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리더는 유머로 말한다 -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촌철살인 유머 한 마디!
민현기.박재준.이상구 지음 / 미래지식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성공한 리더는 정말 유머로 말하는 것일까? 그렇다면, 실패한 리더는 유머로 전혀 말하지 않는 것일까? 이 책을 읽기 전부터 이 책의 제목인 [성공한 리더는 유머로 말한다] 라는 글귀에 심한 의구심을 가지며,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은 무엇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유머들이 실려 있다. 그것으로 일단은 좋은 유머책의 조건을 갖춘 책이라고 생각이 된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이 책에는 유머와 관련된 좋은 명언들이 많이 실려 있고, 유머의 내용에 따라 ' 태도를 변화시키는 리더십 유머'와 '대화력을 높이는 창의성 유머', '언제 어디서든 쉽게 꺼내쓰는 팝콘 유머' 로 나누어 담고 있다.


이러한 세심한 작가의 배려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이 책을 좋아하게 만들 수 있는 매력 포인트가 될 것이라는 생각도 하게 만든다.

 

이 책에는 실리지 않은 내용이지만, 유머 감각이 높은 리더일수록, 연봉이 높다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한 리더는 유머로 말한다기 보다는, 유머로 말하는 리더일수록, 더 많이 성공할 수 있다라고 해야 더 설득력 있는 제목이 되지 않을 까 하는 의구심에 대한 결론을 스스로 내려 본다.

 

이 책은 460개의 유머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 놓은 유머집의 성격이 강하다. 그래서 작가의 생각이 담겨 있는 내용은 너무 빈약하지 않은 가 하는 의문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다양한 유머를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에, 심심할 때, 한 번씩 하나의 유머를 읽기에 참 좋은 것 같다. 무엇보다 웃음과 유머와 관련된 명언은 참 유익하며, 편리하기도 하다.

 

이 책의 가치를 떨어 뜨리는 것은 또한 바로 그러한 너무 많은 유머들이 아닐까? 왜냐하면, 너무 많은 유머 때문에, 제목과 관련된 성공한 리더들은 왜 유머로 말하는 지? 그리고 유머로 말하는 리더들은 왜 성공을 하는 지에 대해 너무나 그 근거가 빈약하고, 독자들을 설득시키려는 노력이 거의 없는 듯 하다.

 

그냥 유머집! 이라는 제목을 사용했다면, 실망도 없었을 것이다. 제목을 보면, 성공한 리더들이 유머를 사용하고, 그로 인해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을 많은 사례들 통해 보여주고, 독자들을 끌어 들여야 한다. 그리고 독자들로 하여금 감동을 주고, 이해를 시켜, 소통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냥 성공한 위인들이 사용한 유머들을 나열 하는 것으로, 왜 성공한 리더는 유머로 말하며, 그것이 왜 성공의 비결이 되었는 지, 또 그러한 유머를 사용했을 때, 서로에게 끼칠 수 있는 많은 영향에 대해서는 미처 언급해 놓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저 유머집에 불과한 책이 아닐까? 하는 최악의 생각마저 든다는 점이다.

 

제목을 통해, 성공한 리더들의 유머가 아닌, 다양한 사례들과 근거들을 기대 했지만, 그러한 것들은 없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여기 저기 돌아다니고 있는 유머들을 그냥 가지고 와서, 한 권의 책을 만든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유머들이 내용의 90% 이상을 차지한 듯 하다.

 

유머집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적극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유머집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절대 추천해서는 안 되는 책인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