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너로부터다 - 부를 묻자 돈의 신이 답했다
김종봉.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은, 너로부터다] 한 번의 질문, 한 번의 기회 운명을 바꾼 위대한 대화가 시작된다.

사실 책을 읽기 전에는 돈의 관련된 내용일 거라는 생각만으로 생각했었는데 한 사람이 성공하기까지의 10년 이상의 노력에 대한 결과, 끈기와 인내가 얼마나 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보여주는 책이다. 세차장에서 일하는 인우는 우연히 만난 1000억의 자산가 인선을 만나서 성공하는 모습을 그린 내용이며 성공을 갈망하는 우리에게 전해주는 성공의 방법과 모습을 자세히 그려진 책이다. 소설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지루하지 않고 왜 우리가 성공을 원하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모습과 성공을 할 수밖에 없는 것들을 배울 수 있다.

부는 근접전이다. 매 순간 자신의 위치에서 필요한 한 가지 한 가지를 이뤄야만 비로소 부에 이룰 수 있다. 그렇기에 지름길도 비법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오늘 하루 그 일을 하느냐 마느냐로 나뉜다 이것이 오늘의 나를 만든 가장 큰 배움이라는 1000억 자산가의 인선의 말로 시작하여 성실함과 자신이 할 수 있는 세차를 통해 부를 이룬 인우의 모습이 그려진다. 또한 유복한 가정에서 자란 배상은 주어진 환경을 이용하여 성공을 다가가는 모습도 그려진다.

결국 사람들이 돈을 원하는 만큼 벌지 못하는 이유는 아무도 시간을 화폐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시간을 교환해 돈으로 만든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거지요. 직접 경험하고 스스로 깨달아야 진짜 앎이 되기 때문이지요. 부는 머리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으로 만들어가는 근접전이니까요. 시간을 돈으로 인식하고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그 가치는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돈이 되는 시간을 견디어야 한다. 경험으로 직접 경험하고 깨달아야 한다는 성공의 법칙을 배울 수 있다.

돈을 버는 방법을 알아도 어제까지 살아온 삶의 방향과 성질을 바꾸기는 어렵다. 그 어려움을 돌파할 계기가 있지 않고서는 말이다. 돈은 방법이 아니라 자기 의지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많지 않다. 돈을 버는 방법을 알아도 자신의 의지가 없다면 실천하지 않고 행동하지 않으니 돈을 벌 수 없다. 책 제목처럼 돈은 너로부터다 라는 말이 여기서 나온 것 같다.

만약 자기가 한 시간에 얼마짜리 일을 하고 있는지를 알면, 그 일의 값을 높이기 위해 어떠한 것들을 더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어떤 일을 더 해야 하는가를 고민하면 되는 것이고, 그렇게 하다 보면 더 많은 고객을 만나기 위해 시간을 더 쓴다거나, 같은 고객에게 더 비싼 물건을 위해 필요한 말재주나 친분을 쌓는 법 따위를 좀 더 공부할 수 있겠지.... 나의 일에 대한 목표의식과 그에 관련된 공부를 배워야 성공할 수 있다 그냥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결국 사람은 자기가 투자한 시간만큼 돈을 벌고, 시간이란 다시 쏟는 만큼 가치가 올라간다는 거야. 결국 자기 시간 가치가 높은 사람은 그 시간을 어디에 쓰든 그 가치만큼 돈을 번다는 말이야, 돈은 어디든 널려있어, 그 돈을 낚는 만큼의 가치 있는 시간을 가진 사람이 적을뿐이지. 나 자신도 고민하지 않는 내 시간의 값은 그 누구도 매겨주지 않는다.

지금부터 진짜 능력이 있고 우수한 사람이 당신과 함께 할 이유를 스스로 만드세요. 당신의 시스템 안에서 당신을 위해 돈을 벌어줘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세우라고 말하는 거예요. 스스로 시장에서 어떠한 의미를 인정받는 것, 흔히 말하는 브랜딩이라는 거예요. 사람들이 나와 함게 일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야 한다. 브랜딩은 사람들이 높은 값을 내게 만드는 건 브랜드의 힘이지만 그 힘은 고객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 오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생겨난다. 브랜딩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자기 브랜딩을 가진 사람은 많지 않아요.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실행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법이란 따지고 보면 특별함이 아니라 끈기와 인내로 완성되는 꾸준함이기 때문이다. 브랜딩은 본인이 가진 경험을 사람들이 원하는 이야기로 보여주라는 말입니다. 브랜딩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이고 그 감동은 본인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본인은 차마 하지 못한 것, 시간과 정성이 담긴 노력에 만들어진다. 고객을 더욱 사랑하라. 무언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 무언가를 위해 자신의 시간을 할애하는 것입니다. 세상이 먼저 인정해 불러주는 이름, 이름이 브랜딩의 완성이기 때문이다.

세상에 고작이란 일은 없어요. 어떠한 일이든 시간과 정성을 담으면 거기에서 자기만의 본질을 발견할 수 있어요. 뿌리에 집중하는 브랜딩만이 오랜 살아남을 수 있어요,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그들의 성향이 '주기만 하는 사람'이라는 거예요. 그게 천성이든 훈련에 의한 결과든 중요하지 않아요. 주기만 한다는 것은 결국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빚을 지운다는 뜻이에요. 빚은 진 사람은 어떻게든 돌려주려고 노력하지요.

이 책에서 전하고 싶은 내용은 근접선, 바로 본인의 채널과 본질을 가져야 한다. 여기서 채널은 인스타, 유튜브, 블로그 등이고 그곳에 올리는 콘텐츠가 자신의 본질이 된다. 이 채널은 절대적으로 나의 본질의 크기만큼 성장해야 하며, 남의 것으로 이루면 안 된다. 비록 빨리 크지 않더라도 그렇게 해야 완성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브랜딩이다. 본질의 설장을 이루기 때문에 그 가치를 훗날 자신이 정할 수 있다. 부자의 돈의 크기는 얼마든 확장될 수 있음 기억해야 한다. 화려한 나의 미래를 위한 본질도 결국 평범한 지금의 나로부터 시작된다. 본질->브랜딩->시스템 순서로 부를 이뤘다.

돈은 너로부터다 라는 책은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부의 시스템을 근본을 알려주는 책이다. 평범한 지금의 나로부터 시작하여 자기만의 본질을 발견하고 본질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인내로 꾸준함으로 자신의 본질을 브랜딩하고 그것을 확장하여 시스템으로 부를 이룰 수 있다. 나의 채널과 본질을 파악하고 끈기와 인내로 이겨야 한다. 책을 읽는 동안 나 자신을 반성할 수 있는 기회와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부족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자주 꺼내서 읽어봐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