 

우공비 수학은 단원 마무리가 2+ 서술형 평가 1회가 실려있지만 일일공부 수학은 단원 마무리가 1회뿐이라 부족하다 느낄 수 있는 부분을 이렇게 또 채워줍니다~

시험지 형식이라 학교 단원평가 시험을 대비해 볼 수도 있네요

 

5. 빠른 정답지와 상세한 해설  

모든 문제집은 해설지가 또 중요하겠죠?



 

일일수학의 해설지는 정답만 빠르게 채점할 수 있는 정답만 모아진

빠른 정답지가 있어서 채점이 편리했어요

또한 자세한 풀이와 함께 오답이유와 해결방안, 또다른 풀이방식

서술형 문제 채점기준까지 상세하게 잘 나와있네요 

 

우공비수학과 일일수학의 비교

 


 

1. 두께부터 느껴지는 확연한 분량 차이~

우공비 수학은 공부계획표대로 풀면 총 본책 48+ 시험비법책 약 18(1단원당 3일로 계산)

66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요

 

일일수학은 하루 4쪽 총 30+ 성취도평가 6일 분량으로  약 36일 정도

우공비 수학의 반정도의 시간이면 한권을 다 끝낼 수 있어요

 

2. 개념 설명의 상세정도  

우공비 수학에서는 1페이지 박스 안에서 끝나는 개념 설명을

일일수학에서는 2페이지에 걸쳐 차근차근 상세하게 설명해줍니다.

 

우공비의 개념파트

 


일일수학 개념파트

 

3. 문제수준

문제 수준 역시 우공비에서는 일일수학보다 조금 더 응용된 문제들이 보이네요

우공비 수학의 문제는 3단계로 이루어져있어요

<개념확인문제> - <실력쌓는 비법>- <문제해결 비법>

특히 우공비 수학 실력쌓는 비법의 마지막 문제인 <100점 문제>는 좀 어려운 문제들도 등장하여

QR코드를 이용한 문제풀이 동영상을 활용할 때가 많아요

어려운 문제들은 동영상의 도움을 좀 받아야하더라구요~ ㅎㅎ



 

아이가 풀었던 우공비 초등수학 5-1 문제집인데 별표가 많죠? 

 

단원 평가 직전에 등장하는 쎈수학 c단계 비슷한 <문제해결비법> 문제들도 꽤 난이도가 있는 문제들이라 제가 설명하면서 함께 푸는 경우들이 많았어요



 

특히 우공비 초등 수학에서 이 부분은

어느 정도 개념과 응용이 익숙해지고 난 후에 푸는 것이 좋더라구요~

 

 

BUT!! 일일수학은 우공비수학에 비해 어려운 문제들이 그다지 안보이네요.

단원 마무리문제에서 응용문제들이 보이기는 하지만 우공비수학에 비하면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참고로 쎈수학은 c단계 문제들이 상당히 어렵고, 최상위 쎈은 심화과정이라고 보시면 되요

그래서 저희 아이도 쎈수학은 우공비를 다 푼 후에 도전하는 책이예요!

 


 

아이와 일일수학으로 2주간 공부했더니  

일일수학은 매일 풀고싶다고 할 정도로 스스로 풀고싶어지게 하는 책이예요~

카카오캐릭터가 나오는 만화부분도 좋고 개념을 쉽게 자세하게 설명해주니 더 잘 이해하는 것 같았어요

 

앞으로 수학공부는 일일수학과 우공비 수학을 병행하여 공부하려고합니다.

새로운 단원에 들어갈 때마다 먼저 일일수학을 공부하고,

우공비 수학 에서 다시 복습하는 방식으로 공부할 예정입니다.

우공비 수학을 다 풀고나면 쎈수학이나 최상위 쎈을 도전하겠습니다.

초등 고학년 수학도 일일수학과 함께 화이팅!!

 

(출판사로부터 교재만 제공받아 아이와 활용후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일일공부 #일일수학 #신사고 #쎈수학 #우공비 #카카오프렌즈 #우공비수학 #초등수학 #수학선행 #수학개념서 #우공비일일수학 #우공비일일공부 #초등문제집 #좋은책신사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