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혼자 웃고 싶은 오후
장석주 지음 / 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석주시인은 청춘의 나이를 지난 지금 이 시기를

'오후'에 빗대며 가만히 혼자 웃고 싶은 오후를 보내고 있다고 말한다.

초록잎이 한창인 표지부터 녹음이 우거진 숲속의 오후를 떠오르게 한다.

 

자신을 문장노동가라고 표현하는 것 만큼

시인의 문장은 여러 번 곱씹을 수 록 다른 맛이 나는 풍미가 있다.

 

아직 우리가 새파란 어린 청춘이라면,

오후에 당도한 그의 문장들은 그런 우리에게 어떤 침착한 깨달음을 전해준다.

 

소주제마다 엮인 시인의 생각과

그러한 생각을 얻을 수 있었던 지난 시간들

그리고 인용된 다른 여러 작가들의 글을 보며

지금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어간다.

 

읽는 내내 시인과 함께 지긋이 웃을 수 있는 책이었다.

 

P. 85

나는 이십대 초반에 읽은 장 그르니에의 섬의 몇 구절을 금과옥조처럼 가슴에 새긴 채 살아간다. "혼자서,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낯선 도시에, 도착하는 공상을 나는 몇 번씩이나 해보았었다. 그리하여 나는 겸허하게, 아니 남루하게 살아보았으면 싶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렇게 되면 나는 비밀을 간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낯선 지방에서 혼자 꾸리는 삶에서 비밀 몇 개르르 품은 채 완전한 자유를 누리리라는 기대를 아직까지 품고 살아간다.

 

P.122

오스카 와일드는 "우리 모두 시궁창에 있지만 누군가는 별을 바라보고 있다"라고 썼다. 시궁창에 있으면서 별을 바라보는 게 사람이다. 꿈과 갈망을 포기하는 순간 발 딛고 있는 현실은 시궁창 같은 나락에 지나지 않는다. 꿈과 갈망을 지닌 존재들만이 그 지옥에서 벗어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