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관자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19
제임스 프렐러 지음, 김상우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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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에 강렬하게 보이는 <방관자>라는 제목.

 주변에 흩어지는 파편들이 내게 들이닥칠 것 같다.

방관자인가? 다음 희생자인가? 이 문구도 가슴을 후벼팠다.

 

표지 속 아이들의 표정을 보고 마음이 너무 아팠다.

지쳐있는 아이들.

앞 뒤 군중속에 갖혀 우는 아이.

뒤에서 도깨비 뿔을 달고 방망이를 휘두르며 웃는 아이.

이렇게 힘들게 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아이들.

누굴 원망하고 누굴 탓할 지 모르겠다.

읽는 내내 불편했던 작품이다.

그래도 마지막에 작은 불씨같은 희망이 보여 다행이다. 생각했다.

작가 제임스 프렐어 카피라이터에서 소설가로 전환했다.

고통스럽지만 꼭 읽어야 할 책으로 극찬을 받은 방관자.

작가가 우리나라 학교에 다녀갔나 할 정도도 많은 부분에서 공감했다.

이 것도 문화의 보편성인지 파란눈에 흰피부를 가졌거나 갈색눈에 황색피부를 가졌거나 아이들은 모두 비슷한 가슴앓이를 하고 있었다.

 

방관자효과 - 아무도 날 도와주지 않아!

응급조치 교육을 받을 때 신고를 하거나 도와 줄 사람을 구체적으로 지목해서 알려줘야 그 사람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배웠다. 누구나  책임지지 않으려는 행동 때문에 섯불리 나서서 도와주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권위에 대한 복종 - 평범한 사람도 한없이 사악해질 수 있다.

                   

 

권위에 대한 복종에서 비롯된 끔찍한 결과들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우리나라도 제주에서 광주에서 일어났다. 국민을 지켜야 할 군인이, 경찰이 그랬다.  그런 짓을 저지른 사람들은 하나같이  “시킨 대로 했을 뿐이다. 라고 말한다. 그러지 않으려면 ‘생각’하는 것뿐이다.

주인공 에릭과 메리는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실천하려 했다.

그리핀에게 복종하며 함께 어울리던 아이들도 생각을 하며

그리핀의 그림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고통스럽지만 함께 읽고 함께 생각을 하고 함께 실천해야 하는 책이다. 

P132

"다른 사람이 뭘 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자기 자신의마음을 들여다봐야 한다."

"그게 우리하고무슨 상관인데요?"

"전브. 너희들의 모든 것과 상관있다. 이건 옿ㄹ은 일을 할 용기가 있느냐, 없느냐에 관한 것이다."

"마틴 루서킹 목사는 그걸  [무서운 침묵]이라고 했다."

~ 중간 생략~

에릭의 머릿속에는 벽에 매달린 다트처럼 한 가지 영상이 깊이 새겨졌다. 전선을 몸에 휘감은 채 벽을 차면서 "그만! 누가 좀 도와줘요! 그만두게해주세요!" 라고 애원하는 한 남자의 모습이었다. 이상하게 그 남자의모습은 진짜 전기 쇼크로 고통을 받는 모습이었다.

 

나라면 방관자에 되지 않았을까?

내 아이가 방관자가 되었다면 비도덕적이라고 비난할 수 있을까?

 

참 많은 질문과 정답이 있음에도 바로 대답할 수 없게한다.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이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읽으며 고민해야 하는책이다.

 

p236

벨포트로 이사 온 이후 처음으로 에릭은 악당친구도, 왕따도, 방관자도 아니었다

 그는 단지 에릭 헤이스였다. 

우리 아이들도 왕따도 악당도 방관자도 희생자도 아닌

그냥 평범하게 서로 어우러져 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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