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는 발음부터 배운다
박원규 지음 / 토마토(TOMATO)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어를 아무리 많이 알고 있어도

발음이 좋지 않으면 대화 불능!!

 

모국어도 아닌 외국어인 영어에 대한 짝사랑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나라 대한민국! 영어에 대한 조기교육 열풍으로 이제는 초등학교를 들어가기 전에 왠만한 대화를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아이들이 많아졌습니다. 이것이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적어도 제가 어릴적에 주입식 교육에 치중되어 있었던 교육을 받았던 것과 비교한다면 지금은 원어민에게 직접 배우고 외우는 영어가 아닌 이해하는 영어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 공부는 뭐랄까.. 마치 오랫동안 풀지 못하는 숙제 같다는 느낌입니다. 학교 다닐 때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다가 나이가 들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점점 영어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깨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회사 취업에 필요한 도구로 어떤 사람은 외국인과의 대화가 목적인 취미로 어떤 사람은 자기 계발을 목적으로 계속해서 공부를 합니다.

영어 학원 역시 불황을 모르고 계속 성장해 나갑니다. 토익반이니 토플반이니 회화반이니 수많은 학원에서 적지 않은 돈을 들여가며 우리는 영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영어가 점수가 아닌 대화의 목적을 가지고 직접적으로 필요한 경우라 회화를 위한 여러가지 공부들을 해봤습니다. 아마 많은 사람이 그럴겁니다. 그런데 학원을 가서 사람들과 대화를 하거나 외국인과 대화를 할 때 혹은 아이들을 가르칠 때 보면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diction(발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어를 외우고 문장을 외워서 많은 대화가 가능하지만 정작 재대로 된 영어 발음 하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영어는 우리나라 말과 달리 강세와 리듬, 억양이 매우 중요한 언어이기 때문에 같은 말이라도 어디에 강세를 주느냐에 따라 뜻이 달라지고 어떻게 리듬을 가지고 말하느냐에 따라 알아듣기 힘든 말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영어 공부를 할 때 무엇보다 중점적으로 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발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바로 영어의 발음을 기초적인 부분부터 잡아줄 수 있는 책으로 초보자부터 중고급자까지 모두 볼만한 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영어! 발음부터 다시 시작하자!  

 

 

자세한 그림과 설명으로 따라하기 쉽게!!

mp3 파일로 원어민 발음을 듣고 따라하자!

 

이 책은 우리가 아주 많이 틀리는 발음부터 잘못 인식하고 있는 발음이나 영어에서 중요한 모음을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지 매우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잘못 발음하거나 발음하기 어려워 하는 [l]과[r], [p]와[f], [b]와[v], [d]와[th] 등 유사한듯 보이지만 전혀 다른 발음들 부터 연음과 혀의 위치등 영어를 재대로 발음하기 위한 조건들을 상세하게 그림과 해설로 설명하고 비슷한 단어들을 나열하여 직접 발음하여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각의 단어들의 발음들은 원어민의 발음을 통해 들을 수 있고 자신의 발음과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그림을 통해 혀의 위치와 입술등을 어떻게 해서 발음 해야 하는지 자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단순히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똑같이 따라하려고 애쓰는 수고를 줄여 보다 효과적으로 발음을 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전혀 다른 뜻을 가지고 있지만 발음이 비슷한 단어나 한 단어지만 악센트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단어들을 모아 각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 수 있어 재밌더군요.

또 영어에서 중요한 띄어 읽기를 옳바르게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설명도 있어 확실히 실제 영어로 대화를 할 때 필요한 부분들을 조목조목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 다른 어떤 책보다 쉽고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초보자가 보기에도 좋지만 발음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는 중급 이상자들이 보기에도 좋은 책입니다.

 

영어를 잘하려면 일단 재대로 알아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재대로 알아 들으려면 재대로 된 발음을 자신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영어 공부를 위해 단어를 외우고 문장을 외우는 기계식 학습에서 벗어나 우선 재대로된 발음을 익히는 과정을 통해 리스닝(듣기)연습이 된다면 훨씬 쉽게 영어와 친해 질 수 있을 겁니다. 영어를 재대로 잘하고 싶은 모든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