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특성화중학교 시즌 2. 1 : 세기의 천재 노을과 수상한 수학 캠프 수학특성화중학교
김주희.이윤원 지음, 녹시 그림 / 뜨인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이런 수학책은 없었다!!!

​소설인가 수학인가 ~

[수학 특성화 중학교 ​] ​책읽기를 마치고 아이에게 건네주며 했던 첫 멘트다.

중간고사 기간이라 엄마 손에 먼저 들어온  수학 소설.

요즘 뜨인돌 출판사 매니아가 될 것 같네요.

책읽기를 멀리하는 청소년들에게 책을 붙들면 한 번에 후루룩 읽게 만드는 마법책(?)을 만드는 것 같네요.  주대상은 청소년층이라지만 어른이 읽어도 정말 재밌고 얻는 것도 많아요~

흔히 생각하는 수학만화책, 기타 다른 수학 소설책과는 좀 다은 시선에서 독자들을 잡아당기고 있답니다.

작가도 기획자도 한 번 만납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로 창의성과 재치가 넘치는 작품이네요. 줄거리와 수학적 내용이 절묘학 결합되어 한 번 잡으면 끝까지 완독을 해야하는 작품이네요. 이 책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학이 실생활과 전혀상관없고 동떨어졌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수학이 일상생활에 얼마나 바탕이 되어 있는지 스스로 깨닫게 해주는 것이지요. 수학을 싫어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사칙연산만 알면 된다고 생각하는, 소위 수포자 친구들이 읽다보면 저절로 수학과 일상생활과의 밀접성, 수학적 사고로 해결되는 일상 생활의 문제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거기에 더불어 요즘 10대들의 시선에서 이야기를 전개하고 풀어낸 점이 좋았어요.

요즘 아이들의 어투와 행동 등 이 다양한 캐릭터로   나타나서 요즘 아이들의 사고 방식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어요.

서울예대 광고 창작과를 졸업한 작가 김주희​의 톡톡 튀는 창의성과 광고같은 간단하지만 명료하게 다가오는 멘트들.

​ICU 입학, KAIST 전기, 전자공학과졸업 그 후 서울대 대학원과  KAIST 대학원에 합격하고도 누구도 하지않은 독창적인 일,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어 입학을 포기하고 새로운 인생길을 개척한 작가 이윤원 전문적인 수학저기 지식과 재미가 독자로 하여금 더 몰입하게 해준 요소같다.

여기에 더불어 젊은 층에 각광받는  그림솜씨로 아이들 시선까지 사로 잡은 녹시.

​수포자 세상에 필요하다는 이 짧은 한 마디에 상당히 공감한다.

<재미는 최대공약수 지루함은 최소공배수 >

책을 읽은 후 아이고 킥킥 웃으며 공감했던 멘트이다.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란 수학적 용어가 나왔지만수긍하며 받아들였다.

​미션수행을 하기 위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주변 환경이 예를 들어 나타냈다. 

그러면서도 수학공식을 억지로 끼워맞춘 것이 아니라 계곡의 물이 돌아돌아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 것이  작가들만 할 수있는 노하우라고 해야겠다.

파트별 읽고 문제가 해결되면, 고개가 끄덕거려지고 공감하게 될 것이다.

지루할 틈도 없었지만, 요즘아이들의 특성처럼 다가오는 썸(?)타는 로맨스까지......

잠깐 환기를 주는 요소까지 가득이다.

수로 푸는사람들이 가진 특성을 알아보는 것도 흥미로웠다.

숫자와 사람, 장소, 사물 사이의 숨겨진 의미를 공부하는 학문 - 수비학

전혀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데도 혈액형을 가지고 사람을 판단하 듯, 숫자점으로 사람을 보는 것도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세상의 모든개념을 숫자로 표현 할 수있다고 믿었던 피타고라스도  수비학자 라고 한다.

자신의 탄생수도 찾아보고 가족간, 친구간 탄생수를 찾은 후 서로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도 재미있었다.

​- 딱딱하고 빈틈없고 숨막힐 듯 조여든다는 편견을 없애는데 큰 일조를 한 수비학인것 같다.

[수학 특성화 중학교 ​] 블로그가 개설되어 있다.

온라인 활동을 즐기는 아이들에게 좋을 것같다.

 

시즌2를 1편을 봤는데  아직 나오지 않은 2편도 궁금하고

기다림을 참지 못할 땐 시즌1 을 보아도 좋을 듯하다.

서점을 가든 도서관을 가는 얼른 두손에 넣고 싶은 작품이다.

수학관련도서를 정말 처음으로 유쾌하게 봤던 거 같다.

수학관련 책이나 문제집을 구입하여 고이 고이  권해도 며칠 못가 거실바닥에서 뒹굴었는데  이 번만은 예외다.~ ^^

이런 재밌고 유익한 작품을  먼저 접하게 해준 허니에듀에 감사 드린다.





수학특성화중학교, 청소년소설, 허니에듀서평단, 뜨인돌, 수학캠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