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이기주의 님비 현상 - 다른 동네? Yes! 우리 동네? No!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33
노지영 지음, 오정민 그림 / 뭉치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어려운 사회 과학 현상을 넘넘 쉽게 풀어 놓는 토론왕 시리즈 33번째 이야기입니다.

님비현상 - 지역 이기주의 어려운 주제레 대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자신의 의견을 겉으로 내세워 주장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이 시리즈의 장점은 어려운 주제인데도 쉽고 빨리 읽힌다는 거죠.

술술 부담없이 읽다보면 어느새 내 생각이 정리되고 의견으로 표현할 수 있으니 정말 아이들에게 강추하는  책이네요.

어렵고 부담스러울 수 있는 주제를 만화로 도입을 해서 책을 대하는 아이들이 쉽게 이해 할 수로 했어요.

좀 더 깊이 알아야할 주제는 [수호의 핵심노트]

 라는 박스를 만들어 심화학습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어요.

 

 

 

토론은 객관화 된 자료를 제시하며 논리를 펼쳐야 하는데 실제 토론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서 토론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고있어요.

 

 

 

 

 

 

 

토론왕 되기!!

이 박스는 님비현상이 무조건  비난 받아야 하는지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게 논제를 던져줍니다. 님비현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와주고 있답니다.

 

 

 

 

 

 

 

 

 

 

책 속 내용을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말 할 수 있게 정리할 수 있는 논리적 말하기 박스가 있구요.

마지막 퀴즈로 책 내용을 익힐 수 있게 했답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의 책이지만 술술 읽힐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부분별 박스를 열심히 하다보면 책을 완벽하게 정독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요거 토론왕 하나면 님비현상에 대해 충분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어 있네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데 님비현상을 정확히 알고나니 무조건 나쁘다고 몰아 세울 것이 아니라 그들의 주장도 들어보고 성숙된 민주시민의 자세로 대화와 타협으로 람께 성장하는 나라를 만들어야한다고 하네요.

님비현상을 알고 있었지만 지역이기주의의 민주적 해결 방법이 인상적이었다고 합니다. 님비시설을 핌피시설로 바꿔 주민이 누려야할 귄리를 함께 누릴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고 하네요.

학교안 반 끼리도 많이 일어난다는 님비현상을 좀 더 건설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많은 토론을 해야겠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번 지역이기주의 님비현상 을 통해우리아이들이 단순히 독서로 끝나는게 아니라 실생활에서 대화와 타엽으로 함께 상생하는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