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세계 - 2023 북스타트 선정도서 보림 창작 그림책
이미나 지음 / 보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월,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보림출판사의 그림책은 바로!

이미나 작가님의 '조용한 세계'입니다🤫

표지만 봐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 지 전혀 예상되지 않는데요,

어서 함께 읽어볼까요?

표지를 넘기면 

가장 먼저 이미나 작가님에 대한 소개가 펼쳐집니다.


이미나는 나지막한 동네의 작업실에서 

풀과 동물들, 선과 색깔들에 둘러싸여 그림책을 만듭니다.

넓고 깊은 바다와 검은 하늘에서 빛나는 별,

인간의 손이 닿지 않는 조용한 세계를 상상하며

이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이 소개가 참 인상적이었어요.

이미나 작가님의 삶이 제가 꿈꾸는 삶이기도 하거든요ㅎㅎ

언젠가 저에게도 나만의 공간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들에 둘러싸여 그림책을 만들 날이 오길..!🥰


언젠가 먼 곳에서 온 새를 만난 적이 있어.

이곳이 바다를 닮았다고 하더라.


하얀 눈으로 뒤덮인 드넓은 초원 속,

하얀 털을 가진 늑대 한 마리와

까만 새들만이 존재하는 조용한 세계.

늑대는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 걸까요?

나는 동쪽 언덕 너머 깊은 숲에서 왔어.

무리에서 떨어진 사슴을 쫓아왔지.


늑대가 바라보고 있던 건 무리에서 떨어진 사슴이었군요.

무언가를 욕망하는 듯한 강렬한 눈빛은,

이유모를 기시감까지 들게 만들었네요.

거칠고 과감한 붓터치가 특히나 인상적인 장면이에요.

혼자 다니는 짐승을 잡는 건 아주 쉬워!

이렇게 몰래 다가가서......


늑대의 눈빛과 사슴의 눈빛이 대조되는 장면이라고 생각해요.

살기위해 사슴을 잡아야만 하는 늑대와,

도망쳐야만 하는 사슴.

두 동물의 이야기는 어떻게 끝나게 될까요?

사실 단단한 발굽에 뺨을 맞거나 쫄딱 젖은 날에는

늑대답지 못하게 눈물이 세 방울 정도 났어.


'늑대답지 못하다'는 말이 안타깝게 느껴졌어요.

'상위개념'의 보편적인 속성에 따르지 못하면 나는 내가 아닌 걸까요?

'나 다움'은 누가 정의하는 것일까요?

이 장면에서 늑대가 사슴을 쫓는 게 온전히 자신의 의지일지,

혹시 늑대가 늑대여야만 했기 때문은 아닌지,

와 같은 의문들이 떠올랐어요.

배를 곯은 지 하루, 이틀, 그리고 닷새.

사슴은 점점 멀어지고......


몇 번의 붓터치로 저렇게 다양한 눈빛과 감정을

그려 내셨다는 게 믿기지가 않습니다ㅠㅠ

이 그림책의 중요 포인트가 '눈빛'이라고 해도

절대 과언이 아니예요😌

그날 밤에 나는 보고 싶은 친구들의 얼굴을 떠올렸어.

우리가 다 같이 사냥을 한다면 참 좋을 텐데.

한 녀석이 망을 보고 한 녀석은 사슴을 몰고

나는 그저 노래나 부르면 좋을텐데.


보름달을 향해 울부짖는 늑대.

혼자 사슴을 쫓던 늑대는

함께 사냥을 하던 다른 늑대들을 그리워하기 시작했어요.

호수를 통해 친구들을 떠올리는 저 장면,

개인적으로 참 아름답게 느껴졌네요🥺

호수를 바라보는 늑대의 마음이

어쩐지 공감 되기도 했고요.

가장 용감한 늑대는 가장 배고픈 늑대라고

친구들이 말했었지.

목소리는 달빛 사이로 들려왔어.

텅 빈 내 배 속과 날카로운 송곳니 사이에서 들려왔어.


물리적인 거리는 떨어져 있지만,

늑대와 늑대 친구들의 마음만은 늘 함께였어요.

이제 늑대는 더 이상 굶주림을 참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고,

최후의 일격을 준비합니다.

배고픔 앞에서 무서움도, 두려움도, 그 밖의 어떤 부정적인 감정도

늑대를 굴복시킬 수 없었죠.


과연,

늑대와 사슴은 어떤 최후를 맞이하게 될까요?

(결말은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세요!😙)

첫 장과 대비되는 장면.

알 수 없는 늑대의 시선과

이 곳이 바다를 닮았다던 새들만이 존재하는 세계.

사슴을 쫓아 더 먼 바다로 온 늑대의 보이지 않는 시선이

허망하게 느껴지는 건 기분 탓 일까요?


문명 세계 저편에 아른거리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원초적 그리움.

이 것이 바로 제가 느꼈던 기시감의 이유였군요.

인간의 개념을 초월한

모든 생명체의 존재 목적과 삶의 순리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의미 있는 그림책이었습니다.

복잡한 이유들로 힘듦을 겪고 있는 모든 분들께,

휴식과도 같은 선물이 될 수 있을거에요😀💞

바쁜 일상에 치여 잊고 지냈던 소중한 감정들을 일깨우는 고마운 책.

여러분들도 분명 '조용한 세계'에서

잃어버렸던 '나'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보림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