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 메이플 스토리 수학도둑 32 - 국내 최초 수학논술만화 코믹 메이플 스토리 수학도둑 32
송도수 지음, 서정은 그림, 여운방 감수 / 서울문화사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아이들에게 워낙 인기있는 시리즈 중 하나이죠.. [수학도둑]

울 희진이 친구 중에는 생일선물로 " 수학도둑"을 받고 싶어하기도 하더라구요

하도 수학도둑...수학도둑 하길래 이번기회에 저도 학습만화를 정독해보았네요^^

 

책이 도착하자마다 울 희진이는 " 야호~" 를 부르며 두번이나 읽어버리더군요.. 그리고 이번 명절 시골 내려갈때도 손에 꼭 쥐고 갔답니다..

 

처음 수학도둑이 어떤 구성인지 모를때는 막연히 기존에 유명했던 학습만화처럼 주인공들의 모든 대화가 학습적인 내용으로 되어있을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수학동화도 전체 내용이 수학적 개념으로 스토리를 만들어 낸 느낌이었다면 이번에 읽게된 [수학도둑]은 기존에 만화적 스토리속에 수학개념이 살짝 들어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시리즈물이라 이전내용을 알고 있어야만 좀더 이 책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것 같은 어른인 제 생각과는 달리 아이들은 바로 전편을 읽지 않더라도 책속에 흠뻑 빠질수 있는 능력이 있나봅니다.

읽어도 읽어도 재미있는지 다음편을 손꼽아 기다리기 까지.. ㅎ ㅎ ㅎ

 

가볍게 책을 쭉 읽다보면 학습만화라는 생각이 별로 들지 않아요.. 그래서 아이들이 좋아하나??


말풍선의 대화를 읽다보면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을까' 할 정도의 어휘나 속담등이 나온답니다.

물론 줄거리 흐름상 대강 어떤 의미구나 짐작은 할수 있구요... 그래도 약간 어려운 어휘는 사진에 보는것 처럼 상세한 설명(빨간색 표식)을 달아 주었어요...

 수학학습만화를 읽으면서 어휘력도 향상까지 ^^

이야기 흐름중 간단한 수학퀴즈(노란색 표시)를 내서 잠깐이지만 풀이를 찾아보려고 고민도 해보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책 표지에서 강조한 내용 [생활속의 수학과 스토리텔링을 강화.......] 단락단락 마다 수학적 개념이 생기게된 이유와 그 개념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네요...

솔직히 이부분은 2학년에 올라가는 울 희진이 관심을 사로잡긴 힘들었구요.. 요즘 스토리텔링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 저에겐 대 만족인 부분입니다.

 

어느 강의에서 들었던 스토리텔링 교재는 다음의 세가지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는군요..

1. 수학적 개념을 왜 배우는가? (측정단위를 왜 배워야 하는지...)

2.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지? (측정단위가 생겨난 배경 등...)

3. 생활속 어느부분에 적용이 되는지??

 

이런 관점으로 본다면 1cm를 읽는 방법, 물건의 길이를 측정해보는 단순 반복 훈련을 하기보단, 1cm라는 단위 규격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그런 내용이 담긴 개념이해력 부분과, 원리응용력 부분이 설명되어 있어 엄마들이 활용하기에 좋은 것 같아요.

 

기존의 수학교육이 문제풀이 요령을 익히고 단순반복하여 풀이능력만 익혔다면 이젠 STEAM형 인재를 키워야 하는 교육방침에서 수학을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 있는 훈련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기대로 살짝 해본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