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직쎈 중등 수학 3-1 (2021년) 중등 베이직쎈 (2021년)
홍범준.신사고수학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은 알만한 학생 학부모라면 모두 다 인정하는 수학 유형별 문제집의 베스트셀러입니다.

 

쎈수학보다 조금 더 쉬운 단계로 출시된 베이직 쎈수학을 체험해보았습니다.

 

베이직 쎈수학과 기존의 쎈 수학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기존 쎈수학은 많이들 알다시피 A,B,C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A 단계는 기본적인 개념을 다루고, B 단계에서는 유형별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C 단계는 난이도가 꽤 높은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베이직 쎈수학은 수학의 기본기를 다지는 문제집이라 어려운 문제들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쎈연산과 비슷한 느낌이 많습니다.

 

하지만 쎈연산은 기초적인 연산문제들이 위주로 되어있다면 베이직 쎈수학은 연산문제에 플러스 기본 유형 문제들이 함께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 이 개념이 실제 문제로는 이런 방식으로 출제되겠구나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베이직 쎈수학 = 쎈연산 + 쎈수학 기본 유형문제들(난이도 하)

 

문제집을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직 쎈수학은 개념이 먼저 제시되고 개념 박스 아래에 연산 문제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개념core 라는 코너에는 개념이 간단하게 도식화되어 외우기 쉽도록 나와있습니다.

 

개념파트가 끝나면 기본&핵심유형파트가 나옵니다.

 



쎈수학도 유형별로 문제가 제시되는데 베이직 쎈수학 역시 유형별 문제가 있습니다.

 

한 단원 마무리에는 ! 나오는 학교 시험 기출 문제가 있습니다.

 

기본&핵심유형파트보다 조금 더 응용된 학교 시험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 수준이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단원의 맨 마지막에는 한눈에 정리할 수 있는 개념 도식화가 있어서 이부분만 따로 모은다면 수학공식집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답지도 혼자서 공부하기에 전혀 어려움이 없도록 쉽고 자세하게 풀이되어 있습니다.

특히 답지 한 가운데에 베이직쎈 BOX'라는 색깔 있는 부분을 두고 해답지를 보면서 놓쳤던 개념이나 공식까지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토록 센스있고 친절한 답지는 처음입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개념뿐만 아니라 2학년때 배운 개념이 문제에서 활용될 경우 그 개념까지도 놓치지 않고 박스안에 표기해둡니다.

 



자주 틀리거나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은 조심조심코너를 통해 주의할 수 있도록 해둔 부분도 혼자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베이직 쎈이 쎈수학 보다 좀더 쉽다는 것은 알겠는데 보통 다음 학기 예습용 첫교재로 많이들 활용하시는 개념쎈수학문제집과의 차이점을 궁금해하실 분도 있을 것 같아 설명을 덧붙여봅니다.

 

베이직 쎈개념 쎈의 난이도는 일단 베이직 쎈이 좀더 쉬운 편입니다.

 

두 문제집 다 개념을 위주로 나오는 책이기는 하지만 베이직 쎈수학이 개념 쎈에 비해서

 

유형이 좀더 쉽게 세분화되어 있고 어려운 유형은 빠져있는 것이 큰 차이점입니다.

 

또한 베이직쎈이 문제가 좀 더 헐렁하게(?) 배치되어 있어 문제를 풀이할 공간도 더 많고

 

딱 보기에 부담이 덜 가는 면도 있습니다.

 

인수분해 편을 예로 들어보면 개념쎈 에서는 여러가지 식의 인수분해 편에서 좀 어려운 항이 4개인 다항식의 인수분해가 포함되어 있지만 베이직 쎈에서는 빠져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개념쎈을 먼저 공부했었는데 항이 4개인 다항식의 인수분해를 많이 어려워했습니다.

 

도형을 이용한 인수분해 공식의 이해라는 문제에서도 개념쎈에서는 소단원 문제로 바로 출제된 반면

 



베이직쎈에서는 아예 유형으로 하나 떼어놓고 푸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준 후 연습문제로 풀 수 있도록 합니다.


간단한 개념 연산문제에서 바로 응용문제로 넘어가기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정말 필요한 문제집인 것 같습니다.

 

개념쎈 에 나오는 학교시험 미리보기편의 문제들은 기본문제들이 위주이긴 하지만 어려운 문제들도 몇개 있습니다.

 

실력업문제나 도전해요문제들 같은 경우 저희 아이는 제대로 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베이직 쎈 수학은 어려운 문제들을 제외시켜서 일단 처음 개념을 배우고 개념을 익히는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첫 문제집으로 적당한 책입니다.

 

개념쎈보다도 쉽고 유형이 더욱 세분화되어 있어서 이해력이 부족하거나 개념을 익힐 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친구들도 수학의 자신감을 불어넣기에 딱 좋은 문제집입니다.

 

베이직 쎈 을 이렇게 살펴본 결과 예습용 첫 문제집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쎈 중등 수학 커리큘럼을 추천하자면

베이직 쎈으로 개념을 익히고 난 후 개념쎈으로 개념을 복습하면서 살짝 난이도를 높입니다. 개념쎈의 기출문제로 학교시험 미리보기가 아직 어려운 학생들을 쎈수학보다 좀 더 쉬운 라이트 쎈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고, 개념쎈을 왠만큼 다 푸는 학생들은 바로 쎈수학으로 넘어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쎈연산은 연산 속도를 붙이고 실수를 줄이기 위해 함께 하면 더욱 좋을 것 같다고 추천드립니다.

최상위권을 노린다면 쎈 수학 이후 일품수학까지 가보는 게 좋겠지요.

 

베이직 쎈수학 -> 개념 쎈 -> 라이트 쎈 -> 쎈 수학 + 쎈 연산

 

저는 이 도서를 추천하면서 좋은책신사고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