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과 나 사이》

 

타네하시 코츠 / 열린책들 / 2016-09-05
양장본 / 248쪽 / 195*124mm / 332g

 

 

'미국 사회의 인종 문제에 대한 논쟁을 불러 일으킨 문제작'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책이다. 수상내역을 보자니 이미 작년 미국에서 이 책이 출간되고는 어지간히 화제가 되었었나 보다.  발췌된 내용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백인의 흑인에 대한 인종 차별 문제는 역사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 오늘의 사건이라는 것이다. 그것도 암울하고 처절하며 끔찍하기까지한, 민주주의와 평등과 인권을 자랑하는 미국이란 나라 안에서.

 

저자는 인종 차별이 미국의 역사에서 출발되었고, 사회 전반의 시스템 속에 깊이 뿌리박힌 결과로 오늘날까지도 흑인 살해와 탄압의 사건들이 발행하는 것이라고 분석한다. 오랜 세월 구축된 차별의 철창 안에서 흑인의 삶이란 불안과 공포일 수밖에 없다고 토로한다.

 

민감한 소재이고 다소 과격한 논쟁을 불러 일으키더라도, 뿌리 깊은 문제를 세상에 끄집어내어 사람들이 이야기하도록 만들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분명 큰 가치가 있다. 저자는 작가로서 또 지식인으로서 용맹하다. (약간의 축소를 하자면) 변화를 위한 투쟁은 삶 어디에서나 존재하는 것이니, 이 책은 어쩌면 또 다른 나의 이야기가 될지도 모르겠다.

 

 

나는 열다섯 살 너에게 이 글을 쓴다. 내가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이유는, 에릭 가너가 개비 담배를 팔았다는 이유로 목이 졸려 죽는 것을 네가 본 게 바로 올해였기 때문이다. 레니샤 맥브라이드가 도움을 청했다는 이유로 총에 맞아 죽고, 존 크로퍼드가 어느 백화점 안을 둘러보았다는 이유로 총에 쓰러졌다는 걸 이제 너도 알기 때문이야. (…) 예전에는 몰랐다 해도, 네 나라의 경찰에게는 네 몸뚱이를 파괴할 권한이 주어져 있다는 걸 이제 너는 똑똑히 알게 되었어. (pp.18~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