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글지글 행성을 구출하는 짜릿한 지구 교실 재미있게 제대로 시리즈 25
잔루카 렌티니 지음, 황지민 옮김, 조에스더 그림, 윤순진 감수 / 길벗어린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병, 온도계, 부채, 돌, 유리상자, 얼음주머니


이 물건들의 공통점은?  가이아(지구)는 다양한 장소와 상황마다 지권, 기권, 수권, 빙권, 생물권, 인류권까지  각기 다른 여섯 가지 모습으로 아이들한테 나타나 말을 건다.
여러 권역들 중에서 지권과 빙권, 인류권이 나의 관심을 많이 끌었다.
  같은 물이지만 따뜻한 해류와 차가운 해류는 왜 생기고 지구의 전체 기후와는 무슨 관련이 있을까? 빙하가 녹은 물은 바닷물처럼 염분이 있을까?
빙하가 자꾸 녹은 물은 염도가 높은 바닷물보다 가벼워서 따뜻한 해류가 되어 지구의 기후를 변화시킨다고 한다. 지구의 기온을 올리는 온실가스는 바닷물에 많이 녹아서 바닷물이 짜면서도 많이 산성화되어 있다고 한다. 산성화된 바닷물에서는 플랑크톤이 살기 어려워져 이산화탄소가 바닷물에 더이상 녹지 않게되면 지구는....아, 생각도 하기 싫다.
  빙하기 때 만들어진 오래된 얼음 안에 들어 있는 공기방울로 당시 대기의 성분을 알 수 있고 그걸 알면 과거 대기권의 온도도 추측할 수 있다고?  참, 신기하네...
얼음으로 뒤덮인 지역이 넓으면 태양 빛이 지구 밖으로 잘 반사되서 지구의 온도가 내려가지만 얼음으로 뒤덮인 지역이 주면 지구는 더 많은 태양 에너지를 흡수하게 되어 설상가상으로 지구는 뜨거워진다.  그리고 북극의 깊은 바닥과 영구 동토 아래에 묻힌 메탄가스가 대기에 녹으면... 끔찍.
  인류권에서 최근 200년 동안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도록 하였지만 기후 변화를 막는 활동을 하고 되돌릴 수 있는 것도 인류권이다. 완화전략과 적응전략으로 지구를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지구를 버리고 화성으로 인류가 옮기는 미래공상과학 영화가 많지만 그런 헛된 꿈은 버리고 인류권이 뭔가를 보여줄 때가 왔다.  한 걸음씩 멈추지 말고 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